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의 개요
국제화 시대를 맞아 공학교육에 대한 국제 표준화(Global Standard) 작업이 미국을 위시한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은 21세기 지식 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급의 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하자는 취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학교육인증제 는 인증된 프로그램으로 공부한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의 효과
- 공과대학 학생의 선도적 능력과 자질 향상
- 공과대학 교육의 국제적 인정으로 국제경쟁력 제고
- 인증 받은 대학의 경우 유리한 취업과 신입생의 입학
-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하는 현실적 교육 제공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시대에 맞는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공학교육인증을 통한 공학교육 모델은 순환적 자율개선형으로서 ‘교수, 학생, 산업체, 전문학회 등 구성원의 요구반영 → 교육목표 설정 → 소요 학생능력(학습성과) 설정 → 교육과정 편성 → 학습성취도 평가방법 결정 → 학습성취도 평가 및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이 모델에 따라 교과과정의 전폭적인 개편과 함께 교육평가 방법도 자연히 도출되게 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크키로 보실 수 있습니다.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