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체데이터과학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인류는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이해하여 이를 삶에 이용하면서 문명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즉,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새로운 ‘기술’로 활용하고, 그 기술이 다시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도출하는 선순환을 통해 인류 문명을 발전시켜온 것이지요.
현대 사회에서 대학은 ‘과학’과 ‘기술’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연구’와 ‘교육’이라는 수단으로, 새로운 지식을 찾아서 우리의 삶을 개선하고 인류의 행복을 추구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4차산업혁명’으로 회자되고 있는 정보기술의 영향은 생명과학에도 예외 없이 큰 영향을 주고 있고, 그 대표적인 분야가 유전체정보를 이용한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의 고부가가치화입니다.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전체데이터과학 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정부가 추진하는 ‘유전체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사업’과 연계하여 2017년에 개설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으로써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유연하게 운영합니다. 교육은 의학, 생물학, 통계학, 컴퓨터과학 등 관련 전공 분야의 협력에 의해 ‘협동과정’으로 운영되어,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진 학생들이 입학하여 맞춤형 교육을 받은 후에는 든든한 지식의 기반위에 우수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진행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과정은 공동지도교수제를 운영하여 학제간 협력에 의한 교육과 연구 경험을 쌓도록 할 것입니다.
전국적 수요조사연구에 기반하여 전문 교수진에 의해 개설되는 교과 과정은 탄탄한 기초지식을 쌓게 할 것이며, 우수한 연구력을 가진 협력 기관과 교수진에 의해 제공되는 실습과 실무 경험은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으로서의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본 과정을 선택하여 귀중한 시간을 투자하는 젊은이들에게 미래의 안정된 직업과 창업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본 과정의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학’으로서의 ‘유전체데이터’ 분야의 연구자 또는 지도자로 활동하거나, ‘산업’으로서의 유전체데이터와 연계된 바이오헬스케어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전체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사업이라는 국가적 도전을 실천하는 교육을 위해 개설된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전체데이터과학 전공’에서 꿈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