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소개
본 대학원은 학문적 수월성 교육에 기반하여 경영학석사와 경영학박사를 육성하는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경영학과 대학원에서는 총 7개의 트랙으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각 트랙 별 자세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경영(Global Business)
국제경영(Global Business)은 기업활동의 국제화로 인해 경영자가 당면하는 국제적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경영기법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분야이다.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globalization)는 이에 도전하는 기업에게는 커다란 성공의 기회가 되지만 이에 역행하려는 기업에게는 피할 수 없는 실패의 위협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제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전문적 지식을 갖추지 않고서는 경영자의 기본적 자질을 구비하였다고 할 수가 없다. 국제경영분야는 국제경영학 분야의 이론과 실무 기법을 전반적으로 교육함으로써 국제경영분야를 선도하는 국제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내환경에서는 당면하지 않는 다양한 글로벌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이론을 학습하여야 한다.
국제경영분야는 이러한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국제경영전략, 국제마케팅, 국제비교경영론, 국제경영사례연구, 글로벌시장조사론, 외환관리론, 국제경영특강, 국제경영환경론 등과 같은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국제경영분야는 이러한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국제경영전략, 국제마케팅, 국제비교경영론, 국제경영사례연구, 글로벌시장조사론, 외환관리론, 국제경영특강, 국제경영환경론 등과 같은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트랙은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이 끊임없이 성장하고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을 경영 이론에 접합하여 기업을 이끌어 나갈 정보화 마인드를 갖춘 전문경영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의 기업은 정보기술에 의존하여 기존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올바른 정보화 전략을 수립하고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관리할 수 있는 인재들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경영정보 트랙은 기업, 정부, 교육기관, 병원, 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기술의 투자, 운영, 전략을 담당할 경영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관리, e-비즈니스, 정보시스템 전략, 정보 윤리 및 보안, IT 기반 구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고객관계관리, ERP, 지식경영 등의 폭넓은 주제를 바탕으로 학문적 기초와 실무적 접근법을 통합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경영정보 트랙의 학문적 심화 발전을 위해 석사 및 박사과정을 운영하여 하이테크 산업체, IT 업체, 금융기관, 연구소 등에서 필요로 하는 IT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대학원 과정은 경영 정보에 대한 이론 연구 및 정보기술을 이용한 기업의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학문적 심화와 실무적 경험을 균형 있게 제공한다. 최종적으로 경영정보 트랙은 다가오는 혁신적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을 이끌어 나갈 정보마인드를 갖춘 핵심 기업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Marketing)
마케팅(Marketing) 은 조직과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며, 또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들을 말한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마케팅은 기업과 사회의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자로서 기업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누구에게 어떤 가격으로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서 판매할 것이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알릴 것인가를 결정한다. 한편 소비자들은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그리고 어디에서 어떤 가격에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마케팅활동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 의해 수행되지만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학교, 병원, 교회 등 비영리 기관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영역을 포괄한다. 마케팅 트랙에서는 소비자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개념과 이론 및 방법론적 틀을 다루고 있으며, 세부 과목은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유통관리론, 소매관리론, 광고관리론, 서비스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브랜드관리론, 마케팅전략, 국제마케팅 등이 있다.
