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조직 및 운영
작성일
2023.07.14
수정일
2023.07.14
작성자
의과대학
조회수
285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개정 2023.7.10. 세칙 제50호)

1. ·개정사유

  . 의과대학 교육과정 제개정 경과조치에 따라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고자 함.

  .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 전환에 따른 관련 용어를 변경하고자 함.

  . 의학교육인증 중간평가연구보고서에 대한 평가결과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함.

2. 주요골자

  .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과목명, 평가방법 및 교육과정표 변경

  .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 전환에 따른 관련 용어 변경

      (. e-포트폴리오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

          학생지원시스템 PASS 학생역량지원시스템 경력관리 등)

  . 115~6항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에서 인문학 수업 포함 권장, 임상실습 과정 중 작성한 환자 사례 성찰 에세이 졸업요건에 반영

  . 256항 시기성과 향상도 모니터링 내용 신설

  . 348항 학기초 학년담임교수 학업부진 상담 신설 (학업준비 단계에서 지도방안 개선계획 수립)

  . 37~40조 교육 평가 계획 주체 변경 (의학교육학교실 교육평가위원회)

  . 39~40조 교육평가 결과 공유와 개선을 위한 워크숍 참석대상 범위 확대

    : 기존 참석대상(교육과정위원회, 입학전형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학장단)외에 학습성과위원회 추가

3. 토의사항 : 해당 사항 없음

4. 참고사항

  . 관계법규 : 해당 사항 없음

  . 예산조치 : 별도조치 필요 없음

  . 심의일정

   1) 의과대학 교육과정위원회 심의 : 2023. 5. 2.()

   2) 의과대학 대학위원회 심의 : 2023. 5. 22.()

   3) 의과대학 주임교수 의견 조회 : 2023. 6. 5.() ~ 6. 12.()

   4) 의과대학 전체교수 의견 조회 : 2023. 6. 30.()

    

?구 조문 대비표

 

현 행

개 정 안

3(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 원칙)

~(생략)

개인맞춤형 교육(Individualized): 선택과목 확대, e-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개인별 자기계발 모니터링

(생략)

3(교육과정 설계 및 편성 원칙)

~(현행과 같음)

개인맞춤형 교육(Individualized): 선택과목 확대,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개인별 자기계발 모니터링

(현행과 같음)

4(졸업학점 편성)

 

학과

교양교육과정

전공교육과정

합계

교양

필수

교양

선택

소계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소 계

의예과

9

21

30

37

15

52

82

의학과

-

-

-

166

15

181

181

 

4(졸업학점 편성)

 

학과

교양교육과정

전공교육과정

합계

교양

필수

교양

선택

소계

전공

필수

전공

선택

소 계

의예과

9

21

30

40

12

52

82

의학과

-

-

-

165

16

181

181

 

10(임상실습과정)

~(생략)

학생인턴(I, II)은 학생신분이면서도 병동에서 진료 팀의 일원이 되어 회진, 수술 참관 및 보조, 증례발표, 기본적 임상술기(병력청취, 신체진찰, 처치 등), 의무 기록지 작성 및 당직 등의 인턴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환자진료에 직접 참여하는 임상 실습 형태이다. 부산대학교병원/양산부산대학교병원별로 해당 임상과의 교수 수에 비례하여 학생인턴을 배정하며, 이 때 양측 병원은 각각 학생인턴지침서를 마련하여야 한다. 학생인턴은 주간보고서(1), 의무기록지(1) 및 평가서(성적표)실습지도(책임)교수와 면담지도교수의 서명을 모두 받아 의학교육지원실에 제출한다. 평가의 최소기준은 다음과 같다.

  1~4. (생략)

(생략)

  1. 선택임상실습은 성형외과학, 흉부외과학, 정형외과학, 신경외과학, 안과학, 이비인후과학, 비뇨의학, 피부과학, 마취통증의학, 재활의학, 방사선종양학, 핵의학, 임상약리학, 직업환경의학, 병리학, 해외임상실습 및 기초의학실습(분반)을 포함한다.

  2. (생략)

10(임상실습과정)

~(현행과 같음)

학생인턴(I, II)은 학생신분이면서도 병동에서 진료 팀의 일원이 되어 회진, 수술 참관 및 보조, 증례발표, 기본적 임상술기(병력청취, 신체진찰, 처치 등), 의무 기록지 작성 및 당직 등의 인턴에 준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환자진료에 직접 참여하는 임상 실습 형태이다. 부산대학교병원/양산부산대학교병원별로 해당 임상과의 교수 수에 비례하여 학생인턴을 배정하며, 이 때 양측 병원은 각각 학생인턴지침서를 마련하여야 한다. 학생인턴은 주간보고서(1), 의무기록지(1) 및 평가서(성적표)실습지도(책임)교수의 서명을 받아 의학교육지원실에 제출한다. 평가의 최소기준은 다음과 같다.

