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비전 및 목표
일어일문학의 이해를 통해 일본의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 세부 교육 목표
- 현장에서 요구하는 일본어 구사 능력을 갖춘다.
- 일본어학 및 일본 문학에 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다.
- 국가와 지역사회의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를 기른다.
일반대학원 세부 교육 목표
- 언어학 및 문학에 대한 기초학력을 배양한다.
- 일본어를 엄밀한 과학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언어학적 방법에 의한 탐구를 수행한다.
- 일본 문학에 관한 감상능력을 심화함과 동시에 이론 및 역사적 방법에 의해 해석능력을 제고한다.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 세부 교육 목표
- 일본 문학 및 어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인 지도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현 교육과정
학부 교육과정
이수구분 | 교 과 목 명(영문명) | 이수학기 및 학점 | 비고 | ||
---|---|---|---|---|---|
학점-이론-실습 | 학년-학기 | ||||
교양 | 교양필수 | 열린사고와표현 | 2-2-0 | 1-1,1-2 | 대학영어, 고급 중 수준에 따라 1과목 이수 |
고전 읽기와 토론 | 2-2-0 | 1-1,1-2 | |||
대학영어 | 2-3-0 | 1-1,1-2 | |||
대학영어(고급) | 2-2-0 | 1-1,1-2 | |||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 | 1.5-2-1 | 1-1 | |||
기초컴퓨터 프로그래밍 | 1.5-2-1 | 1-2 | |||
교양선택 | Ⅰ. ‘사상과 역사’ 영역 | 18-18-00 | - | ※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Ⅱ. ‘사회와 문화’ 영역 | - | ||||
Ⅲ. ‘문학와 예술’ 영역 | - | ||||
Ⅳ. ‘과학과 기술’ 영역 | - | ||||
Ⅴ. ‘건강과 레포츠’ 영역 | - | ||||
Ⅵ. ‘외국어’ 영역 | - | ||||
Ⅶ. ‘융복합’ 영역 | - | ||||
기초교양 | 「동북아시아문화교류의역사」(History of Northeast Asian Cross-cultural Relations) | 3-3-0 | 0-1,0-2 | 1과목 (3학점) 필수 이수 | |
「동아시아사상과문화의이해」(Introduction to East Asian Thought and Culture) | 3-3-0 | 0-1,0-2 | |||
「한자와문화」(Chinese Character and Culture) | 3-3-0 | 0-1,0-2 | |||
「한일관계의역사와문화」(The History And Culture Of Korean-Japanese Relationships) | 3-3-0 | 0-1,0-2 | |||
「논리와비판적사고」(Logic And Critical Thinking) | 3-3-0 | 0-1,0-2 | |||
전공 | 전공기초 | 기초일본어(Ⅰ)(Basic Japanese(Ⅰ)) | 3-3-0 | 1-1 | |
일본어연습(Ⅰ)(Drills in Japanse(Ⅰ)) | 3-3-0 | 1-1 | |||
기초일본어(Ⅱ)(Basic Japanese(Ⅱ)) | 3-3-0 | 1-2 | |||
일본어연습(Ⅱ)(Drills in Japanse(Ⅱ)) | 3-3-0 | 1-2 | |||
전공필수 | ◎△일본어문법(Ⅰ)(Japanese Grammar(Ⅰ)) | 3-3-0 | 2-1 | ※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일본문학개론(Introduction to Japanese Literature) | 3-3-0 | 2-2 | |||
◎△일본어학개론(Introduction to Japanese Linguistics) | 3-3-0 | 2-2 | |||
일본고전문법(Grammar of Classical Japanese) | 3-3-0 | 3-1 | |||
일본어사(History of Japanese Language) | 3-3-0 | 3-2 | |||
일본문학사(History of Japanese Literature) | 3-3-0 | 3-2 | |||
