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과의 목표는 항공우주공학의 문제 해결방법, 동기 부여 철학 등을 교육함으로써
장래항공우주공학의 발전을 위해 폭넓은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장래항공우주공학의 발전을 위해 폭넓은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 비행역학실험실, 응용공기역학 및 공력설계실험실, 항공기구조역학실험실, 항공기추진기관실험실, 항공기구조설계실험실, 연소추진실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 주요한 실험장치로는 70cm x 70cm 아음속풍동, 초음속풍동, 열풍동, 지구위치측정시스템(GPS), 항버장치, 병렬처리클러스터, 동적재료시험기(Instrom), 그 외 항공우주공학연구에 필요한 다수의 기자재와 S/W를 보유하고 있다.
공기역학(응용기역학 및 공력설계실험실)
- Head Tracker, Eye Tracker 개발
- 다목적 무인항공기용 팡학센서 모듈 개발
- 위성 임무계휙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 무인 고정익기 및 동축반전 헬기의 동역학 및 자율항법 시스템 설계
- 통합재진입 비행제어시스템(IRFCS) 개발을 위한 진입/착륙 페이즈의 유도제어
- 무인항공기용 추적장치 및 유도제어를 위한 영상처리 알고리즘 개발
- 행성탐사를 위한 유도항법제어 시스템
시스템 및 자세제어(비행역학실험실)
- 비행선 최적설계 및 비행모드 연구
- 자을조종 무인항공기 제어기법 연구
- 위성통신 및 이동용 통신 알고리즘
- Embedded System을 이용한 실시간 제어기법
- 비행 시뮬레미터설계 및 제작
- 통합 재진입 비행제어 시스템 개발
구조설계 및 체계종합(항공기구조역학실험실, 항공기구조설계실험실)
- 동축반전 무인자율비행 헬리콥터 설계 및 제작기술
- 항공기 수명예측 기법
- CAE기술을 이용한 소성가공 성형공정 개발
- 복합재료를 이용한 헬리콥터 허브 개발
- Hydro forming 성형기술
- Window Frame의 복합재료 적용
- 다점무금형(MDF) 성형 및 생산기술
- 항공기 최적구조 설계 및 구조해석 기술
- 다단디프드로잉 기술을 이용한 박판 성형 기술
- 미세박판부품 성형공정 및 생산기술
- 나노 콜로이드 감쇠기 설계 및 제작
추진역학(항공기추진기관실험실, 연소추진실험실)
- 터보 펌프 및 초음속 터빈 유동 특성
- 가스터빈 및 액체 로켓엔진의 연소성능 해석
- 터빈 익렬 내 유동 특성 가시화
- 램제트, 스크램제트 엔진 등 극초음속 추진기관 연구
- 초음속 노즐 및 터빈의 유동해석 및 추력기 설계
- 대규모 수치해석 연구를 위한 병렬컴퓨터 개발
- 3D Full Engine Simulation
- 입자/유체 및 액체/기체 등 다상 반응 유동 전산유체역학(CFD) 해석
- 항공기용 열교환기 개발
- 추진기관 연소 불안정 연구를 위한 난류/연소 해석 기법 연구
- 레이저/전자기 물리학 기반의 우주 추진기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