  1~4. (현행과 같음)

    

(현행과 같음)

  1. 선택임상실습은 성형외과학, 흉부외과학, 정형외과학, 신경외과학, 안과학, 이비인후과학, 비뇨의학, 피부과학, 마취통증의학, 재활의학, 방사선종양학, 핵의학, 임상시험, 직업환경의학, 병리학, 해외임상실습 및 기초의학실습(분반)을 포함한다.

  2. (현행과 같음)

11(의료인문학) 의료인문학은 의예과 의료인문학,,, 의학과 인간·사회·의료 I, II, 지역사회의학의 집중과정 및 각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 내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의료인문학은 의료인문학 , , 으로 구성된다.

  1. 의료인문학 : 의학과 의술의 역사

  2. 의료인문학 : 환자중심 의료

  3. 의료인문학 : 면담법, 질병과 사회

    

(생략)

  1. 인간·사회·의료 I : 역학총론, 예방의학총론, 커뮤니케이션

  2. 인간·사회·의료 II : 역학, 예방의학, 환경의학, 법의학, 보완대체의학 및 의료윤리

(생략)

<신설>

11(의료인문학) 의료인문학은 의예과 의료인의 사색, 의료와 사회, 의학과 인간·사회·의료 I, II, 지역사회의학의 집중과정,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 내 수업 및 임상실습과정 중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예과 의료인문학은 의료인의 사색, 의료와 사회로 구성된다.

  1. 의료인의 사색 : 철학, 역사, 문화/예술, 종교

  2. 의료와 사회 : 면담법, 질병과 사회

  <삭제>

(현행과 같음)

  1. 인간·사회·의료 I : 역학총론, 예방의학총론, 커뮤니케이션

  2. 인간·사회·의료 II : 역학, 예방의학, 환경의학, 법의학, 미래의학 및 의료윤리

(현행과 같음)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은 본 지침 제18조에 따라 과정을 구성할 때 기초와 임상의학 수업뿐만 아니라 1회 이상 인문학 수업을 통합하고, 문제바탕학습과 임상실기 수업에도 인문학 관련 내용을 포함할 것을 권장한다.

임상실습과정 중 의료인문학 활동은 본 지침 제36조에 따라 임상실습 중 경험한 환자 안전 관련 사례와 환자의 사회·경제·심리적 문제를 다룬 증례에 대한 성찰 결과를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도록 하며 졸업요건에 반영한다.

12(자기계발) (생략)

자기계발 I, II, III은 전공소개, 쉐도잉(shadowing), 의사되기(doctoring), 행림강좌로 운영되며 e-포트폴리오를 통해 평가한다.

12(자기계발) (현행과 같음)

자기계발 I, II, III은 전공소개, 쉐도잉(shadowing), 의사되기(doctoring), 행림강좌로 운영되며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를 통해 평가한다.

13(의학연구과정) 의학연구과정은 과학적사고와 의학연구방법, 의학연구 ,,,, 근거중심의학으로 구성된다.

과학적사고와 의학연구방법은 의예과 1학년 2학기에 전공필수 2학점으로 편성되며, 평가는 상대평가로 한다.

의학연구 I은 의학과 1학년 1학기에 전공필수 2학점으로 편성되며, 연구실 탐방, 연구윤리 및 연구방법론 강의, 근거중심의학, 연구지도교수 배정,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는 필기시험,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점수로 준상대평가(A,B,F)를 한다.

의학연구 II는 의학과 1학년 2학기에 전공필수 2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제출한 연구계획서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중간보고서를 제출하고,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점수로 준상대평가(A,B,F)를 한다.

의학연구 III은 의학과 2학년 1학기에 전공필수 4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의 결과보고서, 연구포스터, 연구 참여 성찰 보고서를 제출하고 의학연구 발표회에서 구연 발표를 하여야 하며, 결과보고서 평가와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등의 점수로 준상대평가(A,B,F)를 한다.

의학연구 IV는 의학과 4학년 1학기에 전공선택 4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우수 연구로 선정된 연구 팀에 한하여 수강이 가능하다. 의학연구 IV에서는 의학연구 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보고서를 학술지에 투고 하여야 하며,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점수로 준상대평가(A,B,F)를 한다.

<신설>

    

    

근거중심의학은 의학연구 I에서 집중 교육한 후,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교육된다.

13(의학연구과정) 의학연구과정은 의학연구방법론, 의학연구 ,,,, 근거중심의학으로 구성된다.