전공선택 | 일본어회화(Ⅰ)(Japanese Conversation(Ⅰ)) | 3-3-0 | 2-1 | ※ 7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
일문독해(Ⅰ)(Readings of Japanese Prose(Ⅰ)) | 3-3-0 | 2-1 | |||
△일본어강독(Readings of Japanese ) | 3-3-0 | 2-1 | |||
일본사정(Japanese Situation) | 3-3-0 | 2-1 | |||
시사일본어(Current Japanese) | 3-3-0 | 2-2 | |||
△일본어회화(Ⅱ)(Japanese Conversation(Ⅱ)) | 3-3-0 | 2-2 | |||
일문독해(Ⅱ)(Readings of Japanese Prose(Ⅱ)) | 3-3-0 | 2-2 | |||
일본문학특강(Special Topics of The Japanese Literature) | 3-3-0 | 3-1 | |||
일본어작문(Ⅰ)(Japanese Composition(Ⅰ)) | 3-3-0 | 3-1 | |||
일문독해(Ⅲ)(Readings of Japanese Prose(Ⅲ)) | 3-3-0 | 3-1 | |||
일본현대소설(Contemporary Japanese novel) | 3-3-0 | 3-1 | |||
△일본어작문(Ⅱ)(Japanese Composition(Ⅱ)) | 3-3-0 | 3-2 | |||
□일본어교과교재및연구법(Research on Japanese and Teaching Method of Japanese) | 3-3-0 | 3-2 | |||
커뮤니케이션일본어(Communication of Japanese) | 3-3-0 | 3-2 | |||
일본명작감상( Japanese masterpiece appreciation) | 3-3-0 | 3-2 | |||
근대일본의문학과사회(The Role of Literature in Modern Japanese Society) | 3-3-0 | 4-1 | |||
일본문학번역연습(Practice in Japanese Literature Translation) | 3-3-0 | 4-1 | |||
△일본의 언어와 문화(Japanese Language and Culture) | 3-3-0 | 4-1 | |||
△□일본어교과교육론(Teaching Theory of Japanese) | 3-3-0 | 4-1 | |||
현대일본문학과대중문화(Modern Japanese Literatures and Popular Literatures) | 3-3-0 | 4-2 | |||
□일본어교과논리및논술(Teaching Logic and writing : Japanese) | 3-3-0 | 4-2 | |||
일본명시감상(Japanese masterpiece poetry) | 3-3-0 | 4-2 |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이수구분 | 교 과 목 명(영문명) | 학 점 (학점-이론-실습) | 비고 | |
---|---|---|---|---|
전공 | 일어학전공 | 일본어문자표기론(Japanese Graphonomy) | 3-3-0 | |
일본어변천사(Studies in History of Japanese) | 3-3-0 | |||
일본어어음론(Japanese Phonology & Phonetics) | 3-3-0 | |||
일본어학사(History of the Studies in Japanese Language) | 3-3-0 | |||
한일어대조연구(Ⅰ)(Contrastive Studies in Japanese and Korean(Ⅰ)) | 3-3-0 | |||
한일어대조연구(Ⅱ)(Contrastive Studies in Japanese and Korean(Ⅱ)) | 3-3-0 | |||
한일고대어연구(Studies in Old Korean-Japanese) | 3-3-0 | |||
동아시아언어문화사론(History of Language and Culture in East Asia) | 3-3-0 | |||
언어과학기초론(Fundamentals of Linguistics Science) | 3-3-0 | |||
일본어학특수연구(Ⅰ)(Special Studies in Japanese Language(Ⅰ)) | 3-3-0 | |||
일본어학특수연구(Ⅱ)(Special Studies in Japanese Language(Ⅱ)) | 3-3-0 | |||
일본어학자료연구(Ⅰ)(Studies in Japanese Language Material(Ⅰ)) | 3-3-0 | |||
일본어학자료연구(Ⅱ)(Studies in Japanese Language Material(Ⅱ)) | 3-3-0 | |||
일본어교육학특수연구(Special Studies in Teaching Japanese Language) | 3-3-0 | |||