OM(Operations Management)
모든 기업과 기관의 운영, 특히 가치 창출과 관련한 일련의 활동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며, 계량적 분석기법들을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과학적인 접근법을 다루는 실천적 과학으로서, 그 사회적 효용성이 매우 크다. 기업에서는 통상 기업의 운영을 총괄하는 COO(Chief Operations Officer, Chief Operating Officer, 혹은 최고운영책임자)가 OM(Operations Management)분야를 관장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산업사물인터넷), 인공지능, 3D프린팅 등,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대응하여 기업 경쟁력의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이 시대에 OM의 역할은 더욱 비중이 커져 가고 있으며, 따라서 OM을 전공한 사람들에게 보다 넓은 활동 무대가 열리고 있다. OM트랙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 생산관리, 운영관리, SCM
▶ 경영과학, 경영의사결정
▶ 기술경영
등의 세부 분야 교수진과 교과목을 갖추고 있다. OM트랙에서는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졸업생들이 진출하여, 교수, 컨설턴트, 기업에서 최고 경영진을 지원하는 기획조정 전문가, 기술경영 전문가, SCM 전문가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 생산관리, 운영관리, SCM
▶ 경영과학, 경영의사결정
▶ 기술경영
등의 세부 분야 교수진과 교과목을 갖추고 있다. OM트랙에서는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졸업생들이 진출하여, 교수, 컨설턴트, 기업에서 최고 경영진을 지원하는 기획조정 전문가, 기술경영 전문가, SCM 전문가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인사조직(Personal & Organization Management)
동일한 경영환경 하에 있더라도 어떤 기업은 다른 기업보다 우월한 성과를 내는 반면 다른 기업은 경쟁력을 잃기도 한다. 인사조직 트랙에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을 효율적인 조직구조의 설계, 인적자원의 관리와 개발, 차별화된 경쟁 전략의 구축에서 찾고 있다. 인적자원은 기업을 움직이는 무형 자산이며 기업 조직의 가장 핵심적인 자원이다. 한 조직의 역량은 구성원들의 역량에 의해 결정된다. 성공적인 경영자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구성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탐색한다. 기업의 전략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도구이다. 기업 전략은 기업의 조직구조 및 프로세스, 인적자원 구성, 보상시스템 등과 적합하게 설계되어야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 인사조직트랙에서는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 전략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조직구조의 설계, 조직의 경쟁력 증대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전략적 인사관리, 선발, 인력개발, 평가, 보상, 노사관계 등), 그 외 경영자가 이해하고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학습할 것이다.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사례연구, 강의, 비디오, 토론,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강의 기법이 사용된다. 세부과목으로는 인적자원관리, 조직행위론, 노사관계론, 조직관리론, 비교경영론, 인사조직특강 등이 있다.
재무금융(Finance)
재무금융(Finance)은 경영학에 포함되어 있는 학문의 한 분야로 기업 재무론이라고도 하며 기업의 자금 흐름과 관련된 활동을 다루는 학문이다. 크게 기업 재무 (corporate finance)와 금융 공학 (financial engineering)으로 나뉘고, 최근에는 행동 재무(Behavioral Finance)가 추가되고 있다. 재무관리는 화폐의 시간가치와 기업의 주식과 채권의 발행, 기업의 미래 자본 예측과 각종 금융상품의 가격결정 방법, 그리고 기업의 제반 경영 활동과 관련되어서 기업의 재무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행위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자금의 조달과 운용 그리고 그와 관련된 계획 및 통제 등이 재무관리의 연구 대상이 된다. 이를 위해 재무관리트랙에서는 투자론, 증권시장론, 국제 재무관리, 금융데이터분석, 금융기관경영론, 파생상품시장론 등의 과목을 학습한다
회계(Accounting)
국제적인 공용어(Business Common Language)인 회계를 배우는 회계학은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재무적인 이해력(Financial Literacy)을 키워준다. 동시에 재무적인 이해능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투자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회계학 지식의 습득을 통해 지식정보화시대를 주도하는 전문적인 지식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강의는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회계학 지식을 습득한 후에는 공인회계사(CPA), 세무사(CTA) 등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기업, 금융기관 등의 취업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제현상을 회계학에서 다룬다. 일반적인 기업 이외에도 학교, 병원 등의 비영리단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경제행위를 회계로 표현한다. 이러한 경제 행위의 주체를 회계실체라고 부르며, 회계학은 회계 실체의 경제활동을 인식하고, 측정, 평가하며,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회계학에서는 회계학원리,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회계이론, 세무회계, 세법 및 세무회계, 회계감사론 등을 학습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경제현상을 회계학에서 다룬다. 일반적인 기업 이외에도 학교, 병원 등의 비영리단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경제행위를 회계로 표현한다. 이러한 경제 행위의 주체를 회계실체라고 부르며, 회계학은 회계 실체의 경제활동을 인식하고, 측정, 평가하며,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회계학에서는 회계학원리,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회계이론, 세무회계, 세법 및 세무회계, 회계감사론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금융(Digital Finance)
부산은 『부산금융중심지 조성사업』에 의해 금융중심지로 지정되어 5대 금융 공기업(한국거래소,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예탁결제원)과 기술보증기금 등이 부산국제금융센터를 중심으로 소재하고 있으며 2019년 7월부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어 현재 블록체인의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금융기관의 온?오프라인 서비스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금융기관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디지털 금융(Digital Finance)을 강화하여 새로운 생태계에 적응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금융 빅데이터·머신러닝·인공지능·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금융을 특성화한 교과목과 실무적인 교육과정(디지털 화폐와 블록체인, 마케팅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로봇파이낸스와 금융 알고리즘 등)을 개설하여 디지털 금융 전문 인력의 양성을 통해 한국의 금융산업 경쟁력을 제고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