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화학과 학과 발전 계획
2008. 12. 10 수정 · 보완
2010. 10. 05 시행실적 정리(2009년도)
2011. 10. 05 시행실적 정리(2010년도)
2014. 09. 01 시행실적 정리(2013년도)
2015. 10. 20 시행실적 정리(2014년도)
2017. 12. 27 수정 · 보완
2017. 12. 27 시행실적 정리(2015-2016년도)
발전계획 서론
부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발전계획의 목표는
현재 화학과의 대학 교육 및 연구 현실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 문제점을 개선하여 향후 5년 이내에 국내 화학과 가운데 상위 5위권 및 세계적 수준의 교육과 연구 역량을 갖춘 그리고 부산 경남 지역의 타 대학, 관련 연구소 및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초와 응용과학이 복합된 특성화 학과로 발전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2016년 QS세계대학평가에서 화학분야 국내 순위 6위, 세계대학 순위 200위 내 차지). 이러한 목표를 위한 화학과 발전계획을 [1] 화학과의 운영 계획, [2] 연구 역량 강화 계획 및 [3] 교육 계획 및 인력양성 부분으로 나누어 수립하고자 한다. 본 화학과 발전 계획은 화학과 내의 BK21플러스 분자소재사업단 및 분자소재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의 발전 계획 등을 참조하여 작성되었다.부분별 주요 계획
화학과의 조직 및 운영 계획
독립학과의 설립
1999학년도부터 운영되고 있는 물리화학부는 학문의 성격이 뚜렷이 구별되고 있으며 세계 어느 대학에도 없는 조직이다. 현재의 물리화학부는 단일 교과과정을 도저히 적용할 수 없으며, 강의와 실험 등 어떤 분야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단위가 되지 못하므로 각각 독립된 학부로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학문적 연계성이 없어 학과간 교류가 없었고 이로 인한 학과 교수들의 물리화학부에 대한 애착심이 감소되고 이것은 물리화학부의 기초필수 강의 및 학부학생 생활지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학부제 시행은 교수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학교생활의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물리학과 화학의 학문적 연계성이 없어서 학부 전공 선택 시 원하는 과로 진학을 못하는 학생들은 학교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해 휴학이나 자퇴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부제로 인한 소속감 저하로 전공을 배정받고 나서도 학과보다는 동아리나 동문 등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대학인 서울대학교에서는 이러한 물리화학부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통합하였던 물리화학부를 지난 2000년 2월부터 물리학부와 화학부로 분리하였고 현재까지 그 조직을 유지하여 각 학부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있다. 학부제는 하나의 분야가 아닌 유사분야 학문을 접함으로써 학문의 발전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하지만 “물리학”과 “화학”은 공통분모가 거의 없어 학부제로 묶어지기엔 부적합한 학문이므로 물리화학부를 분리하여 물리학과와 화학과로 분리해야 한다. 따라서
조속한 시일 내 (2009 학년도 모집부터 반영)에 신입생의 모집, 학부의 운영 등 모든 분야에서 독자적인 조직 체계를 갖도록 분리하여 운영한다.
