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俊三, 중국현대문학자료선독 2000-2 참여자 공동번역, 〈中國當代大衆文化的興起和發展〉, 孫俊三 謝麗玲 主編, 《當代大衆文化與靑少年美育》, (北京 : 中國人民大學出版社, 1993), PP.1-15.

 

중국 대중문화의 흥기와 발전

 

孫  俊  三

 

이 몇 년 간 개혁 개방의 세찬 바람 하에서 사람들의 사상 관념․사유 방법․생활 방식에는 급격하고도 심각한 변화가 일어났다. 가랑비에 옷젖는 식으로 이러한 변화는 삶의 모든 부문에 파고들었다. 그 중 미적 분야에서는,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의 자연의 미에 대한 이해, 사회와 일상 생활의 미에 대한 추구, 문학 예술에 대한 감상 취미 등에서 갈수록 그 시대적 특징이 뚜렷해졌다. 새로운 세대의 양성에 있어서, 청소년이 오랜 세월에 걸쳐 인류가 창조해온 자연․사회․예술의 미를 자기 자신의 정신적 재산으로 내화하고, 미적 논리에 따라 미를 느끼고 감상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이제 예술 교육은 가정․학교․사회의 공통적인 필수 사항이 되었으며 동시에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 대중문화는 사람들의 생활 속 어디에든지 존재하고 있다. 특히 그것은 최근 십 수 년간 부단히 발전․왕성해져서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속에 일반화․활성화되어 있으며, 사람들에게 특히 청소년들에게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이는 청소년에게 예술 교육을 실시할 때 주의하고 중시해야 할 점이다.

 

1. 대중문화의 의미

 

‘대중문화’(Mass Culture) 현상에 대한 연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이었다. 전후의 경제적 번영과 사회적 진보와 더불어 대중문화 역시 아주 강력하게 사람들의 일상 생활 속에 파고 들었고 곧이어 학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1970,80년대에 이르러 일부 선진국에서는 사회의 정치․경제․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대중문화 역시 엄청나게 발전했고, 대중문화에 관한 토론 또한 종종 각국 학술계의 초점이 되었다. 중국에서는 1970년대 말과 1980년대 초 사이에 개혁 개방의 진전에 따라 사람들의 물질문화 생활이 급격히 향상하면서 마치 비 온 뒤의 새싹처럼 대중문화 역시 급속도로 발전했으며,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 또한 점차 사회 각 계층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많은 신문 잡지에서는 전문난을 만들어 토론을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매우 활발하다.

그러나 ‘대중문화’의 의미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만한 정의는 아직 없는 것같다. 예컨대 중국의 권위있는 사전인 《辭海》의 신판에는 아직 ‘대중문화’라는 항목이 없다. 마찬가지로 국외의 권위있는 사전인 《간명 不列顚 백과사전》에서도 ‘대중문화’라는 항목은 찾아볼 수 없다. 다만 ‘대중문학’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말에 대해 《사전》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대중문학은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대중을 위한 문학일 수도 있고, 널리 대중의 애호를 받는 문학일 수도 있고, 대중 가운데서 나온 문학일 수도 있다.” 여기서 우리는 대중문화 중 ‘대중’에 관한 약간의 해석을 찾아 볼 수 있다. 즉 ‘대중을 위한’ ‘대중이 좋아하는’ ‘대중 가운데서 나온’ 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그렇지만 이를 가지고 ‘대중문화’를 정의하려 한다면 그리 적합하지 않은 듯하다.

毛澤東은 〈신민주주의론〉에서 ‘대중문화’에 대해 정의한 적이 있다. 그는 “이러한 신민주주의문화는 대중적이다. 따라서 민주적이다. 그것은 마땅히 전민족의 9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노농 노고 대중을 위해 봉사해야 하며, 점차로 그들의 문화가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개념은 신민주주의문화의 성격과 봉사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나온 것으로, 근년에 우리가 상용하는 ‘대중문화’라는 개념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즉 그것이 비록 대중문화의 발전에 대해 그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현재 논하고 있는 ‘대중문화’ 자체에 대한 이론적 설명은 될 수 없는 것이다.

