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국 사진
박재국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51-510-2658
이메일
jaekook@pusan.ac.kr
연구분야
중복.지체장애아교육
사무실
성학관 401호

주요학력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초등특수교육과 졸업

일본 쯔꾸바 대학교 일반 대학원 체육방법학과 체육학 석사(특수체육)

일본 쯔꾸바 대학교 일반 대학원 심신장애학과(특수교육과) 교육학 석사(지체부자유아 전공)

일본 쯔꾸바 대학교 일반 대학원 심신장애학과(특수교육과) 교육학 박사(지체부자유아 전공)

 

 

<등재(후보)학술지>

 

1. 박재국,임혜경,김민경,장재성, "부모 집단면담을 통한 성인기 발달장애 자녀의 도전적 행동 유형과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1, pp.333-359 (2018/03)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2. 박재국,백지혜,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및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1, pp.69-106 (2018/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 박재국,김은라,최영민,전혜영,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1, pp.427-446 (2018/03)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4. 박재국,박수홍,최진혁,서보순,김은라,조영희,고혜정,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ICF-CY 기반 재활능력 진단검사 타당화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1, pp.27-51 (2018/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5. 박재국,고혜정,조영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재활능력에 따른 유형 분류",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1, Issue.2, pp.29-44 (2018/04)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6. 박재국,권언남,김은라, "장애학생 졸업 후 취업에 대한 기관실무자의인식과 지원 실태", 직업재활연구 /ISSN = 1226-2498, Vol.28, Issue.1, pp.102-120 (2018/04) (한국직업재활학회) (  학진등재)


7. 박재국,김민경,진태우, "장애인 ‘짝지’에 관한 초등학생의 메타포(metaphor) 분석",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2, pp.91-113 (2018/06)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8. 박재국,김민경,진태우, "직업 안정기 지체장애인의 일자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장애와 고용 /ISSN = 1976-4871, Vol.28, Issue.3, pp.5-30 (2018/08)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  학진등재)


9. 박재국,고혜정,이미숙, "중등 특수교사의 중도·중복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0, Issue.3, pp.51-74 (2018/09)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교육부) (  학진등재)


10. 박재국,김은라,김효선, "지적장애학생의 어머니가 인식한 직업준비 기술과자기결정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3, pp.99-129 (2018/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1. 박재국,구신실,김민경, "장애아동·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인권평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1, Issue.4, pp.1-18 (2018/10)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12. 황순영,박희경,박재국,차세진,김민경,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지역사회인식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8, Issue.18, pp.459-476 (2018/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13. 박재국,김민경,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통합교육연구 /ISSN = 1975-4558, Vol.13, Issue.2, pp.49-72 (2018/11) (한국통합교육학회) (  학진등재)


14. 박재국,김은라, "발달장애학생의 자기결정력에 대한특수교사의 교수실행과 인식",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4, pp.125-148 (2018/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15. 박재국,박은진,김은라, "초등학교 장애학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행복감",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4, pp.125-153 (2018/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6. 최진혁,박재국,박성호,김은라,김민영,서보순,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ICF Core Set 항목 개발 연구",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4, pp.265-294 (2018/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17. 박재국,김은라,임세령,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일상생활동작 수행과 건강관련 삶의 질의 관계",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2, Issue.1, pp.1-24 (2019/01)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18. 박재국,김은라,윤주연, "건강장애 학생의 교육 참여와 부모의 자녀 교육 경험",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1, pp.203-228 (2019/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9. 박재국,구신실, "장애아동부모의 우리성과  교육공동체 역량의 인식구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9, Issue.9, pp.1011-1036 (2019/0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20. 박재국,백지혜,김은라, "특수학교 자유학기제에 대한 특수교사의 메타포",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2, pp.1-21 (2019/06) (한국특수아동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21. 박재국,김은라,임혜경,임세령, "액션러닝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가족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2, pp.95-116 (2019/06) (교육혁신학술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22. 박재국,박유정,고혜정,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특수교사, 장애학생부모, 일반교사, 지역주민 간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4, Issue.1, pp.165-184 (2019/06)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23. 박재국,구신실, "장애아동부모 역량강화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우리성과 교육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9, Issue.13, pp.547-567 (2019/07)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24. 최진혁,김은라,박재국,박성호,서보순,김민영, "ICF 핵심지표(Core Set)에 기반한 발달장애학생의 과제수행능력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3, pp.93-111 (2019/09)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25. 김은라,최진혁,박재국,김민영, "발달장애학생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3, pp.51-85 (2019/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6. 박재국,최영민, "백혈병 고등학생의 삶에 대한 질적연구",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3, pp.23-51 (2019/09)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27. 박재국, "특수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적응탄력성",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4, pp.29-49 (2019/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28. 박재국,이선민,김진희, "초등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교수지식, 수업실행, 교수태도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4, pp.179-203 (2019/12)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29. 박재국,배지영,김진희, "특수교사의 일-삶 균형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4, pp.217-241 (2019/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0. 김대용,박재국,양한재,최진혁,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4, pp.117-132 (2019/12)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31. 박재국,박선미,김은라, "특수학교 교사의 중도중복장애 학생 수업 실태 및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1, pp.183-214 (2020/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2. 박재국,김은라,백지혜,김상미,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활용하여",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2, pp.47-72 (2020/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3. 최진혁,박재국,김기흥,김은라,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실태 및 초등특수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3, pp.47-69 (2020/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4. 박재국,김은라,박선미, "중도중복장애학생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지원요구",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30, Issue.3, pp.1-21 (2020/09)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35. 박재국,김은라,백지혜, "특수교사의 교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풍토의 매개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3, pp.1-24 (2020/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36. 박재국,조영희, "잠재계층성장모형을 활용한 지적장애인 삶의 만족도 변화궤적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1, Issue.3, pp.151-173 (2020/09)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37. 박재국,김은라, "특수교육교사의 역할수행이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30, Issue.4, pp.1-22 (2020/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38. 박재국,김은라,이선민, "특수교사의 소진이 교수태도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4, pp.25-49 (2020/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교수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