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0.03.10
수정일
2020.03.10
작성자
김영미
조회수
196

[대학원]2019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2019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안내

    

    

  

 

 

구 분

일 정

제출서류

비 고

심사용 논문, 심사요구서

이력서(박사에 한함)제출

및 심사료 납부

2020. 5. 8.()

0. (심사용 논문) :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지도교수 확인필수)

2. 논문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 )

3. 심사료(석사 10만원, 박사 30만원)

4.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5. 이력서(박사에 한함)

6. 학회지 게재실적 증빙서류(1저자, 교신저자)

    

논문발표 및 심사

학과일정에 따름

(05월 말~06월 중순)

학과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최종인준날인논문 제출

2020. 06. 30.()

1. 최종인준날인논문(제본)

2. 학위논문심사결과보고서(지도교수)

   (학위논문심사요지 포함)

3. 논문제목변경신청서(해당자)

4. 논문심사기한연장원(해당자)

5. 국문요약서(박사에 한함. 파일로 제출)

6.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결과표

학과에서 취합하여

대학에 제출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반드시 제출)

최종논문(인준논문 외) 제출

2020. 8. 6.()

09:30 ~ 17:30 (당일에 한함)

개인별로 인준도장 받지 않은

제본된 논문(석사 4, 박사 4)

1도서관(연구도서관) 1층 로비에 제출하고

하루전까지 도서관 홈페이지 파일 업로드.

개인별로 제1도서관 (연구도서관) 제출

논문공표

학위받은 날부터 1년이내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한다.(학사운영규정60)

박사학위자

 

    

    

 

    

    

2019학년도 후기 학위청구논문 심사계획

    

    

 

    

 

1

    

학위청구논문 개요

 

    

1) 근거 : 학사운영규정 제6장 제2(?박사 학위논문의 지도와 심사)

2) 학위청구논문 제출 요건(학사운영규정 제54)

? 학위청구자격(종합,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20208월 수료예정자는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해야 함

? 학위청구논문 제출 예정자의 학위청구논문작성계획서 제출 및 공개발표에 관한 사항은 학과()나 전공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한다. 우리학과는 생략함)

학과내규 제3조에 따라 학회지 게재실적을 제출한 자

    - 석사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또는 SCI(E)에 게재된 1편 이상의 논문(본인이 1저자 또는 교신저자) 또는 투고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박사 (석박사통합과정) : SCI(E)게 게재된 1편 이상의 논문(본인이 1저자 또는 교신저자) 또는 게재승인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참고사항

 

    

  1) 논문심사요구 및 심사용 논문제출

     . 심사용 논문은 학위논문 작성지침[별지 제28호 서식]에 의거하여 작성

     우리학과는 심사용 논문을 심사요구자가 직접 심사위원에게 최소 발표 7일전까지 제출해야 함.

      . 심사요구서 및 이력서(박사)양식은 각 학과에서 배부

    

2) 석사 및 박사과정 지도교수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지도교수로부터 한 학기 이상 지도를 받아야 논문 제출 가능

3) 논문심사위원 위촉 사항

     . 학과장(전공주임)은 논문심사위원을 대학에 추천하고 대학에서는 학과별로 취합하여 지정한 기일까지 총장에게 추천

     . 심사위원의 자격과 인원

 

구 분

자 격

인 원

박사

교수 또는 박사학위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 명예교수,

(공동)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자, 교외의 전문가

위원장 1, 위원 4명이상

석사

교수 또는 석사학위 이상 소지의 부교수 및 조교수, 명예교수,

(공동)지도교수의 자격이 있는자, 교외의 전문가

위원장 1, 위원 2명이상

 

     교외의 전문가 : 연구기관 또는 교육기관에서 상근으로 근무하고 월정보수를 지급받는 대학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

     . 심사위원은 본교 교수로만 구성할 수도 있으며, 외부의 심사위원을 추천할 수도 있음

     . (공동)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 추천시 유의사항(학과장 또는 전공주임)

   1) 전공분야를 감안하여 적격자를 추천

   2) 과정별로 심사위원 1인이 3편까지 가능(, 4편 이상일 경우 사유서 제출 후 승인)

   3) 심사위원 위촉 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심사를 할 수 없을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교체할 수 있다.

