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7.27
수정일
2023.07.27
작성자
정해진
조회수
1007

부산대 전자공학과 이길주 교수팀·한국세라믹기술원 김영재 박사팀, 상용 가능한 복사냉각 패널 제작



부산대 전자공학과 이길주 교수팀과 한국세라믹기술원(KICET) 김영재 박사팀의 공동연구로, 이전에 연구됐던 복사냉각 구조물의 문제점들을 해결해 현실적으로 상용 가능한 복사냉각 패널을 제작했다.

‘복사냉각’ 기술은 추가적인 에너지 소모 없이 온도를 조절하는 기술로, 환경 및 에너지 문제가 고조되고 있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적 에너지 관리 기술 중 하나다.

낮 시간 동안의 강한 열원인 태양 복사 에너지 파장의 반사율을 높여 태양열 흡수를 줄이고, 대기의 창 파장 영역에서 방사율을 높여 저온(~ 3K)의 우주 공간으로 물체의 복사열 방출을 극대화해 복사냉각을 구현할 수 있다.

기존에 제시된 복사냉각 구조물은 공정 과정이 복잡하거나 공정 과정에서 크기 변화가 발생해 비효율적이고 대량 생산이 어려워 현실적으로 상용화하기 힘든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다공성 산화알루미늄층 사이에 붕규산염 유리층을 끼워 넣은 샌드위치 형태의 세라믹 스택(stack) 구조에 열을 가함으로써 다공성 층의 빈 공간들로 유리 입자를 침투시켜 각 층을 결속시켰다.

왼쪽부터 부산대 전자공학과 이길주 교수, 김준태 학생, 한국세라믹기술원 김영재 박사, 전승규 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정현덕 박사

이렇게 제작된 패널은 물리적인 강도가 높아지고, 공정 과정에서의 크기 변화가 비약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패널 기준 양쪽 영역 사이의 단열력이 개선돼 더 효율적인 복사냉각이 가능하며, 태양광이 강한 파장 영역에서의 반사율 또한 높아져 복사냉각을 위한 광학적 특성 또한 개선된다.

각 단일층은 테이프 캐스팅(tape casting) 공정으로 제작돼,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 경제적인 장점이 있다. 또한 복사냉각 패널의 패턴화를 통해 유리창에 적용할 경우 높은 가시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복사냉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연구팀은 현실적인 환경에서의 먼지·강수 등에 의한 오염이 발생한 샘플에 대해 반사율, 열 전도성 등의 변화가 적음을 확인해 연구의 실용성을 더했다.

이번 연구는 부산대 전자공학과 이길주 교수팀(교신저자 이길주 교수, 공동 제1저자 김준태 학부생)과 한국세라믹기술원 김영재 박사 연구팀(KICET, 교신저자 김영재 박사, 공동 제1저자 전승규 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정현덕(교신저자) 박사 공동으로 진행됐으며, 연구성과는 저명한 해외 저널 『어드밴스드 사이언스(Advanced Science)』에 7월 23일자로 온라인 게재됐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의 한국연구재단(NRF)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산업통상자원부(MOTIE)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부산대 전자공학과 김민성 석사생, 한국과학기술원의 김인수 박사, 한국세라믹기술원의 박성진 박사가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출처: 부산일보]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