일본어문법형태론(Ⅰ)(Japanese Morphology(Ⅰ)) | 3-3-0 | |||
일본어문법형태론(Ⅱ)(Japanese Morphology(Ⅱ)) | 3-3-0 | |||
일본어문법구문론(Ⅰ)(Japanese Syntax(Ⅰ)) | 3-3-0 | |||
일본어문법구문론(Ⅱ)(Japanese Syntax(Ⅱ)) | 3-3-0 | |||
일본어문법연습(Ⅰ)(Seminar in Japanese grammar(Ⅰ)) | 3-3-0 | |||
일본어문법연습(Ⅱ)(Seminar in Japanese grammar(Ⅱ)) | 3-3-0 |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3-3-0 | |||
일문학전공 | 문예학원론(General Theory of Literature) | 3-3-0 | ||
일본문예사조사(History of Japanese Literary Trend) | 3-3-0 | |||
일본문학특강(Special Topics in Japanese Literature) | 3-3-0 | |||
일본근대문학개론(Introduction to Modern Japanese Literature) | 3-3-0 | |||
일본근대소설연구(Ⅰ)(Studies in Modern Japanese Novel(Ⅰ)) | 3-3-0 | |||
일본근대소설연구(Ⅱ)(Studies in Modern Japanese Novel(Ⅱ)) | 3-3-0 | |||
일본현대소설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Japanese Novel) | 3-3-0 | |||
근세문학연습(Ⅰ)(Seminar in Middle Modern Literature(Ⅰ)) | 3-3-0 | |||
근세문학연습(Ⅱ)(Seminar in Middle Modern Literature(Ⅱ)) | 3-3-0 | |||
동아시아문학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in East Asia Literature) | 3-3-0 | |||
일본비평문학연구(Studies in Japanese Literary Criticism) | 3-3-0 | |||
일본고전비평연구(Studies in Classical Japanese Literary Criticism) | 3-3-0 | |||
중세문학연습(Seminar in Middle Ages Literature) | 3-3-0 | |||
일본와카문학연구(Study of Old Japanese Literature, WAKA) | 3-3-0 | |||
일본와카문학연습(Seminar on Japanese Classical Poetry) | 3-3-0 | |||
일본중고문학특강(Topics in Heian Dynasty Literature) | 3-3-0 | |||
일본중고문학연습(Seminar in Heian Dynasty Literature) | 3-3-0 | |||
일본고전시론(Japanese Classical Poetry) | 3-3-0 | |||
일본시가문학연구(Studies in Japanese Poetry) | 3-3-0 |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3-3-0 |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영 역 | 교과목 번호 | 과 목 명 | 학점 및 시간 | 비 고 |
---|---|---|---|---|
교 과 교육학 | JE82026 | ●★일본어교과교육론Studies in Japanese Education | 3-3 | |
JE81793 | 일본어독해지도론Studies in Teaching of Japanese Reading | 3-3 | ||
JE82027 | ★일본어교과교재및연구법Materials and Practices of Japanese Teaching | 3-3 | ||
JE81788 | 일본어문법교육론Studies in Teaching of Japanese Grammar | 3-3 | ||
JE81795 | 일본어어휘교육론Studies in Teaching of Japanese Words | 3-3 | ||
JE81796 | ●일본어작문지도론Studies in Teaching of Japanese Writing | 3-3 | ||
JE81797 | ★일본어회화지도론Studies in Teaching of Japanese Conversations | 3-3 | ||
JE81798 | 일본어교육세미나Seminar in Japanese Education | 3-3 | ||
교 과 내용학 | JE81799 | ★일본어문법연구Seminar in Japanese Grammar | 3-3 | |