    

4) 최종논문(인준논문 외) 제출

   . 최종논문(인쇄본)

      - 제출일시 : 2020. 8. 6.() 09:30 ~ 17:30 (당일에 한함)

      - 제출장소 :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제출부수 : 석사학위 - 4(법대:5, 심사위원 날인은 필요 없음)

                   박사학위 - 4(법대:5, )

   . 논문 파일

       - 제출기간: 추후통보( 인쇄본 제출일 전일까지)

       - 제출방법: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http://pulip.pusan.ac.kr)

       - 온라인 제출 불가 시에는 원문파일을 인쇄본 제출 시 함께 제출

         원문파일은 제출한 인쇄본과 반드시 동일 (표지~초록)

    

5) 논문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한다.(학사운영규정60)

    

    

    

 

3

    

학위논문 작성시 준수사항

 

    

1. 학위논문 규격은 A4(210×297)로 하며, 용지는 지질 80g 이상 백색모조지로 문서작성 로그램을 이용하여 단면 또는 양면으로 인쇄한다.

   , 표지(서식1), 면지(표지 다음의 백지), 속표지 및 인준지(서식2)는 단면으로 인쇄한다.

2. 최종 논문표지는 회색 레자크지로 하며, 글씨 색상은 흑색으로 인쇄하고 호부장으로 제본한다.

3. 학위논문은 표지(서식1) 면지(표지 다음의 백지) 속표지 및 인준지(서식2) 목차 초록(서식3, 본문 언어와 동일, 2페이지 이내) 본문 참고문헌 부록(있을 경우) 초록(서식4, 본문이 국문이면 외국어로, 본문이 외국어이면 국문으로 작성, 2페이지 이내)의 순으로 제본한다.

4. 한국어 작성을 원칙으로 하나 지도교수 승인 하에 외국어로도 작성할 수 있다.

5. 인준지(서식2)의 연 월 일은 논문의 실제 인준(최종 심사) 연 월 일을 기재한다.

6. 영문으로 논문 작성 시 제목의 첫 글자와 단어의 첫 글자(관사, 접속사, 전치사 제외)는 대문자, 나머지는 소문자로 작성한다.

7. 참고문헌의 표기법은 학문 분야별 논문 작성법에 준하며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른다.

8. 학위논문 작성 시 표절방지 기준에 따라서 작성한다.

     세부 사항은 학사운영규정 별지 28호의 국문, 영문 서식 참고

-----------------------------------------------------------------------------

    

 표절방지프로그램 검증 시행 개요

? 도입배경 : 표절방지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전 검사를 통해 스스로 표절을 예방하고 질 높은 논문 작성 지원

? 시행시기 2014 학년도 후기 논문심사 대상자 (15. 1 학기 논문심사 접수자 ) 부터

? 제출대상 : 석사 · 박사 학위논문 제출 예정자

? 제출자료 : 논문 표절방지프로그램 결과물 (Turnitin 보고서 ) ( 아래 1),2)  ) 선택 제출

1) 검증을 마친 심사용 논문 전체

2)  표지 ( 첫페이지 ),  결과 ( 마지막페이지 ),  결과에 해당하는 논문페이지 출력

? 제출방법 : 논문발표시 심사위원에게 전달하고, 결과보고시 학과에  제출

표절방지프로그램의 결과 ( 유사도의 정도 ) 만으로 표절 여부가 단정지어지는 것은 아님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이 관련 부분에 대해 세부심사를 하며 필요시 추가자료를 요청하여 논문심사에 참고

전문 용어 , 상용적인 문구의 사용 등에 따라 유사도는 높아질 수 있음

 

 제출 내용 : 도서관 턴인잇 프로그램에서 논문을 업로드 하여, 그 결과 중

  -   첫번째 페이지(제목과 이름이 나옴), 논문내용부분(첨부 1), 유사성 지표 부분(첨부 2)