[2017년 추가 사항]
화학과는 분자소재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이론 중심의 기존 학부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분자 소재분야의 현장 친화형 고급 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노력한다. 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분자소재 특성화 교육 시스템, 특성화 취업진로 프로그램, 특성화 지원 인프라 사업을 중점적으로 시행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프로그램 (CK-1)과 BK21플러스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교육 및 연구 인력 확보
신진 교수 충원
현재 화학과의 전임교원 (17명, 교수 대 학생비 1:21, [2005-2007년 평균])만으로는 화학과 자체의 강의와 실험실습지도, 자연과학부 기초필수 강의 및 공과대학의 공학사 인증제에 따른 일반화학 강의지원 등 많은 수요가 있어 현재 시간강사를 채용하여 수업을 감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대학인 서울대학교 화학과의 경우 교수인력이 35명이며, 부산대학교와 학부학생 규모가 유사하고 지방거점 국립대학의 성격을 갖는 대부분의 미국 주립대학 화학과의 경우 교수인력의 수가 30~50명인 점을 고려한다면 신규교수의 충원이 불가피하다. 교육 인력 확충에의 필요성만이 아니라 상위 사립대학들이 연구능력 확보를 위해 공격적으로 우수 신규교수를 확보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면
향후 5년 내에 대만이나 미국의 주립대학 수준 (교수 대 학생비 1:18)을 이룬다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2012년까지 기존의 인원에서 최소한2명의 교수를 충원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약학 계열 및 의치학전문대학원 지망자들의 화학교육 수요가 증가할 경우를 고려하면 추가적인 증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의치학 전문대학원 진학자의 수가 학교위상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다면 매우 체계적인 premed program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화학과목 강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학부 과정의 여학생의 비율 (평균적으로 70% 이상)을 고려하면 여성 신진 교수 충원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증원요청은 연구 역량 강화 및 증가하는 화학교육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내실화 있는 교육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2017년 추가 사항]
화학과는 우수 연구 중심 교수 확보를 위한 대학원 중심의 연구 인력 확보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우수 교수 초빙을 위한 공채 제도를 개선하여 우수 인재 특별 채용을 위해 노력한다. 선발된 우수 교원에 대한 학과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교수 요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화학과 자체적으로 부산대학교 전임교원 승진심사규정에서 정한 연구실적보다 강화시켜 운영한다.
조교 인력 확보
[실험전담조교 및 강의조교 제도]
- 전임조교 및 비전임조교 (강의조교 및 연구조교)의 정원을 연차별로 단계적으로 확충하여 대학원 2년차 이상의 학생들에 대하여는 학교내의 근로로 생활할 수 있도록 대학원학생에 대한 장학제도를 강화함.
- 전임조교는 현재와 같이 공무원의 신분을 가지고 학부(과)의 행정업무를 총괄하며 임기를 현재의 1년으로부터 3년으로 연장함.
- 강의조교는 교수의 지휘하에 대형강의의 일부를 분반하여 담당하고 전임조교의 보수의 1/2정도를 지급받음.
- 연구조교는 교수의 연구를 보조하고 전임조교의 보수의 1/2정도를 지급받음.
- 강의조교 및 연구조교의 경우 상기 장학금으로 생활비가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캠퍼스 내의 시간제 부업으로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확대함.
학사 행정 및 연구 행정의 개선 및 운영
학사 행정 위원회 활용
학사 및 석박사 과정의 행정 및 운용을 위하여 학과 내에 학사 행정 위원회를 설치하여 학과 운영에 반영하고자 한다. 학사 행정 위원회는 학과장을 중심으로 하여 각 직급당 1명씩의 교수가 위원회에 참여하며 1인의 행정 전문 직원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과 같은 학사 행정의 개선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계획을 추진하고자 한다.
• 학사행정의 개선: 실험 위주의 강의 개선안 마련, 현장실습과정 운영, 졸업사정기준의 강화(TOEFL 및 TOEIC시험 졸업요건 강화 등), 계절학기운영의 내실화 및 활성화 등 제도도입을 위한 학칙과 규정을 만들고 운영방안을 마련한다.
[2017년 추가 사항]
진로 선택 및 대학원 진학에 대한 정보 및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부생으로 하여금 일정기간 실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학년 1학기말 학생들로 하여금 지도교수를 선택하여 실험을 통해 작성한 졸업논문을 제출하도록 한다.
- 석박사 과정의 개선: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통합하여 대학원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연구의 연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통합과정에 입학한 학생 중 4학기 종료 후 연구논문을 발표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게 한다. 계속 박사과정에 수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별도의 연구논문발표는 하지 않고 소정의 자격시험을 통과한 후 공부와 연구를 계속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한다. 대학원생이 연구에 전념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석사과정의 강의 및 세미나 취득 학점을 20학점, 박사과정의 경우에는 30학점으로 줄인다. 또한 학부 생의 석박사 통합과정 입학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 및 설명회를 마련한다.
[2017년 추가 사항]
학석사, 석박사, 학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여 우수 인력을 유치하고 전문적 연구의 지속을 위해 노력한다.