의학연구방법론은 의예과 2학년 1학기에 전공필수 3학점으로 편성되며, 평가는 상대평가로 한다.

의학연구 I은 의학과 1학년 1학기에 전공필수 2학점으로 편성되며, 연구실 탐방, 연구윤리 및 연구방법론 강의, 근거중심의학, 연구지도교수 배정,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평가는 연구계획서, 필기시험, 출석 및 태도 등의 점수로 S/U로 평가한다.

의학연구 II는 의학과 1학년 2학기에 전공필수 2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제출한 연구계획서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여 중간보고서를 제출하고, 중간보고서,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점수로 S/U로 평가한다.

의학연구 III은 의학과 2학년 1학기에 전공필수 4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의 결과보고서, 연구포스터 전시 및 발표를 하여야 하며, 결과보고서, 포스터 및 동영상 발표와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연구활동보고서, 참여후기 등의 점수로 S/U로 평가한다.

의학연구 IV는 의학과 4학년 1학기에 전공선택 2학점으로 편성되며, 의학연구 에서 우수 연구로 선정된 연구 팀에 한하여 수강이 가능하다. 의학연구 IV에서는 의학연구 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보고서를 학술지에 투고 하여야 하며, 연구지도교수 평가, 동료 평가, 자기 평가 등의 점수로 S/U로 평가한다.

의학연구는 연구결과물을 반드시 전문학술지에 투고 또는 게재하여야 하며, 연구지도학생 1인 이상이 1저자로 참여하여야 한다.

(현행 제항과 같음)

14(선택과목) (생략)

의예과 신입생은 기초과학 전공선택 과목(기초화학, 기초물리학, 기초생명과학)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모두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해야한다.

의예과 입학년도 이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과학탐구 영역 과목을 변경했을 경우, 성적증명서 등의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해당 교과목에 대한 기초과학 전공선택 이수를 면제할 수 있다.

(생략)

의학과 1학년 1학기 2학년 1학기에 운영되는 선택과목은 기초 및 임상의학의 보충, 심화 및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편성한다.

14(선택과목) (현행과 같음)

의예과 신입생은 교양선택 효원브릿지(8영역) 과목(기초화학, 기초물리학I, II), 전공선택 과목(기초생명과학) 중에서 본인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을 모두 1학년 1학기에 필수 이수해야한다.

의예과 입학년도 이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과학탐구 영역 과목을 변경했을 경우, 성적증명서 등의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해당 교과목에 대한 선택과목 이수를 면제할 수 있다.

(현행과 같음)

의학과 1학년 1, 2학기 2학년 1학기에 운영되는 선택과목은 기초 및 임상의학의 보충, 심화 및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편성한다.

15(전환 준비 교육과정)

~(생략)

임상실습전교육은 의료인문학 III 내에 면담법, 인간·사회·의료 I 내에 커뮤니케이션, 각 통합과정 내에 임상술기(clinical skills), 자기계발 과정 내에 의사되기(doctoring), 조기 임상 노출을 위한 쉐도잉(shadowing), 임상실습 전 오리엔테이션(감염 및 환경 위험 예방과 대처 방법 교육 포함)을 포함한다.

15(전환 준비 교육과정)

~(현행과 같음)

임상실습전교육은 의료와 사회 내에 면담법, 인간·사회·의료 I 내에 커뮤니케이션, 각 통합과정 내에 임상술기(clinical skills), 자기계발 과정 내에 의사되기(doctoring), 조기 임상 노출을 위한 쉐도잉(shadowing), 임상실습 전 오리엔테이션(감염 및 환경 위험 예방과 대처 방법 교육 포함)을 포함한다.

17(평등 원칙)

~(생략)

재학생의 경우에는 교육지원 필요시 상시로 교육지원 신청서를 의학교육지원실로 제출할 수 있으며, 교육부원장과 의학교육지원실 회의에서 지원을 결정한다.

17(평등 원칙)

~(현행과 같음)

재학생의 경우에는 교육지원 필요시 상시로 교육지원 신청서를 의학교육지원실로 제출할 수 있으며, 교육부학장과 의학교육지원실 회의에서 지원을 결정한다.

21(교육과정운영계획수립)

~(생략)

선택과목 개설은 1학기에는 전년도 10월까지, 2학기는 당해년도 4월까지 개설 희망과목 신청을 받아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심의한다.

학생인턴은 전년도 12월까지 책임교수로부터 계획서를 받아 시기책임교수가 검토하여 확정한다.

선택심화실습은 학생이 전년도 12월까지 제출한 선택심화실습계획서를 받아 시기책임교수가 검토하여 확정한다.

