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본 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사회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그에 따라 언론, 방송, 뉴미디어, 광고, PR, 과학보건커뮤니케이션, 조직커뮤니케이션, 대인커뮤니케이션 등 소통학의 광범위한 영역을 교육 과정에서 포괄하고 있다.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교과목번호 | 교과목명 (영문명) | 학년 | 학기 | 학점 | 이론 | 실습 | |
교양 필수 | ZE10091 | 고전읽기와토론(READING CLASSICS OF GREAT LITERATURE) | 1 | 1,2학기 | 2 | 2 | 0 | |
ZE10092 | 컴퓨팅사고(COMPUTATIONAL THINKING) | 1 | 1,2학기 | 1.5 | 2 | 1 | ||
ZE10100 |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BASIC COMPUTER PROGRAMMING) | 1 | 1,2학기 | 1.5 | 2 | 1 | ||
ZE10101 | 열린사고와표현(OPEN-MINDED THINKING & LINGUISTIC EXPRESSION) | 1 | 1,2학기 | 2 | 2 | 0 | ||
ZE10102 | 대학실용영어(I)(PRACTICAL COLLEGE ENGLISH(I)) | 1 | 1,2학기 | 2 | 3 | 0 | ||
ZE10103 | 대학실용영어(II)(PRACTICAL COLLEGE ENGLISH(II)) | 1 | 1,2학기 | 2 | 3 | 0 | ||
ZE10109 | 대학실용영어(고급)(ADVANCED PRACTICAL COLLEGE ENGLISH) | 1 | 1,2학기 | 2 | 2 | 0 | ||
교양 선택 | ZFz0081 | 1영역 : 사상과역사 |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 1,2학기 | 3 | 3 | 0 |
ZFz0082 | 2영역 : 사회와문화 | - | 1,2학기 | 3 | 3 | 0 | ||
ZFz0083 | 3영역 : 문학과예술 | - | 1,2학기 | 3 | 3 | 0 | ||
ZFz0084 | 4영역 : 과학과기술 | - | 1,2학기 | 3 | 3 | 0 | ||
ZFz0085 | 5영역 : 건강과레포츠 | - | 1,2학기 | 3 | 3 | 0 | ||
ZFz0086 | 6영역 : 외국어 | - | 1,2학기 | 3 | 3 | 0 | ||
ZFz0087 | 7영역 : 융복합 | - | 1,2학기 | 3 | 3 | 0 | ||
전공 기초 | CO16251 | 커뮤니케이션학개론(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 1 | 1학기 | 3 | 3 | 0 | |
CO15425 | ◎ 방송원론(FUNDAMENTALS OF BROADCASTING) | 1 | 2학기 | 3 | 3 | 0 | ||
CO16688 | ◎ 신문과온라인뉴스(NEWSPAPERS & ONLINE NEWS) | 1 | 2학기 | 3 | 3 | 0 | ||
CO15559 | ◎ 커뮤니케이션이론(COMMUNICATION THEORIES) | 2 | 1학기 | 3 | 3 | 0 | ||
전공 필수 | CO22007 | 한국언론사(COMMUNICATION HISTORY IN KOREA) | 2 | 2학기 | 3 | 3 | 0 | |
CO22034 | 사회통계(STATISTICAL ANALYSIS FOR SOCIAL SCIENCES) | 3 | 1학기 | 3 | 3 | 0 | ||
CO22100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 3 | 2학기 | 3 | 3 | 0 | ||
전공 선택 | CO22045 | 방송제작실습(BROADCAST PRODUCTION) | 2 | 1학기 | 3 | 0 | 6 | |
CO22069 | 매스컴문장론(WRITING FOR MASS COMMUNICATION) | 2 | 1학기 | 3 | 3 | 0 | ||
CO24695 | 광고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 2 | 1학기 | 3 | 3 | 0 | ||
CO35382 |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실습(ONE-PERSON MEDIA CONTENTS PRODUCTION)) | 2 | 여름계절 수업 | 3 | 0 | 6 | ||
CO22091 | PR론(PUBLIC RELATIONS) | 2 | 2학기 | 3 | 3 | 0 | ||
CO22098 | 취재보도론(REPORTING & WRITING) | 2 | 2학기 | 3 | 3 | 0 | ||
CO22101 | 화술론(PUBLIC SPEECH) | 2 | 2학기 | 3 | 3 | 0 | ||
CO23709 | 뉴스와사회(NEWS AND SOCIETY) | 2 | 2학기 | 3 | 3 | 0 | ||
CO23715 | 뉴미디어와사회(NEW MEDIA AND SOCIETY) | 2 | 2학기 | 3 | 3 | 0 | ||
CO24928 | 보도사진(PHOTOJOURNALISM) | 2 | 2학기 | 3 | 0 | 6 | ||
CO31853 | 디지털시대의출판잡지(BOOKS AND MAGAZINES IN DIGITAL AGE) | 2 | 2학기 | 3 | 3 | 0 | ||
