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함께 기념 컵 그림 그리기
하노버 시내에 있는 도자기 가게에서 친구들과 함께
각자의 컵에 그림을 그려주는 체험을 했습니다.
이 컵을 한국에서 들고 와서 쓰고 있는데 볼 때마다
교환학생 생활을 하던 추억이 떠올라서 의미가 깊습니다.
이케아 탐방
학기 초 친구들과 함께 필요한 집기들을 구매하러 갔습니다.
하노버 학생증으로 갈 수 있는 마지막 종착역에 도착하면 이케아가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여러 가지 제품을 샀습니다.
생일 파티
친구의 생일파티를 위해 함께 음식을 만들고 선물을 주고
함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프랑스식 생일축하 방법을 배워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모든 친구들과 함께한 마지막 순간이었습니다.
인터네셔널 데이 한식 만들기
각국의 음식을 만들어 외국인 친구들에게 대접하는 행사였습니다.
김치주먹밥과 호떡을 준비했는데 인기가 많았습니다.
비건/베지테리언 친구들을 고려해 만든 음식이었습니다.
기숙사 친구들과 터키&한국 음식 파티
좋은 기숙사 친구들을 만나 다양한 국가의 음식을 먹어볼 수 있었고
매주 돌아가며 파티를 주최했습니다.
이날은 터키에서 온 친구와 함께 음식을 만들어 다른 친구들에게 대접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생소한 음식이지만 친구들이 즐겨주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영국 여행
영국으로 가는 왕복 비행기 티켓을 30유로에 결제하고
한국에서 온 다른 학교 친구와 함께 여행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독일뿐만 아니라 더 넓은 세계에서 제가 평소 알고 배웠던 것들을
실제로 봤던 순간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참여후기
: 1. 준비물
금전적으로 여유롭게 준비해서 갈 필요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비용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여행 시 비행기 또는 기차를 놓치거나 취소가 될 경우 숙박비와 표 재예매비 등 상당히 빈번하게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 해외 송금이 느리기 때문에 현금을 챙겨서 미리미리 비상금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드는 최소 2개 이상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각종 오류로 사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가끔 해외 atm은 카드를 먹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한 달 생활비나 여행만을 고려해서 예산을 짜는 것 보다는 여유롭게 예산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한식 파티를 하게 된다면(한식 재료비가 상당함), 혹은 친구들에게 선물을 사줄 일이 생기는 것이 빈번합니다. 저의 경우 한 달 생활비+보험+숙소비= 120만원 가량 들었고 여행 11개국 포함해 6개월 간 약 1600만원 이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일부 한식들은 구하기 힘드니 한국에서 조금 사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미료 류와 한식 파티 용 재료를 미리 생각해서 들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옷은 현지에서 구매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2. 한국에서 비자를 만들어 간다면 미리 대사관 약속을 잡아야 합니다. 두 달 전에 예약이 마감됩니다. 다만 서울에 두 번 방문해야하기 때문에 독일 현지에서 만들어도 됩니다. 해외에서 만드는 경우 비자 대신 거주허가증을 발급받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3. 숙소 신청을 할 때에는 원하는 부분을 쓰는 공백이 있는데 가고싶은 곳을 몇 군데 적어서 내면 조금 고려해서 선정해 주시는 듯합니다. Schneiderberg 기숙사에 있었는데 오래되었지만 중심가와 대학에 가까운 매우 좋은 위치였습니다. 기숙사는 최대한 공용주방을 사용하는 곳이 좋습니다. 다른 방 친구들과 친해지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4. 방학 특별 어학코스 수업을 들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처음 교환학생들이 일부 왔을 때 가장 끈끈하게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고 학기 시작 후 친구를 만들기에는 이미 무리가 지어져 있고 행정처리로 바쁜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습니다. 방학에는 특별한 이벤트가 매일 매일 열리고 훨씬 더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