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대학교 (학사, 석사)
· Texas A&M University (Ph.D.)
<주요관심분야>
학교심리 및 상담 (아동 및 청소년 또래관계/사회성 발달문제, 괴롭힘, 사회적 위축, 고립, 고독, 긍정적행동지원, 인지행동치료, 학교기반 컨설테이션)
· 2003-2004 Houston Independent School District -APA-accredited pre-doctoral internship in professional psychology (+2000 시간 수료)
· 2004-2008 Houston Independent School District, School Psychologist 역임
· 2010/3-2013/9 신라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역임
· 현 한국심리학회:학교 편집위원장
· 현 한국학교상담학회 국제교류위원장
· 미국 Nationally Certified School Psychologist, 텍사스/캘리포니아 학교심리학자 면허
· 한국심리학회 학교심리사 1급,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학교, 수련감독급)
1. 이동형,김문재,김대현, "고독의 심리학 2 - 고독의 다양한 맥락과 기능", 학지사 (2020/10/30)
2. 이동형,장유진,신윤정, "청소년을 위한 학교기반 인지치료", 학지사 (2019/06/30)
3. 이동형,김문재,김원희, "고독의 심리학 1 - 고독의 다양한 얼굴들", 학지사 (2019/02/25)
4. 이동형,남숙경,류정희,이승연,이영주,장유진,하정희,홍상황, "학교기반 컨설테이션", 학지사 (2016/08/10)
5. 한대동,김회용,홍창남,주철안,이상수,이병준,박창언,김대현,김석우,김영환,김정섭,박수홍,안경식,유순화,이동형, "교육과 교육학", 학지사 (2015/03/10)
6. 한유경,이주연,김성식,신민석,정제영,정성수,김성기,박주형,장원경,이동형,김영화,오인수,이승연,신현숙, "학교폭력과 괴롭힘 예방-원인진단과 대응-", 학지사 (2014/08/20)
1. 정유정,이동형, "대학생의 수줍음과 우울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1/01)
2. 이지은,이동형, "대학생의 삶의 의미추구 및 의미발견,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사회적 관심의 조절된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2020/12)
3. 장은진,이미영,정재우,조광순,이동형,송원영,한미령, "다층지원체계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한국과 미국의 실험연구 비교분석",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8/12)
4. 이동형, "자기보고식 괴롭힘 경험률 평가의 편향요인 탐색: 평가조건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8/12)
5. 석인자,신지연,이동형, "감사일기와 용서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특성분노 및 분노표현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2017/12)
6. 공미정,이동형, "남녀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 하위유형 및 지각된 학급풍토와 괴롭힘 피해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7/08)
7. 김원희,이동형,김문재,남윤주,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선호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6/08)
8. 윤미설,이동형,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하위유형에 따른사회정서적 기능의 차이", 청소년학연구 (2015/10)
9. 최문영,이동형, "괴롭힘 참여역할 자기보고의 잠재적 편향요인: 개인특성 및 평가조건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학교 (2015/08)
10. 최재희,이동형, "도예작업을 통한 모자(母子) 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아동의 공격성과 모자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미술치료연구 (201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