21(교육과정운영계획수립

~(현행과 같음)

<삭제> (이후 순연)

    

    

선택임상실습은 전년도 12월까지 실습책임교수로부터 선택임상실습 지침서를 받아 시기책임교수가 검토하여 확정한다.

선택심화실습은 학생이 당해년도 1월까지 제출한 선택심화실습신청서를 받아 시기책임교수가 검토하여 확정한다.

23(임상실습과정 평가)

~(생략)

일반내과학실습, <추가>, 학생인턴 I, II, 선택심화실습의 성적평가는 S/U로 한다.

23(임상실습과정 평가)

~(현행과 같음)

일반내과학실습, 해외임상실습, 학생인턴 I, II, 선택심화실습의 성적평가는 S/U로 한다.

24(자기계발 평가) 자기계발 평가는 e-포트폴리오 평가로 이루어진다.

    

e-포트폴리오에는 자기계발 ,,과정에서 제출한 성찰보고서, 학기별 자기계발계획서와 성찰보고서, 자격증, 어학, 봉사, 수상실적, 연수실적, 동아리 활동 등의 내용을 탑재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일부 내용은 학생지원시스템 PASS와 연계된다.

면담조 교수는 매 학기 e-포트폴리오를 평가 하여 자기계발 ,,학점을 부여한다.

    

(생략)

졸업요건의 충족 여부는 학생지원시스템 PASS에서 평가한다.

24(자기계발 평가) 자기계발 평가는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 평가로 이루어진다.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에는 자기계발 ,,과정에서 제출한 성찰보고서, 학기별 자기계발계획서와 성찰보고서, 자격증, 어학, 봉사, 수상실적, 연수실적, 동아리 활동 등의 내용을 탑재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삭제>

    

면담조 교수는 매 학기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를 평가 하여 자기계발 ,,학점을 부여한다.

(현행과 같음)

졸업요건의 충족 여부는 학생역량지원시스템 경력관리에서 평가한다.

25(시기별 총괄평가와 시기성과 달성도)

~(생략)

시기성과 달성도는 아래와 같이 평가한다.

 

Evidence

C

P

MK

MS

S

Phase 1 (의예과 1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과정

전공과목 성적

    

교양과목 성적

    

    

    

의예과 수료 요건

(e-포트폴리오)

봉사활동

    

    

    

자기계발 활동 성찰일지

    

    

    

어학성적

    

    

    

독서감상문

    

    

    

Phase 2 (의예과 2학년 2학기 ~ 의학과 2학년)

과정

기초임상수직

통합과정

과정별 성적

    

    

    

PBL/근거중심의학 성적

    

의학연구과정

연구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추가>

    

    

    

연구 참여 성찰보고서 <추가>

    

    

    

    

    

자기계발

(e-포트폴리오)

행림강좌 성찰보고서

    

    

    

쉐도잉 성찰보고서

    

    

전공탐색 성찰보고서

    

    

    

총괄

평가

기본의학

종합과정

기초의학종합평가

    

    

    

    

임상의학종합평가

    

    

    

    

구조화구두시험

    

    

실기시험

    

    

    

Phase 3 (의학과 3학년 ~ 4학년)

과정

과정별 실습성적

    

[총괄평가]

임상의학종합과정

임상의학종합평가

    

    

    

    

실기시험 성적

    

    

    

의학과 졸업요건

(e-포트폴리오)

자기계발 계획-성찰보고서

    

    

    

증례 보고서

(환자 안전, 환자 중심)

    

    

    

교과외활동(학회,세미나)

참석보고서

    

봉사활동

    

    

    

어학성적

    

    

    

    

 

    

<신설>

25(시기성과 달성도와 향상도)

~(현행과 같음)

시기성과 달성도는 아래와 같이 평가한다.

 

Evidence

C

P

MK

MS

S

Phase 1 (의예과 1학년 1학기 ~ 2학년 1학기)

과정

전공과목 성적

    

교양과목 성적

    

    

    

의예과 수료 요건

(포트폴리오)

봉사활동

    

    

    

자기계발 활동 성찰일지

    

    

    

어학성적

    

    

    

독서감상문

    

    

    

Phase 2 (의예과 2학년 2학기 ~ 의학과 2학년)

과정

기초임상수직

통합과정

과정별 성적

    

    

    

PBL/근거중심의학 성적

    

의학연구과정

연구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연구 참여 성찰보고서

    

자기계발

(포트폴리오)

행림강좌 성찰보고서

    

    

    

쉐도잉 성찰보고서

    

    

전공탐색 성찰보고서

    

    

    

총괄

평가

기본의학

종합과정

기초의학종합평가

    

    

    

    

임상의학종합평가

    

    

    

    

구조화구두시험

    

    

실기시험

    

    

    

Phase 3 (의학과 3학년 ~ 4학년)

과정

과정별 실습성적

    

[총괄평가]

임상의학종합과정

임상의학종합평가

    

    

    

    

실기시험 성적

    

    

    

의학과 졸업요건

(포트폴리오)

자기계발 계획-성찰보고서

    

    

    

증례 보고서

(환자 안전, 환자 중심)

    

    

    

교과외활동(학회,세미나)

참석보고서

    

봉사활동

    

    

    

어학성적

    

    

    

    

 

    

향상도는 발달 시험(progress test)으로서 기초의학종합평가, 임상의학종합평가, 실기시험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향상 정도를 평가하고, 학점을 포함한 역량(졸업성과)의 향상 정도를 모니터링 한다.