  - (첨부1,2)는 박사과정 학생 논문을 샘플로 돌려본 것인데,

  - (첨부1)은 논문 내용에 번호로 유사성 부분이 표시되어 나옴

  - (첨부2)는 유사성 지표가 %로 표시되어 나옴

  공문에는 첫페이지와 마지막 (유사성 지표) 부분만 제출하라고 헸지만, 심사위원이 어떤부분에서 유사한지 내용을 보셔야 하기 때문에 논문내용(첨부1) 부분도 제출해야 한다고 한 것이며 (첨부2)유사성 지표 부분에서는 뒷부분에 연속적으로 1%가 나오는 것을 제외하고 2% 이상 나오는 부분(대부분 첫페이지나 두번째 페이지)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4

    

항공우주공학과 학위청구논문심사 과정 및 업무

 

1) 논문심사 의뢰 및 논문심사

 

o 심사요구서  접수

(학과)

    

o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 심사요구서 1

- 심사위원추천서 1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1

- 심사료 : 석사 100,000, 박사 300,000

- 학회지 게재실적(별쇄본 또는 공문)

‘20. 5. 8() 까지

수시접수

 

 

논문심사대상자

전산 입력

(학과)

    

대학자원관리시스템(PIP)-학위청구-논문심사관리-

논문심사지원자관리에서 논문심사 대상자를 입력

‘20. 5. 8.()

 

 

 

논문심사위원 위촉

심사 의뢰

    

o 추천된 심사위원은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o 심사위원 위촉과 동시에 논문심사를 의뢰한다.

 

 

    

 

논문 발표·심사

    

o 학위청구논문 심사요령에 의거해 학과 일정에 따라 발표 및 심사(논문 심사 시 형식 심사 철저)

o 심사용 논문은 발표자가 발표일 최소 1주일 전까지 심사위원에게 송부한다.

o 학회지 게재(석사는 투고)실적은 논문 발표 전날까지 학과에 제출해야 한다.

발표일 : 미정

    

‘20. 6. 24.() 까지

 

    

    

 

결과 입력 (학과)

    

o 결과보고서 학과 제출(지도교수학과)

o 대학자원관리시스템(PIP)-학위청구-논문심사관리-
논문심사합격자확정에서 논문심사 결과 입력

o 논문제목변경입력(해당자)

‘20. 6. 24.()

~

‘20. 6. 30.()까지

최종인준날인

논문제출

(학생학과)

o 최종인준날인논문 학과 제출

o 표절방지 프로그램 검사 결과표 학과 제출

‘20. 6. 30.()까지

 

 

    

    

    

    

 

논문심사 결과자료 제출

(학과?대학)

    

o 논문심사결과보고서

o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합격·불합격·연장자 명단)  

o 최종인준논문 표지 사본, 속표지및인준지 사본 각 1

o 논문제목변경신청서 및 논문심사기한연장원(해당학생)

‘20. 7. 3.()

 

 

    

 

논문심사 결과보고

(대학?

대학원정책실)

    

o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pip 논문심사 결과표)

  (합격·불합격·연기자 명단) 출력 후 학장 및 원장 확인 필

o 최종인준논문 표지 사본, 속표지및인준지 사본 각 1

‘20. 7. 10.()

 

 

    

 

대학원위원회 최종심의

    

2020. 7월중

 

 

    

    

 

최종논문

(인쇄본) 제출

    

o 최종논문(인쇄본)

- 제출일시 : 2020. 8. 6.() 09:30 ~ 17:30 (당일에 한함)

- 제출장소 : 중앙도서관 1층 로비

  - 제출부수 : 석사학위 - 3(법대:4, 심사위원 날인은 선택사항임)

             박사학위 - 3(법대:4, )

  - 논문인쇄본 : 인준지 연 월 일 논문의 실제 인준(최종 심사) 기재

               인준지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성명 후 도장 및 날인 확인

o 논문 파일

  - 제출기간: 추후통보(도서관 공문으로 대체)

  - 제출방법: 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http://lib.pusan.ac.kr)

  - 온라인 제출 불가 시에는 원문파일을 인쇄본 제출 시 함께 제출

    원문파일은 제출한 인쇄본과 반드시 동일 (표지~초록)

 

 

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공표하여야 한다.(학사운영규정60)

 

첨부파일
  • 김영미

    심사료 입금 : 농협 948-02-352524 김영미 입니다.
    심사요구서는 파일로도 제출해 주세요.

    202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