작성일
2023.02.21
수정일
2023.02.2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509

『효원영어영문학』 제41호

 

2023년 2월 19일 인쇄

2023년 2월 22일 발행

 

발 행 :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

 

『효원영어영문학』 원고 기고 및 작성 요령


원고 기고

 

1. 마 감 일 매년 1월 10

2. 내 용 영어학 및 영문학에 관한 논문번역또는 서평

3. 분 량 분량은 한글 A4 15-20매, 영어 5000-6000 단어로 한다.

4. 제출방법 워드프로그램 (HWP, MS Word)으로 작성 한 파일 제출

5. 제출자격 부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학위취득자박사과정 및 수료자박사학위 취득자시간강사교수

6. 제 출 처 (46241)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63번길 2 (장전동) 부산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효원어문학 편집위원(학과사무실 전화 051-510-1510)

 

원고 작성법

 

1. 논문은 한국어 또는 영어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한국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본문에 한자와 영어를 쓰지 않기로 하되, 꼭 필요한 경우에는 괄호로 처리한다. 단 논문 제목은 우리말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한국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외국어 고유명사 및 책이름은 한글로 표기하되, 처음 나올 때 괄호 속에 영문 표기를 제시한다. 책이름이나 잡지 이름은 겹낫표(『 』), 논문이나 단편은 낫표(「 」)로 묶는다. 외국어의 경우는 번역하되, 처음 사용할 때 괄호 속에 외국어 표기를 병행한다, 영어학 논문의 경우에는 언어(Language)의 최신판 양식에 준한다.

4. 한국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외국어 인용문은 번역하되, 운문의 경우 원문을 번역문 바로 아래에 제시한다. 단 영어학 논문에서 영어 구절이나 문장을 분석하는 경우, 해당 구절이나 문장은 번역하지 아니한다.

5. 그 밖의 규정은 미국 현대어문협회(MLA) 지침서(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  7판과 언어(Language)의 최신판을 따르되, 국내 서적이나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한다.

(1) 인용문헌(Works Cited)으로 처리하는 경우 필자(또는 저자). 논문제목. 책이름. 편자. 지명: 출판사, 출판연도. 면수.

(2) 각주(footnote)로 처리하는 경우(가급적 피하기 바람) : 필자(또는 저자), 논문제목, 책이름, 편자 (지명: 출판사, 출판연도), 면수.

(3) 온라인 자료, , 그림 등 기타의 경우는 한국영어영문학회의 논문작성 요령(2016)을 따른다.

6. 인용문헌은 논문의 끝에 반드시 첨부하되, 영어로 작성한 논문은 인용문헌이라는 용어 대신에 ‘Works Cited’로 표기하며, 국내 문헌과 외국 문헌을 함께 인용 문헌으로 처리하는 경우, 한글로 작성된 모든 문헌정보를 영어로 표기하여 전체 인용문헌의 저자의 성을 ABC순으로 한다.

7. 한국어 논문과 영어 논문은 모두 150 단어 내외의 영문 요약을 논문 앞에 붙인다.

8. 주제어(Key words)는 논문 요약문(Abstract) 바로 하단에 5개를 영어로 표기한다.



학생들의 자기표절을 미연에 방지하는 차원에서,「 효원 투고시 학생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교수의 승인 서명을 먼저 받은 후에 투고하도록 할 것최종 검토는 학과장님께서 함.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