JE81901 |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 3-3 | ||
JE81801 | 일본어음성학연구Studies in Japanese Phonetics | 3-3 | ||
JE81802 | ★일본고전문학연구Studies in Ancient Japanese Literature | 3-3 | ||
JE81803 | 일본사상연구Studies in Japanese Thought | 3-3 | ||
JE81804 | 일본근대문학연구Studies in Modern Japanese Literature | 3-3 | ||
논문연구 | JE82001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3-3 |
영역별 주요 세부 추진 과제 및 방안
교육 영역
1. 학부
1-1. 교과과정 개선 및 전공 교육의 수강 시스템 개선
- 2021년도 새로 개편한 교과과정을 통해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운영 내실화
- 교과과정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
- 일본 내 (국내) 기업체 연수 (7학기+1학기(학점인정연수))
- 3・4학년의 전공심화 과정의 내실화 및 현실화를 위하여 수강 모델 제시
일어일문학과 전공이수 모형 | |||||||
---|---|---|---|---|---|---|---|
이수모형 | 전공기초 (12) |
전공일반 (36) |
심화전공 (21) |
복수전공 (42~72) |
부전공 (21) |
연합전공 (48~57) |
교직 (22) |
공통 (일본어능력시험 N1 수준) |
|||||||
대학원, 강사, 통번역 등 일어일문학을 계속 학습 |
|||||||
일본어 교사 | |||||||
취업 (무역회사,일반기업체, 공무원시험, 공기업 등) |
자신의 진로와 관련 있는 전공을 복수전공, 부전공, 연합전공 또는 개별 선택과목 수강. (영어, 경제, 무역, 관광컨벤션 등) |
1-2. 전자칠판 등 시설 확충
- 학과전용 전자칠판 등 멀티 교실 확보
- 학과 전용 연습실 확보(위성 TV, 동영상 상영, 컴퓨터, 빔 프로젝트 등 사용 가능)
- 전공 자료실과 자료 확보
1-3. 연구반(소모임) 운영
- 일본 현대소설 연구반
- 재일 한인 작가 연구반
- 일본 문화 연구반 등
1-4. 전공 답사의 내실화
- 전공 관련 답사 지역 및 내용 개발
- 전 재학생이 참가하도록 지도
1-5. 전담 지도교수 제도 시행
- 입학에서 졸업까지 전담 지도
- 1년에 2회 이상의 정기 상담제 운영
- 필요시 수시 상담 실시
1-6. 학생과의 교류 활성화 방안
- 답사 시 학생 및 교수가 전원 참석
- 학술제, 체육대회, 신구대면식 등 학생 주최 행사에 참가
1-7. 진로지도
- 학생들의 진로를 3학년 1학기까지 결정하도록 지도(적성검사 등 유도)
- 취업 설명회 개최 및 기업 탐방 추진
- 진로에 따른 책임 지도
- 문부성유학시험 대비반(1학년 2학기부터)
- 사비 유학 희망자 정보제공
- 대학원 진학지도(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등)
- 취업지도 :
- 일본어 + 각자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교과목 수강
- 진로별 필요 자격증 취득
- 공무원시험 등 각종 시험대비
- 봉사활동 등 경력관리
- 취업관련 행사(취업설명회/취업박람회/모의면접) 홍보 및 참가유도
- 미취업자 계속 교육/상시 진로지도 시스템운영
1-8. 추후지도
- 졸업생 재교육
- 졸업생 현황을 파악하여 전공 교과목 개선에 활용
- 미취업자에게 취업정보 제공
- 졸업생을 위한 전문 강좌 개설
- 졸업생 근무 업체와의 교류 (계속 취업을 위해)
- 근무 업체 방문
- 학과지, 학교신문 등 각종 홍보물 우송
- 업체에서 필요한 편의 제공
- 졸업생을 활용한 학과 홍보
- 각종 학교 홍보물 우송
- 홈페이지, 메일을 통한 학과 소식 제공
2. 대학원
2-1. 우수 대학원생 유치
- 학과 차원의 홍보
- 대학원 학생들에게 비전 제시
2-2. 대학원 교육 개선
- 풍부한 연구자료 제공
- 프로젝트 수행 능력 배양
2-3. 대학원생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회 개최
- [부산대학교 일어일문학 연구회] 논문집 발행(연 1회)
- 학술대회 논문 발표, 학회지 논문 게재 유도
2-4. 초빙교수 충원
- 대학원생의 연구능력 향상
연구 영역
1. 연구역량 강화
1-1. 교수의 연구실적 강화
- 학과의 전 교수가 1년에 최소 1편 이상의 논문을 학회지(등재지 이상)에 게재.