- 우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 유치: 우수 대학원생 및 학부생 유치는 학과 발전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본교 출신 우수 학부생의 대학원으로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도입하여 우수한 학부 학생들로 하여금 대학원 연구실험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할 수 있고 이들이 학부 졸업 후 학과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여 계속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프로그램 마련은 현재 학과 내의 “학부생 실험실습” 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 한다. 본 위원회에서는 화학과 및 화학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타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학과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많은 우수 학생들이 학과의 대학원 과정에 입학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학과 교수 평가 위원회 설치 및 활용
- 자체 승진 규정 강화: 부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수평가제도 및 승진규정을 학과 규정에 적용하되 BK21 사업단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화된 승진 규정을 현재 본 학과에서는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급변하고 있는 연구환경 및 경쟁력을 고려할 때 매년 자체 승진 규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교수 평가 위원회에서는 매년 1회 이상 승진 규정을 강화하여 부산대학교 교수 승진제도의 개선을 선도하고 학과 교수들의 연구 능력을 고양시킨다.
- 교수 업적 평가 및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 현재 본 학과의 BK21 사업단에서는 매년 교수의 업적을 평가하여 철저한 성과 위주의 인센티브 지급, 학생 인건비 분배 및 각종 지원의 차등 등의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학과 교수 평가 위원회에서는 매년 학과 교수 업적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성회비 및 학생 조교 분배들을 성과 위주의 분배를 하고자 한다.
교육 (인력양성) 부분 발전 계획
우수 학생 유치
-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화학경시대회 개최, Open Lab. 행사 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함으로써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premed 진학에 가장 유리한 전공이 화학이라는 외국의 예를 널리 홍보하고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우수한 의치학전문대학원 지망자들을 유치한다.
- 일반 편입학 및 학사 편입학 제도를 활용하여 우수학생을 유치한다.
선진국 우수대학 수준으로의 실험실습 교육 강화
- 실험기자재 확보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실험 교육내용을 보완한다.
- 학생들이 실험실습에 충실할 수 있도록 I(incomplete) 학점제도를 도입한다.
- 실험실습비 규모를 증가시키되 엄격한 원가 계산에 의해 예산이 합리적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 실험실습과 관련된 안전 및 환경관련 투자를 시행하고 재해발생을 예방하고 학생들에 안전과 환경의식을 체질화시킨다.
강의실 환경개선
- 방음, 냉/난방 시설과 함께 시청각 교재를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한다.
도구과목 교육 및 현장 적응 능력 강화
- 교양교육과정 중 어학, 컴퓨터 및 도구과목들의 교육을 강화한다. 학과 컴퓨터실을 계속 확충한다.
- 화학관련산업체와 협의하여 현장실습과정을 마련 개설한다. 또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분석하여 현장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을 개발한다.
- 졸업 후 산업체 또는 기술연구소 등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화학공학과 및 고분자공학과에서 개설중인 교과목들 가운데 필요한 과목들을 9학점 이상 이수토록 하여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한다.
대학원 과정과 연계한 학부 교과과정 운영
- 학사과정에서 성적이 우수학생들이 대학원강좌를 4과목(1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학원 교과과정과 연계시켜 우수한 학부생들이 본과 대학원에 유치되도록 한다.
대학교 내의 화학교육의 일원화
- 본교 내의 모든 기초화학 교육을 전담함으로써 화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인력과 예산의 합리적인 사용을 도모한다.
취업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 화학과는 2007년 1월 현재 취업률 74%를 기록하고 있으며 취업 기업 또한 삼성전자, LG Philips, 하이닉스 등 국내 대기업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높은 취업률은 지난 2003년부터 시행해 온 기업체 견학과 취업 및 진학간담회의 긍정적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003년 가을 화학과 학부 3,4학년들을 대상으로 울산 지역의 기업체 (SK 등) 공장을 견학하여 화학 전공자들의 기업체에서의 위치와 업무를 파악하였고, 2004년 가을에는 취업뿐 아니라 진학자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하여 동문 선배들 중 기업체 간부급 임직원과 대학원 진학자들을 초청해 진학 및 취업간담회를 가졌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이 취업 및 진학 간담회를 시행 할 예정이며 보완해 나갈 것이다.
