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순영 사진
황순영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51-510-2671
이메일
special-hsy@pusan.ac.kr
연구분야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사무실
제2교수연구동 208호

<등재(후보)학술지>

 

1. 황순영,차세진, "발달장애학생 성교육 실태 및 부모의 요구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1, pp.107-141 (2018/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 황순영,임혜경, "성인기 발달장애 자녀 어머니가 경험하는 돌봄 부담감에 따른 가족지원 방안 탐색", 한국가족복지학 /ISSN = 1229-4713, Issue.59, pp.81-112 (2018/03) (한국가족복지학회) (  학진등재)


3. 황순영,박지수, "초임 중등특수학급교사의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수업컨설팅 경험",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2, Issue.4, pp.229-261 (2018/03)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4. 황순영,차세진,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비장애대학생의 태도 및 영향요인 분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1, Issue.3, pp.1-22 (2018/07)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5. 황순영,박희경,박재국,차세진,김민경,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지역사회인식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8, Issue.18, pp.459-476 (2018/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6. 황순영,김미영,이연희, "중등 특수학급의 안전교육 운영 실태와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3, Issue.3, pp.225-256 (2018/12)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7. 황순영,이후희,양혜림, "특수학교 중등 발달장애학생의 전환교육 운영 실태 및 운영 방안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19, Issue.4, pp.259-291 (2018/12)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8. 황순영,차세진, "특수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의 실제와 함의",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1, pp.55-87 (2019/03) (한국특수아동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9. 구신실,황순영, "특수학교 음악교과의 운영과 음악치료적 접근에 대한 교사인식",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음악치료, 음악연구, 인간행동) /ISSN = 2288-2774, Vol.16, Issue.1, pp.89-117 (2019/05) (한국음악치료교육학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10. 황순영,박지수,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수업컨설팅이 초임 중등특수학급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ISSN = 1229-2400, Vol.26, Issue.1, pp.129-158 (2019/06) (국립특수교육원) (  학진등재(후보))


11. 황순영,구신실, "특수교사의 우리성 요인이 교육공동체 역량 요인에 미치는 영향",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2, pp.173-197 (2019/06) (교육혁신학술위원회) (한국연구재단) (  학진등재)


12. 박지원,황순영,김회용, "LiD(Learning in Depth)프로그램의 학습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질적 분석 : 부산 N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JCI) /ISSN = 1976-4227, Vol.13, Issue.3, pp.149-179 (2019/08)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교육과학기술부) (  학진등재)


13. 황순영, "특수학급교사의 교직 정체성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총 /ISSN = 2466-1872, Vol.35, Issue.3, pp.27-44 (2019/12)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학진등재(후보))


14. 황순영, "특수교육에서 혁신학교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4, pp.23-42 (2019/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5. 황순영,이후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장애대학생 프로그램의 국내 연구동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ISSN = 1598-9283, Vol.25, Issue.6, pp.495-514 (2019/12)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학진등재)


16. 황순영,이연희, "정서?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미시체계 변수에 따른 정서전염과 공감 수준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4, pp.1-28 (2019/12)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17. 황순영,정주연, "학년차원의 보편적 긍정적행동지원이 초등학교 통합교육공동체 인식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1, pp.29-56 (2020/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8. 황순영,정주연, "학년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4, Issue.4, pp.167-192 (2020/03)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19. 황순영,김명주, "사회상황이야기 중재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6, Issue.1, pp.1-24 (2020/03)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20. 황순영,문상미, "PATHS프로그램이 중등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정서인식과 사회적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ISSN = 1229-2400, Vol.27, Issue.1, pp.275-312 (2020/06) (국립특수교육원) (  학진등재)


21. 김자경,김애화,황순영,김의정,정은주, "중고등학교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선별 - K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2, pp.129-144 (2020/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2. 김자경,김애화,황순영,김의정,정은주, "국내 읽기 학습장애 출현율은 어떠한가?- K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ISSN = 1599-2659, Vol.47, Issue.2, pp.31-51 (2020/07) (한국교육개발원) (  학진등재)


23. 황순영,이효신, "장애학생의 폭력행동에 노출된 특수교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 경험에 관한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6, Issue.3, pp.363-393 (2020/09)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24. 황순영,이연희, "정서?행동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공감 비교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6, Issue.4, pp.305-326 (2020/12)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25. 황순영,이연희,이후희,차세진, "정서?행동장애아의 공감능력이 아동-교사 관계 및 친구와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동체연구와실천 /ISSN = 2671-8812, Vol.2, Issue.2, pp.51-69 (2020/12)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 (  )


26. 황순영,차세진,이후희,이연희,조두년, "장애대학생 학업성취 실태분석을 통한 고등교육 지원방안 탐색",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4, Issue.1, pp.29-60 (2021/01)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교수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