- 부교수, 교수 승진 시 연구실적을 400%, 500%로 강화
1-2. 전공별로 저명한 학자와 교류 추진
- 교수의 전공별로 저명한 학자와의 상호 방문을 통한 직접 교류
- 논문, 저서 등 간접 교류를 통한 다양한 의견 제시와 수렴
- 학과 연구회 교류를 통한 인적 교류
- 학회 개최
1-3. 관련 분야 교수와 협동연구를 활성화하여 각종 프로젝트 수주
- 학과 교수와의 협동 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
- 학제간의 교류를 통한 연구의 활성화
국제화 영역
1. 교류 프로그램 개발
- 어학 능력 향상과 문화체험을 목적으로 방학 기간 어학연수 프로그램 개발
- 공동 심포지엄 개최
- 야나이시(やない市)와의 교류 활성화(학생자체 행사)
2. 교류 제도 도입 및 활용
- 자매학교와의 상호 방문 (일본 대학생 초청・교류, 홈스테이 활성화)
- 파견교환학생 제도에 적극 참가 지도
- 교환학생 적극 수용
기타 영역
1. 동문회
1-1. 동문 상호간의 발전 도모
- 분야별 네트워크를 구축 상호 도움이 되도록 환경 조성
- 학번별 소모임 운영 지원
1-2. 학과 발전에의 기여
- 각 분야별 동문 초청 재학생과의 간담회(재학생의 동기 부여)
- 학과 발전 기금 조성
- 재학생에게 비전 제시
1-3. 동문장학기금모금
- 매년 200만원 목표 : 동문1인 1구좌(1만원)이상 모금
1-4. 취업대비를 위한 분야별 네트워크 구축
- 교육, 공무원, 금융, 무역, 출판, 번역, 공공기관 등
2. 동남권 일본기업과 MOU 체결 추진
- 2-1. 동남권 상주 일본기업인과의 교류 추진
- 2-2. 일본문화 및 전공 학습에 유용한 교류 프로그램 운영
- 2-3. 졸업생의 취업 활성화 방안 강구
- 2-4. 일본 현지 취업 등 활로 개척
3. 학과 홍보
3-1. 학과 홈페이지 활성화
- 입학, 수업, 장학금, 졸업 후 진로 관련 정보(우수학생 확보 차원)
- 유학, 대학원 진학 및 취업 등의 비전 제시
- 전공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 학생회, 소모임 등 학생활동 정보 등
3-2. 학과 홍보 팸플릿
- 신입생 모집 및 졸업생 취업 목적
3-3. 학과지 발간
- 일어일문학과 소식, 졸업생 동정 및 일본 관련 종합 정보지
4. 교수확보율 및 정원 조정 방안
4-1. 교수 추가 충원
- 일본문학전공 (희곡전공) 1명
- 원어민 강사 (강의 전담 등) 3명
5. 기타 학과발전 방안(본부로부터 재정지원 요청사업)
5-1. 멀티 강의실 등 시설 확충
- 학과전용 멀티 강의실 확보 (동영상 구현, 자료 검색, 수업 촬영 등이 원활한 멀티 강의실을 확충, 강의 공개를 통하여 다수가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 학과 전용 연습실 확보(위성TV, 비디오, 빔 프로젝트 등 사용 가능)
- 전공 자료실, 자료 확보
5-2. 해외 교류협정대학과 공학(共學) 가능성 모색에 필요한 예산
- 공동 교과목 개발
- 공동의 연구회 운영
- 공동 프로젝트 수행
- 공동 취업 프로그램 운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