프랑스의 대형 지식 백과전서인 《我知道》중 維克多 埃爾이 저술한 《문화개념》이라는 책에서는, “대중문화는, 대다수 사람의 문화적 요구를 최대한도로 자극하고 만족시킨다는 이중적 작용을 가진 모든 전달 매체를 포함한다.”라고 설명한다. 이런 설명은 단지 ‘대중문화’를 기능이란 각도에서 해석한 것일 뿐이며, 대중문화를 그저 일종의 전달 매체로 간주하는 것일 뿐으로, 전면적이지 않은 듯하다. 따라서 그것이 대중문화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없음은 분명하다.

최근 수 년간 대중문화에 대한 국내의 토론 가운데 대중문화와 관계있는 개념들이 자주 나타났는데, 대중문예․대중문학․통속문학․통속문화․고급문화․엘리트문화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 개념은 실제 사용시에 어떤 것은 대중문화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컨대 대중문예․통속문예․통소군화․대중문화가 그렇다. 어떤 것은 대중문화와 상대적인 개념으로 고급문화․엘리트문화가 그렇다. 우리가 주의해 본다면 이들 개념은 사용 때마다 아주 무원칙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엄밀한 의미나 외연상의 한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개념의 혼란은 다음과 같이 현재 대중문화에 대해 수많은 잘못된 인식을 갖도록 만든다.

1. 대중문화는 ‘문화산업’과 동일하다. 일부 사람은 대중문화를 논할 때 프랑스의 아도르노의 관점을 차용하여 대중문화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문화산업이란 현재의 정보화 사회에서 정신적 생산물 또는 문화 예술 작품을 복제하고 전파하는 산업인데, 이런 관점은 ‘문화산업’을 상품으로 간주할 뿐이다. 이에 따라 한편으로는 대량 복제와 금전과의 관련성 때문에 그 품격이 낮다고 단언하면서, 사람들 특히 청소년에게 백해무익하므로 그 전파를 금지시키는 것이 옳다고 여긴다. 다른 한편으로는 대중문화를 단순히 상품으로만 간주함으로써 대중이나 청소년을 피동적인 수용과 소극적인 흡수의 위치에만 두고서, 청소년은 그 조종을 받을 뿐 선택의 자유가 없다고 단정하면서, 이와 접촉하기만 하면 잘못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는 대중문화란 대량의 복제를 통해 전파되기는 하지만 제작자와 수용자의 쌍방 교통에 의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 즉 제작자는 수용자의 요구에 따라 그에 걸맞는 복제를 행하는 것이요 수용자는 그 산품에 대해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것이라는 점을 몰각한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수용자의 이해․소화․신체적 실천 즉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에 의거하는 것이다. 대중문화가 대량으로 복제․전파될 수 있는 것은, 제작자가 수용 대중이 특정 시기에 보편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항과 그 문화적 심리 상태를 상당한 정도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 대중의 문화적 요구를 만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즉 실질적으로는 일정한 상호 교류를 진행하여 성공을 거둔 때문이다. 더군다나 대중문화의 수많은 내용은, 대중 자신의 적극적인 참여가 배제된다면 ‘문화산업’이 복제할 수가 없는 것이 아니던가. 대중문화와 금전과의 관계 역시 시장경제의 필연적 산물이다. 게다가 우리는 그것과 금전과의 관계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그 품격이 낮으리라고 단언할 수도 없는 것이다. 많은 것들은 상업적 이익을 거둠과 동시에 우리의 문화적 건설에 유익한 실례와 경험을 제공해 주었다. 예를 들면 《中華大家唱  拉OK曲庫》의 대량 판매는, 건전한 문화적 산품으로 문화 시장을 차지하면서도 대중의 문화생활을 활성화하고 대중의 감상 수준을 제고해준 것인데, 우리가 이를 거부할 이유가 어디있겠는가?

