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자연과학과 공학의 융합기술 교육을 통한
세계적인 수준의 우수 나노융합기술 인재 양성
전공소개
나노융합기술학과 대학원에서는 미래의 나노기술 분야를 선도할 핵심적인 연구인력 및 과학기술자 배출을 목표로 설립되었으며, 나노-에너지-바이오-기계-전기전자 분야의 체계적인 융·복합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방식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석박사급 공학인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학문내용
나노융합기술학과의 독창적인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은 현재의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와 나노 과학기술 및 공학과의 융합을 통해 전통적인 과학기술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신기술을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나노소재, 나노메카트로닉스, 나노바이오, 나노물리, 나노화학의 분야로 크게 구분되는 독립적인 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다학제간 교육 및 융합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유기적인 산학연계, 나노과학기술과 관련된 전세계 대학 및 연구소와의 활발한 국제교류 및 상호협력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미래형 우수 창의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나노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기계/전기전자 소자나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전통적인 기계/전기전자 분야 소자 및 시스템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획기적인 원천기술을 개발 가능하며, 나노기술과 결합된 미래 성장 동력 분야인 반도체/디스플레이/LED 광소자/센서/에너지/환경 등의 첨단분야를 융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학, 정부출연연구소, 기업연구소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학과의 특성
본 나노융합기술학과는 학문간 융합(기초과학+공학) 및 연구분야간 융합(소재+소자+시스템) 커리큘럼 기반 글로컬 창의적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에너지/기계/전기전자/소재 융합 국내 유일의 나노융복합기술 특성화 교육 및 연구 대학원으로 정립하고자 합니다. 또한, 나노융합기술학과는 연구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산학연 공동연구 수행, 산학 네트워크 구축 및 기술이전을 통해 동남권 전통산업에 대한 기술고도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나노융합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산업 및 신시장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