26(성적)

~(생략)

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 이내(, A+8% 내외), B0 25% 내외, B0 25% 내외, C+ 이하가 30% 이상(, C0 이하는 10% 내외)이 되도록 배정한다.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

26(성적)

~(현행과 같음)

상대평가 등급 비율은 A0 이상이 20% 이내(, A+8% 내외), B+ 25% 내외, B0 25% 내외, C+ 이하가 30% 이상(, C0 이하는 10% 내외)이 되도록 배정한다. 임상실습과정의 경우 예외로 둔다.

34(학생상담) (생략)

의예과 담임교수는 의예과 입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1학년 1학기에 1:1 기초면담을 하고, 면담 결과를 PIP에 선택상담으로 등록한다.

    

(생략)

면담조 지도교수는 부산대학교 지도교수상담제 ?부산대학교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지급 지침? 18조를 근거로 하여 학기별 1회 이상 면담조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진로/학업상담을 실시한다. 지도교수는 매 학기 초 활동계획서를 입력하고 학기별 상담을 시행한 후 PIP에 지정상담으로 상담일지를 등록하여야 한다.

<추가>. 교육부학장, 시기책임/부책임 교수, 과정 책임/부책임 교수, 국시대책위원, 은 과정별 학업부진 학생 혹은 학기별 유급대상자를 대상으로 하여 학업부진 상담을 할 수 있다.

    

    

    

~(생략)

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

 

상담

대상

상담자

방법

시기

기초

면담

의예과 입학생 전원

의예과 담임 교수

1:1 상담

의과대학

입학시

생활/진로/

학업상담

의예과/의학과

  희망 학생

교육부학장

의예과장/의학과장

학년 담임교수

면담조 지도교수

의학교육학교실 교수

1:1 혹은

그룹 상담

상시

의예과/의학과

  학생 전원

면담조 지도교수

1:1 혹은

그룹 상담

학기당

1회 이상

(지도교수

상담제)

학업부진

상담

<추가>

<추가>

<추가>

<추가>

과정별 학업성적

   하위권 학생

학기별 유급 대상자

    

교육부학장

시기 책임/부책임 교수

과정 책임/부책임 교수

국시대책위원

    

1:1 상담

상시

장학

상담

학업지원 장학금 신청자

의학과장

1:1 상담

상시

심층 심리

상담

진단용 심리검사

  결과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심리 상담 희망자

효원상담원 양산분원

  전문상담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외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1:1 상담

주제별

집단 상담

상시

 

34(학생상담) (현행과 같음)

의예과 담임교수는 의예과 입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1학년 1학기에 1:1 기초면담을 하고, 면담 결과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에 선택상담으로 등록한다.

(현행과 같음)

면담조 지도교수는 부산대학교 지도교수상담제 ?부산대학교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 지급 지침? 18조를 근거로 하여 학기별 1회 이상 면담조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활/진로/학업상담을 실시한다. 지도교수는 매 학기 초 활동계획서를 입력하고 학기별 상담을 시행한 후 학생역량지원시스템에 지정상담으로 상담일지를 등록하여야 한다.

해당학년 담임교수는 학기 초에 학업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을 시행하여 지원한다. 교육부학장, 시기책임/부책임 교수, 과정 책임/부책임 교수, 국시대책위원은 과정별 학업부진 학생 혹은 학기별 유급대상자를 대상으로 하여 학업부진 상담을 할 수 있다.

