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성과의 평가
본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교육목표에서 설정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할 시점에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을 학습성과라 하며 아래와 같이 14가지의 소요 능력을 설정하였습니다.
학습성과
- 수학과학응용능력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분석실험능력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시스템, 요소설계능력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학제팀원역할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공식화 해결능력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직업윤리의식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 의사전달능력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영향이해능력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평생교육참여능력
평생 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의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시사논점기본지식
경제, 경영, 환경, 볍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국제협동능력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도구사용능력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창의문제해결능력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항공우주기술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능력 - 설계구현능력
설계된 항공기 시스템을 현장 적용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는 능력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하기위한 평가도구 및 기준을 마려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하기 위한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 크키로 보실 수 있습니다.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모델
공학교육인증을 통한 공학교육 모델은 순환적 자율개선형으로서 ‘교수, 학생, 산업체, 전문학회 등 구성원의 요구반영 → 교육목표 설정 → 소요 학생능력(학습성과) 설정 → 교육과정 편성 → 학습성취도 평가방법 결정 → 학습성취도 평가 및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이 모델에 따라 교과과정의 전폭적인 개편과 함께 교육평가 방법도 자연히 도출되게 됩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도구의 관계
평가도구 / 학습성과 | 교과목 학습성과 |
종합설계 프로젝트 |
영어능력 졸업요건 |
전공관련자격증 (공인시험) |
졸업예정자 면담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
1. 수학과학응용능력 | ○ | ○ | ○ | |||
2. 자료분석실험능력 | ○ | ○ | ○ | |||
3. 시스템.요소설계능력 | ○ | ○ | ○ | |||
4. 학제팀원역할능력 | ○ | ○ | ○ | |||
5. 공학문제공식화해결능력 | ○ | ○ | ○ | |||
6. 직업윤리의식 | ○ | ○ | ○ | |||
7. 의사전달능력 | ○ | ○ | ○ | |||
8. 공학영향이해능력 | ○ | ○ | ○ | |||
9. 평생교육참여능력 | ○ | ○ | ○ | |||
10. 시사논점기본지식 | ○ | ○ | ○ | |||
11. 국제협동능력 | ○ | ○ | ○ | |||
12. 공학도구사용능력 | ○ | ○ | ○ | |||
13. 창의문제해결능력 | ○ | ○ | ○ | |||
14. 설계구현능력 | ○ | ○ | ○ | |||
평가주기 | 매년 | 매년 | 매년 | 매년 | 매년 | 매년 |
개선주기 | 1년 | 1년 | 1년 | 1년 | 1년 | 1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