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2.11.25
수정일
2022.11.26
작성자
이성식
조회수
965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캠프 개최 - 부산대 반도체 특성화 사업단



부산대학교 반도체 특성화 사업단(단장: 전자공학과 이성식 교수)는 지난 11월 25일 주관 및 참여학과(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1차 캠프를 열었다. 이날 두 학과에서 총 60 여명의 학생들이 참석하여 반도체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기도 하였다.

 

이번 캠프 프로그램은 사업단장의 정부 반도체 육성정책 설명과 반도체 트랜지스터 기술 관련 강의로 시작되었고, 차단영 연구원(대학원 전기전자공학과 박사과정)의 전자공학과 공정설비만으로 개발된 반도체 트랜지스터 단위소자 공정 전과정에 관한 소개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에는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교육을 위해 인텔 등의 실리콘 벨리 주요 기업들이 참여하여 제작한 실리콘 트랜지스터 공정 교육 비디오 상영이 있었다.

 

차단영 연구원은 전자회로의 기본 단위인 트랜지스터의 단위공정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전자공학과 주도로 개발된 트랜지스터 단위공정을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사업단장 이성식 교수는 이번 정부가 내 놓은 반도체 육성정책은 곧 반도체 관련 기업에서 핵심적으로 요구하는 트랜지스터 전문 인력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이런 의미에서 이번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캠프가 갖는 의미가 더 깊다고 말했다.

 

사업단에서는 다가오는 겨울방학 동안 소수의 인원을 선발하여 전자공학과에 구축되어 있는 지능형반도체공정실 인프라를 이용하여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실습 캠프’를 개최하고 실제로 학부생들에게 반도체 트랜지스터 공정 전과정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자공학과 지능형반도체공정실에서 제작된 실제 트랜지스터 및 회로 현미경 사진)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