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학력
가톨릭대학교(구.성심여대) 사회학과 (학사)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 특수교육전공(교육학석사)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 특수교육전공(철학박사)
<등재(후보)학술지>
1. 김자경,장성욱,서주영,강혜진, "CRA 모형 기반 수감각 교수 프로그램 개발",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1, pp.77-97 (2018/03) (교육혁신학술위원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2. 김자경,강혜진,서주영,장성욱, "CRA 기반 수감각 검사도구 개발: 느린 학습자 조기 진단을 위한 기초연구",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2, Issue.4, pp.87-107 (2018/03) (한국특수교육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3. 김자경,장성욱,강혜진,서주영, "6~8세 아동의 수감각 수준 비교", 수산해양교육연구 /ISSN = 1229-8999, Vol.30, Issue.3, pp.935-946 (2018/06)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4. 김자경,하정숙, "느린 학습자를 위한 소집단 직접교수의 효과: 초등 2학년 수와 연산 영역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3, pp.23-44 (2018/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5. 김자경,신보희, "증거기반교수가 수학학습장애학생의 분수감각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8, Issue.21, pp.1051-1072 (2018/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6. 김자경,장성욱,신정원,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은유표현(metaphor)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2, Issue.1, pp.73-100 (2019/01)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7. 김자경,신보희, "초임 초등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인관계능력,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9, Issue.2, pp.1029-1049 (2019/0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8. 김자경,최경수,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덧셈문제 해결을 위한 다전략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문제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1, pp.271-297 (2019/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9. 김자경,김은혜, "수정된 RVI 전략이 경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고 도구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3, Issue.4, pp.111-135 (2019/03)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10. 김자경, "초등 저학년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수감각 특성: 만4세 일반유아와의 비교",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1, Issue.4, pp.151-167 (2019/12)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11. 김자경,강혜진, "학습장애 및 위험군 선별?진단 모델에 관한 문헌 연구: 2008~2019년 국내학술지 중심", 특수교육논총 /ISSN = 2466-1872, Vol.35, Issue.3, pp.135-161 (2019/12)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학진등재(후보))
12. 김자경,강혜진,서주영,신정원, "CRA 전략 기반 수감각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중재반응모델 2단계 적용",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4, pp.127-148 (2019/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13. 김자경,서주영,강혜진, "CRA 교수 기반 수감각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감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20, Issue.1, pp.83-101 (2020/0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14. 김자경,신보희, "초등학생 분수감각 검사 도구 개발 및 유용성 검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20, Issue.4, pp.1323-1346 (2020/0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15. 김자경,서주영,강혜진,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수학 성취에 대한 CRA 교수 기반 수감각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중재반응모형 1단계 적용",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4, Issue.4, pp.297-319 (2020/03)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16. 김자경,김애화,황순영,김의정,정은주, "중고등학교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선별 - K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2, pp.129-144 (2020/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7. 장성욱,김자경,김기주, "학습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의 언어문제해결력 하위 요소 비교",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SD) /ISSN = 2288-0917, Vol.25, Issue.2, pp.288-298 (2020/06) (The Korean Acade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SCOPUS 학진등재)
18. 김자경,김애화,황순영,김의정,정은주, "국내 읽기 학습장애 출현율은 어떠한가?- K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ISSN = 1599-2659, Vol.47, Issue.2, pp.31-51 (2020/07) (한국교육개발원) ( 학진등재)
19. 김자경,최종훈, "중고등학교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은유 표현 분석",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2, Issue.3, pp.221-241 (2020/09)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20. 김자경,강혜진, "특수교사의 학생 문제행동 지각과 심리적 소진 간 관계", 특수교육논총 /ISSN = 2466-1872, Vol.36, Issue.3, pp.1-20 (2020/12)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학진등재)
21. 김자경,김슬기,서주영, "학습장애 진단 의뢰 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21, Issue.1, pp.107-132 (2021/0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