2. 대중문화는 곧 대중전달매체다. 대중문화를 논하기만 하면 영화․T.V.․라디오․서적․잡지․신문을 들먹거린다. 물론 많은 대중문화는 대중전달매체에 의해 표현된다. 그러나 만일 대중문화와 대중전달매체를 동일한 것으로 여긴다면 대중문화가 수많은 문화산품을 포함하고 있는 것외에도 여행문화․의상문화 등 대중이 참여하는 수많은 문화활동도 포함하고 있음을 홀시하는 것이다. 이는 한편으로는 대중문화라는 이 개념의 실질적 외연을 축소시키는 것이요,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로 하여금 대중문화를 그저 외부에서 대중에게 강제된 문화현상으로만 간주하도록 만듦으로써, 대중을 보여주는 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듣는 존재일 뿐 선택의 능동성이나 행동의 능동성은 갖지 못한 존재로 만들어 버릴 뿐이다. 이는 대중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많은 문화활동 예컨대 가요․춤․촬영․의상․여행․교제 등의 활동을 대중문화가 아닌 것으로 배제하는 것으로, 우리는 대중문화를 그저 일종의 소비품으로 여기면서 전달 방면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그것이 대중의 사유 방식․행위 방식․활동 방식에 낳는 영향을 홀시하게 된다. 이는 이론적 오류일 뿐만 아니라 실천적으로도 잘못된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3. 대중문화는 곧 오락적․소비적 문화다. 이러한 관점 역시 서방의 대중문화 연구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단지 대중문화의 오락적․소비적 특징만 보고, 중국 현대 대중문화와 서방 대중문화가 비록 형식과 내용 면에서 수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중국 신시기라는 특정한 조건 하에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의 차이 때문에 그 기능 방면에서는 오락성․소비성 외에도 대단히 뚜렷한 교육적 기능이 있으며, 그것이 사람들의 사상․감정․가치관념․문화의식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보지 못한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 점을 알지 못한다면 대중문화의 흥기․전파․발전에 대해 속수무책으로 내 버려 둘 뿐 정확한 인도나 효과적인 지도를 결여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그 건강한 발전과 체계적인 향상도 불가능할 것이다. 이는 교육의 한 분야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근래에 들어와 우리의 이러한 경험이 주는 교훈은 셀 수도 없는 형편이다.

이상으로 보건대 대중문화의 개념을 분명히 하는 것은 우리가 대중문화를 정확히 인식하고 분석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의의와 실천적 의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현대대중문화 발전의 특징에 따라 각 방면의 관점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이렇게 생각한다. 대중문화는 일정 시기․일정 지역․일정 국가에 새롭게 쏟아져 나온,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관심을 갖고 수용하고 좋아하는 문화다. 대중문화는 특정 시기 동안 사람들의 사유방식․행위방식․활동방식 및 이로부터 출현한 각종 문화 현상을 반영한다. 대중문화는 통속문학․통속음악․영상문화․회화예술과 같이 한편으로는 영화․T.V.․라디오․서적․신문․잡지 등 대중전달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실현되며, 의상문화․여행문화․디스코․에어로빅․가라오케와 같이 다른 한편으로는 각종의 문화기구와 조직을 통해 보급․추진되어 사람들의 일상 활동의 내용이 된다. 이와 동시에 인간관계․각종 사회사조에 대한 관심 등과 같이 사람들의 사상 의식과 행위 습관 가운데 삼투하여 모종의 활동방식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대중문화는 관념체계이기도 하면서 생활방식이기도 하고 또 일종의 사회적 심리 상태이기도 하다. 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몇 가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첫째, 시간적인 측면에서 말하자면, 대중문화는 일종의 즉시성 문화다. 그것은 특정 시간 내에 새롭게 출현하며, 그 시점의 사람들의 사유방식․행위방식․활동방식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현상이다. 비록 다른 시기의 대중문화에 그와 공통되는 특징과 발전 법칙이 있다 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어떤 특정 시기에 이르러면 그 내용․범위․표현형식은 특유의 역사적 특징을 명확하게 드러내게 된다. 예컨대 여행문화는 10년 전의 중국에서는 아직 책에서나 볼 수 있는 또는 소수인만이 향유할 수 있는 ‘고상한’ 문화였다. 그러나 개혁 개방이 가져온 사회의 진보를 따라 대중의 생활 수준과 문화 수준이 급속히 제고됨으로써 여행 산업이 대규모로 발전하게 되었고 여행은 점차 사람들이 즐겨하는 활동이 되었다. 이에 따라 여행문화 역시 단시간 내에 사람들이 최근 일반적으로 수용하는 대중문화가 되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말하는 대중문화란 최근 10년 사이에 쏟아져 나온 중국 현대 대중문화를 가리키는 것이다.