~(현행과 같음)

상담의 내용과 사적인 정보는 철저하게 비밀로 유지되나, 내담자 학생이 서면으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였거나, 자해나 자살 등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위협에 이르게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상담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

 

상담

대상

상담자

방법

시기

기초

면담

의예과 입학생 전원

의예과 담임 교수

1:1 상담

의과대학

입학시

생활/진로/

학업상담

의예과/의학과

  희망 학생

교육부학장

의예과장/의학과장

학년 담임교수

면담조 지도교수

의학교육학교실 교수

1:1 혹은

그룹 상담

상시

의예과/의학과

  학생 전원

면담조 지도교수

1:1 혹은

그룹 상담

학기당

1회 이상

(지도교수

상담제)

학업부진

상담

학업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

학년 담임교수

1:1 상담

학기 초

과정별 학업성적

   하위권 학생

학기별 유급 대상자

    

교육부학장

시기 책임/부책임 교수

과정 책임/부책임 교수

국시대책위원

    

1:1 상담

상시

장학

상담

학업지원 장학금 신청자

의학과장

1:1 상담

상시

심층 심리

상담

진단용 심리검사

  결과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된 경우

심리 상담 희망자

효원상담원 양산분원

  전문상담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외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1:1 상담

주제별

집단 상담

상시

 

35(의예과 수료요건)

~(생략)

(생략)

  1~3. (생략)

  4. 봉사활동 인증서를 학생지원시스템 PASS에 제출하고, 봉사활동 성찰일지를 e-포트폴리오에 탑재해야 한다.

    

  5. (생략)

(생략)

  1. (생략)

  2. 자기계발 활동 성찰일지를 e-포트폴리오에 탑재해야 한다.

35(의예과 수료요건)

~(현행과 같음)

(현행과 같음)

  1~3. (현행과 같음)

  4. 봉사활동 인증서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 경력관리에 제출하고, 봉사활동 성찰일지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에 탑재해야 한다.

  5. (현행과 같음)

(현행과 같음)

  1. (현행과 같음)

  2. 자기계발 활동 성찰일지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에 탑재해야 한다.

36(의학과 졸업요건) 181학점이상의 수료학점을 이수하고, <추가>, 봉사와 교과외활동 등의 졸업요건을 충족한 경우 졸업이 인정된다.

<신설>

    

    

의학과 재적 중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1~3. (생략)

  4. 봉사 결과보고서(학생용, 사진, 기관용)를 학생지원시스템 PASS에 제출해야 한다.  

의학과 재적 중 24시간 이상의 교과외활동을 이수해야 한다.

  1. (생략)

  2. 교과외활동 보고서를 학생지원시스템 PASS에 제출해야 한다.

자기계발 보고서를 각 학기별로 e-포트폴리오에 탑재해야 한다.

  1. 매 학기별로 e-포트폴리오에 목표를 설정하고 학기말에 평가해야 한다.

  2. 교과외활동에 대한 성찰 결과를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여 e-포트폴리오에 제출해야 한다.

  3. 의학과 3학년과 4학년은 임상실습 중 경험한 환자 안전 관련 사례와 환자의 사회경제심리적 문제를 다룬 증례에 대한 성찰 결과를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여 학기별 각 1건 이상 e-포트폴리오에 제출해야 한다.

의과대학 재적 중 별표 III에 따라 TOEIC 700점 또는 상당의 영어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신설>

4년 과정까지 제출된 e-포트폴리오평가를 Pass해야 한다.

36(의학과 졸업요건) 181학점 이상의 수료학점을 이수하고, 어학, 봉사, 교과외활동 등의 졸업요건을 충족한 경우 졸업이 인정된다.

    

의과대학 재적 중 별표 III에 따라 TOEIC 700점 또는 상당의 영어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신설, 이후 순연)

의학과 재적 중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1~3. (현행과 같음)

    4. 봉사활동 확인서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 경력관리에 제출해야 한다.  

의학과 재적 중 24시간 이상의 교과외활동을 이수해야 한다.

  1. (현행과 같음)

  2. 교과외활동 보고서를 학생역량지원시스템 경력관리에 제출해야 한다.

자기계발 보고서(학업계획 및 달성도)를 매 학기별로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에 목표를 설정하고 학기말에 평가해야 한다.

  1~3. <삭제>

    

    

의학과 3학년과 4학년은 임상실습 중 경험한 환자 안전 관련 사례와 환자의 사회·경제·심리적 문제를 다룬 증례에 대한 성찰 결과를 에세이 형태로 작성하여 학기별 각 1건 이상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에 제출해야 한다.

    

    

4년 과정까지 제출된 학생역량지원시스템 포트폴리오평가를 Pass해야 한다.

37(교육평가체제)

~(생략)

전체 교육평가는 의학교육학교실이 주관하여 실행한다.

37(교육평가체제)

~(현행과 같음)

전체 교육평가는 교육평가위원회가 주관하여 실행한다.

38(수업·과정 평가체제) (생략)

계획: 의학교육학교실은 수업·과정 모니터링과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생략)

평가: 과정책임교수와 과정참여교수는 과정평가 워크숍에 참석하여, 과정평가 준거(criteria)에 따라 평가를 시행하고 과정 평가 보고서를 제출한다.