[2017년 추가 사항]
학부생의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해 산업체, 연구소, 대학의 전문가를 초청하는 콜로퀴엄 수업을 마련하여 운영한다
특성화 관련 국제적인 교육 시스템 구축 및 전문 인력 양성
- 분자과학 분야 (기초화학)와 분자기술 분야 (응용화학)에 대한 교육체계를 특성화 사업을 통하여 일원화함으로서 특성화된 분자과학기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효율적인 인력, 기자재, 시설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학부 4학년을 대상으로 졸업 후 진학 및 취업에 반드시 필요한 실험·실습 교육의 강화를 위하여 연구실 인턴쉽을 실시.
- 기초화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응용화학이나 고분자공학의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하고 기초와 응용이 복합된 전문화된 교육체계를 확립함.
-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되는 인재양성을 위한 영어강의 증설, 외국인 교수 영입, 해외연수 및 학회발표 등의 기회를 통하여 국제적 감각과 수준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부분 발전계획
우수 교수 유치를 위한 제도 도입
- 신임 교수 연구정착금의 확대: 자연계열의 경우 채용시 연구정착금(현재 500만원)을 지급하고 연구기자재 및 연구보조인력을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있다. 장래 신규 채용하는 교수의 경우, 교내 연구정착지원금을 포함하여 채용 즉시 연구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연구실 공간, 기본시설 및 연구기자재 구입비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개인 당 5천만원 이상). 이러한 기본조건을 제공한 후에 임용승진 조건을 높게 설정하고 엄격히 적용한다.
- 경력교수 초빙: 다른 대학 또는 연구소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학자를 대상으로 경력교수를 초빙한다. 이것은 대학본부 발전계획의 특정 전공을 지정하지 않는 교수공채공고를 활용할 계획이다.
- 겸임교수제도 운영: 현재 부산대학교 겸임교수 임용규정에 따라 자격을 갖춘 산업체 고급인력을 산학협동교수로 초빙하여 현장 경험과 실용적 사고방식을 학생들에게 교수할 수 있도록 한다.
- 초빙교수제도 운영 각 분야에 탁월한 학문업적을 쌓은 학자(국/내외)를 초빙하여 강의토록 하고,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영어로 강의하는 전공과목의 수업을 실시한다.
- 외국인교수 임용: 신임교수 및 경력교수 채용 때 외국인교수도 지원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학술지에 공고하고 적극 홍보한다.
국제적 수준의 특성화 된 연구 역량 확보
추진계획 - 국제적 수준의 연구 역량 확보
- 정부 재정 지원 사업과의 효율적 연계
- 교육 사업과의 효율적 연계
- 기초와 응용을 연계한 특성화된 연구 인프라 구축
- 현재 화학과의 연구의 대부분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해양수산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의 정부기관으로부터 기초 및 응용연구 분야에 대한 R&D 사업 연구과제의 수주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3년 이후 매년 수주 건수 및 액수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음. 이러한 정부 연수과제 사업과의 효율적 연계를 위하여 학과차원의 정부재정지원 사업 관리 종합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업단 연구 인프라와 정부재정지원사업의 적합성 및 효율 극대성을 얻고자 한다.
- 정부재정지원 사업의 유치를 위하여 기초연구 및 응용 기술 개발과 관련된 사업 분야 관련 정부연구비 (정부부처, 국공립연구소)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련 사업설명회 적극 참여함. 즉 분자과학기술 분야 사업의 정책 반영을 위해 부처별 과제 도출시 RFP 작성에 협력, 정부의 특성화 분야 표준화 사업 및 인증기관 유치를 위한 기초사업을 수행, 과제별 지원 부처, 연구비, 기간, 기술개발의 형태 등 사업단에 수집된 정부 R&D 과제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교육사업과의 효율적 연계방안을 위하여 인적 기반 구축을 통한 교육성과 달성 및 물적 기반 구축을 통하여 연구 성과를 향상시킴.
표 1 물적 기반 구축을 통한 연구성과 달성의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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