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위치 | 성학관 412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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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 510-1643 |
FAX | 512-7722 |
홈페이지 | http://special.pusan.ac.kr |
교수님 소개 | http://his.pusan.ac.kr/special/17375/subview.do |
학과소개
특수교육과는 1995년 3월 장애아동에게 장애별 특성에 맞도록 개별화 교육을 시도하여 이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특수교육교사 및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다. 특수교육은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기술, 감각기능, 또는 신체기능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이 정상(일반, 보통 또는 대다수의 사람)으로부터 이탈되어 있는 아동·학생들의 학습과 적응을 돕기 위하여 일반 교육에서 제공하는 지원 이상의 지원을 특별한 방법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를 지닌 아동·학생 등이 속한다. 이들의 장애별 특성에 맞도록 개별화 교육을 시도하여 이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이론의 습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협력학교에서의 실습과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자원봉사 등 현장실습의 기회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장애아동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를 지닌 아동·학생 등이 속한다. 이들의 장애별 특성에 맞도록 개별화 교육을 시도하여 이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위해 이론의 습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협력학교에서의 실습과 특수교육기관에서의 자원봉사 등 현장실습의 기회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교육목표
특수교육과는 장애인 교육에 필요한 자질과 품성을 가진 특수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 특수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품성을 개발한다.
-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특수아 지도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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