38(수업·과정 평가체제) (현행과 같음)

계획: 교육평가위원회는 수업·과정 모니터링과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현행과 같음)

평가: 과정책임교수와 과정참여교수는 과정평가 워크숍에 참석하여, 과정평가 준거(criteria)에 따라 평가를 시행하고 과정평가 및 개선의견서를 제출한다.

39(시기·졸업 평가체제) (생략)

계획: 의학교육학교실은 시기·졸업 모니터링과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생략)

평가: 시기책임교수와 의학교육학교실은 시기·졸업 평가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한다.

개선: 교육과정위원회, <추가>, 입학전형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학장단을 포함하는 이해관계자들은 시기·졸업 평가 워크숍에 참석하여 교육평가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반영한 후 개선 보고서를 제출한다.  

39(시기·졸업 평가체제) (현행과 같음)

계획: 교육평가위원회는 시기·졸업 모니터링과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현행과 같음)

평가: 교육평가위원회는 시기·졸업 평가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한다.

개선: 교육과정위원회, 학습성과위원회, 입학전형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학장단을 포함하는 이해관계자들은 교육평가 결과 공유와 개선을 위한 워크숍에 참석하여 교육평가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개선 계획서를 제출한 후 절차에 따라 실행한다.

40(학생과 졸업생 코호트 관리 체제)

(생략)

계획: 의학교육학교실은 학생과 졸업생 코호트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생략)

평가: 의학교육학교실은 자료를 분석하여 학생과 졸업생의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한다.

개선: 교육과정위원회, <추가>, 입학전형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추가> 포함하는 이해관계자들은 시기·졸업 평가 워크숍에 참석하여 코호트의 수행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반영한 후 개선 보고서를 제출한다.  

40(학생과 졸업생 코호트 관리 체제)

(현행과 같음)

계획: 교육평가위원회는 학생과 졸업생 코호트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현행과 같음)

평가: 교육평가위원회는 자료를 분석하여 학생과 졸업생의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한다.

개선: 교육과정위원회, 학습성과위원회, 입학전형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학장단을 포함하는 이해관계자들은 교육평가 결과 공유와 개선을 위한 워크숍에 참석하여 코호트의 수행능력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개선 계획서를 제출한 후 절차에 따라 실행한다.

 

    

    

    

    

    

<개정> [별표] 의예과 교육과정

 

이수구분

교과목명

이수학기 및 학점

비고

학점-이론-실습

학년-학기

    

    

    

교양

필수

열린사고와 표현

2-2-0

1-1

대학영어, 고급 중 수준에 따라 1과목 이수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

1.5-2-1

1-1

고전 읽기와 토론

2-2-0

1-2

대학영어, 대학영어(고급)

2-3-0

1-2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1.5-2-1

1-2

교양

선택

I. ‘사상과 역사영역

II. ‘사회와 문화영역

III. ‘문학과 예술영역

IV. ‘과학과 기술영역

V. ‘건강과 레포츠영역

VI. ‘외국어영역

VII. ‘융복합영역

21-21-0

1-1

1-2

2-1

1-8영역 중 최소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VIII. ‘효원브릿지영역

브릿지 기초화학

브릿지 기초물리학

브릿지 기초물리학

    

1-1-0

1-1-0

1-1-0

    

1-1

1-1

1-1

    

수능 과학탐구 미선택 과목 필수 이수

    

    

    

전공

필수

의사와 리더십

2-2-0

1-1

    

일반화학

3-3-0

1-2

분자생물학

3-3-0

1-2

의학물리학

2-2-0

1-2

유기화학

3-3-0

2-1

기초면역학

3-3-0

2-1

의학연구방법론

3-3-0

2-1

의료인의 사색

3-3-0

2-1

세포조절

3-2-2

2-2

인체대사

3-2-2

2-2

인체구조(I)

4-2-4

2-2

인체구조(II)

5-2-6

2-2

의료와 사회

2-2-0

2-2

사회봉사

1-0-2

2-2

전공

선택

기초생명과학

3-3-0

1-1

수능 과학탐구 생명과학1,2 미선택 필수 이수

의사들에게서 듣는 동양철학

3-3-0

1-1

    

지식재산권의 이해 및 의학논문 작성법

3-3-0

1-2

기본 소생술과 일차응급처치

3-2-2

1-2

행동과학

3-3-0

1-2

의학을 위한 신기술

3-3-0

1-2

의료기기의 이해

3-3-0

1-2

의료경영학의 기초

3-3-0

2-1

의료정보학

3-3-0

2-1

바이오메디컬 캡스톤 디자인

3-2-2

2-1

 

    

    

    

    

<개정> [별표] 의학과 교육과정

 