CO22009 | 방송편성론(BROADCAST PROGRAMMING) | 3 | 1학기 | 3 | 3 | 0 | ||
CO22014 | 대인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 3 | 1학기 | 3 | 3 | 0 | ||
CO22036 | 대중문화론(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 3 | 1학기 | 3 | 3 | 0 | ||
CO22041 |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 | 3 | 1학기 | 3 | 3 | 0 | ||
CO22092 | 광고홍보실습(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PRACTICES) | 3 | 1학기 | 3 | 0 | 6 | ||
CO29092 | 인쇄매체제작실습(PRINT MEDIA PRODUCTION) | 3 | 1학기 | 3 | 0 | 6 | ||
CO30486 | 온라인PR(ONLINE PR) | 3 | 1학기 | 3 | 3 | 0 | ||
CO34682 | 정치광고론(POLITICAL ADVERTISING) | 3 | 1학기 | 3 | 3 | 0 | ||
CO35514 | 문화장르와스토리텔링(STORYTELLING IN POPULAR CULTURE GENRES) | 3 | 1학기 | 3 | 3 | 0 | ||
CO22006 | 영화론(INTRODUCTION TO FILM) | 3 | 2학기 | 3 | 3 | 0 | ||
CO22059 | 국제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COMMUNICATION) | 3 | 2학기 | 3 | 3 | 0 | ||
CO22096 | 온라인저널리즘(ONLINE JOURNALISM) | 3 | 2학기 | 3 | 3 | 0 | ||
CO23714 | 광고크리에이티브(DEVELOPING CREATIVE MESSAGES FOR ADVERTISING) | 3 | 2학기 | 3 | 3 | 0 | ||
CO23721 | 미디어법제(MEDIA LAW) | 3 | 2학기 | 3 | 3 | 0 | ||
CO33934 | 정책PR론(GOVERNMENT PUBLIC RELATIONS) | 3 | 2학기 | 3 | 3 | 0 | ||
CO22048 | 세계커뮤니케이션사(HISTORY OF COMMUNICATION) | 4 | 1학기 | 3 | 3 | 0 | ||
CO24690 |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AND PSYCHOLOGY) | 4 | 1학기 | 3 | 3 | 0 | ||
CO28237 | 미디어윤리(MEDIA ETHICS) | 4 | 1학기 | 3 | 3 | 0 | ||
CO29088 | 언론학특강(SPECIAL TOPICS IN COMMUNICATION RESEARCH) | 4 | 1학기 | 3 | 3 | 0 | ||
CO31842 | 헬스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 4 | 1학기 | 3 | 3 | 0 | ||
CO22078 | PR특강(SPECIAL TOPICS IN PR) | 4 | 1학기 | 3 | 3 | 0 | ||
CO35249 | 커뮤니케이션사상(THOUGHTS IN COMMUNICATION) | 4 | 1학기 | 3 | 3 | 0 | ||
CO35197 | 광고특강(SPECIAL TOPICS IN ADVERTISING) | 4 | 1학기 | 3 | 3 | 0 | ||
CO22087 | 매스컴특강(SPECIAL TOPICS IN MASS COMMUNICATION) | 4 | 2학기 | 3 | 3 | 0 | ||
CO23716 | 매체기획론(MEDIA PLANNING) | 4 | 2학기 | 3 | 3 | 0 | ||
CO31813 | 위기관리(STRATEGIC CONFLICT MANAGEMENT) | 4 | 2학기 | 3 | 3 | 0 | ||
CO33984 | 문화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COMMUNICATION) | 4 | 2학기 | 3 | 3 | 0 | ||
CO35198 | 매스커뮤니케이션영어(MASS COMMUNICATION IN ENGLISH) | 4 | 2학기 | 3 | 3 | 0 | ||
CO35199 | 헬스커뮤니케이션캠페인사례연구(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CASE STUDY) | 4 | 2학기 | 3 | 3 | 0 |
※ 범례 : ◎부전공 필수과목, ★ 연계전공, △ 교직과정 기본이수과목,
□ 교직과정 교과교육영역, ◇ 융복합 교과, ◆ 산학협력 교과, ♧ 윤리 및 봉사 교과목, ♣ 창업, ● 캡스톤디자인
■ 영역별 졸업기준 학점
학과 명 | 교 양 | 전 공 | 일반선택 | 졸업기준 학 점 | |||
교양필수 | 교양선택 (기초교양) | 최소전공 | 심화전공 | ||||
전공기초 | 전공일반 (필수/선택) | ||||||
신문방송학과
| 9 | 21 | 12 | 36 전공필수(9) 전공선택(27) | 21 | 27 | 126 |
■ 심화전공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중 하나의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복 수 전 공 | 부 전 공 |
48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