번호

구분

과정명

학년-학기

학점

시간

이론

실습

1

기초의학수평통합과정

질병의 이해와 약물요법

1-1

5

3.5

3

2

장기기반수직통합과정

임상의학입문

1-1

2

1.5

1

감염학

1-1

4.5

3.5

2

소화기 및 영양학

1-1

5

4

2

순환기학

1-2

5

4

2

호흡기학

1-2

4.5

4

1

신장비뇨기학

1-2

4

3.5

1

내분비학

1-2

3

2.5

1

혈액 및 종양학

2-1

3.5

3

1

생식계의학

2-1

5

4.5

1

성장발달노화

2-1

2

1.5

1

근골격학

2-1

2.5

2

1

면역 및 피부질환

2-1

3

2.5

1

정신의학

2-2

4

3.5

1

신경 및 특수감각기학

2-2

6.5

5

3

3

기본의학종합과정

기본의학종합과정

2-2

7

6

2

    

4

임상실습과정

필수

소화기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순환기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혈액종양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감염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류마티스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호흡기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신장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내분비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일반내과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가정의학 임상실습 I,II

3-1,3-2

3

0

6

영상의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진단검사의학 임상실습 I,II

3-1,3-2

1

0

2

정신건강의학 임상실습 I,II

3-1,3-2

4

0

8

신경과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응급의학 임상실습 I,II

3-1,3-2

2

0

4

외과학 임상실습 I,II

3-1,3-2

4

0

8

산부인과학 임상실습 I,II

3-1,3-2

5

0

10

소아청소년과학 임상실습 I,II

3-1,3-2

5

0

10

임상수행심화과정

4-1

2

1

2

학생인턴 I

4-1

2

0

4

학생인턴 II

4-1

2

0

4

선택

재활의학임상실습

4-1

2

0

4

마취통증의학임상실습

4-1

2

0

4

성형외과학임상실습

4-1

2

0

4

흉부외과학임상실습

4-1

2

0

4

정형외과학임상실습

4-1

2

0

4

신경외과학임상실습

4-1

2

0

4

안과학임상실습

4-1

2

0

4

이비인후과학임상실습

4-1

2

0

4

비뇨의학임상실습

4-1

2

0

4

피부과학임상실습

4-1

2

0

4

방사선종양학임상실습

4-1

2

0

4

핵의학임상실습

4-1

2

0

4

임상시험임상실습

4-1

2

0

4

직업환경의학임상실습

4-1

2

0

4

병리학임상실습

4-1

2

0

4

해외임상실습

4-1

2

0

4

기초의학실습(분반)

4-1

2

0

4

선택심화실습

4-2

3

0

6

5

임상의학종합과정

임상의학종합과정 I

3-1

2

1.5

1

임상의학종합과정 II

3-2

4

3

2

임상의학종합과정 III

4-1

4

3

2

임상의학종합과정 IV

4-2

9

7

4

임상의학종합과정 V

4-2

9

7

4

6

의료

인문학

인간·사회·의료 I

1-1

1.5

1

1

인간·사회·의료 II

2-2

4

3

2

지역사회의학

4-1

2

1

2

7

자기계발

자기계발 I

1-1

2

1

2

자기계발 II

1-2

2

1

2

자기계발 III

2-1

2

1

2

8

의학연구과정

필수

의학연구 I

1-1

2

0

4

의학연구 II

1-2

2

0

4

의학연구 III

2-1

4

0

8

선택

의학연구 IV

4-1

2

0

4

9

선택과목

문학과 의학

1-1,2-1

1

0.5

1

최신의공학동향

1-1,2-1

1

0.5

1

최신의학교육동향

1-1,2-1

1

0.5

1

호스피스 완화의학

1-1,2-1

1

0.5

1

심리학의 신경과학적 이해

1-1,2-1

1

0.5

1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영상 분석

1-1,2-1

1

0.5

1

병원경영 사례연구

1-1,2-1

1

0.5

1

마취통증의학 심화과정

1-2

1

0.5

1

의사학

1-2

1

0.5

1

의공학개론

1-2

1

0.5

1

드라마 속 외과의의 도전과 도약

1-2

1

0.5

1

병원경영디자인

1-2

1

0.5

1

영상을 이용한 환자치료

1-2

1

0.5

1

진화의학입문

2-1

1

0.5

1

외과적 심화과정

2-1

1

0.5

1

성형외과학 심화과정

2-1

1

0.5

1

정형외과학 심화과정

2-1

1

0.5

1

비뇨의학 심화과정

2-1

1

0.5

1

임상영양학

2-1

1

0.5

1

직업환경통계역학

2-1

1

0.5

1

보이는 것의 신비- 안과학 심화과정

2-1

1

0.5

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