둘째, 범위라는 측면에서 말하자면, 대중문화는 오락․휴식․소비․교제 등 사람들의 사유방식․행위방식․활동방식 및 각종 문화현상을 포괄하기도 하고, 이러한 문화현상을 토대로 하여 산출된 문학․음악․무용․회화․사진 등 문화산품을 포괄하기도 한다. 양자는 일종의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촉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음악과 춤을 감상하는 것은 스스로 노래하고 춤추는 활동으로 나아가게 되고, 이로써 가라오케 음악이나 디스코클럽의 발전이 촉진되며, 가라오케 음악이나 디스코클럽의 발전은 다시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더 음악․춤을 즐기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셋째, 표현 형식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대중문화는 영상문화 처럼 피동적 수용의 표현 형식도 있고, 여행문화․의류문화․교제문화 처럼 능동적 참여의 표현 형식도 있으며, 양자를 겸하는 것도 있는데 예컨대 음악․무도의 경우 감상과 더불어 직접 노래와 춤을 행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밖에 여기서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관심을 갖고 수용하고 좋아하는 문화로, 전체적으로 보아 사람들이 공유하는 대중문화를 두고 말하는 것일 뿐이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중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이 일치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상 대중문화 가운데는 유행가․통속문학․좋은 연속극 처럼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모두 선택하는 것도 있지만, 현대발레․미술 감상 처럼 일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도 있고, 또 각양각색의 가정 문화 오락처럼 사람들의 각기 다른 개성을 표현하는 것도 있다. 그 이치는 대단히 간단하다. 사회는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사람들은 각양각색이기 때문이다. 그들 중에는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으며, 늙은이도 있고 젊은이도 있으며, 노동자․농민․병사․학생․상인 등 각기 직업이 다르고,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교 등 문화적 소양도 다르고, 도시 거주자도 있고 농촌 거주자고 있으며, 경제적 조건이 우월한 자도 있고 열등한 자도 있으며, 또 서로 다른 개성․흥미․감정․의지․취미가 있기도 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모든 것들이 각종 대중문화에 대한 선택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대중문화를 연구할 때는 거시적으로 일반적인 문화 사조․시대적 풍모․사유방식․행위방식․활동방식 및 그와 관련된 정치․경제․문화적 특징과 사람들의 일반적인 심리 상태를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시적으로 서로 상이한 층차의 사람들에 대한 세밀한 차이를 연구하기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이 글은 청소년에 대한 대중문화의 영향에 유의하면서 청소년에 대한 예술 교육 방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2. 중국 당대 대중문화의 흥성과 발전

 

2-1. 중국 당대 대중문화 흥기의 원인

최근 십 년 이래로, 중국 사회 무대 상에서 대중문화는 그 풍부하고 다채로운내용과 각양각색의 형식으로 중국 대중을 매료시키고 흥분시키고있다. 사람들은 겁먹고 방황하고 시험적으로 해보던 것에서 스스로 만족해하면 받아들이는 데까지 이르렀는데, 거의 하루밤사이에 완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대중문화가 성운이 폭발한 것과 같이 확산된 것에 대해서 여전히 이해할 방법이 없다고 느끼고있지만, 대중문화는 오히려 일이 갑자기 생겨 손쓸 사이가 없는 그런 형세로 조용히 사람들의 일상생활 중에 스며들었다. 사람들의 간접적이고 직접적인 감상과 참여를 통해, 전체 한 세대 사람의 사고방식, 생활방식과 가치관념에 은연중에 영향을 주고 있다. 게다가 이런 방식과 관념으로 사회에 개입하고, 현실을 판단하며, 생활에 참여한다. 이러한 것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⑴ 개혁개방이 가져온 사회 진보와 문화번영이다. 80년대 초, 중국은 정치․경제 체제개혁과 대외개방을 대규모로 시작했다. 매우 짧은 기간 내에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분야에서 전대미문의 발전을 이루었다. 한편으로, 전국민의 물질문화 수준이 급속히 향상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국민의 물질문화 수요 역시 전대미문으로 급증했다. 문화 분야에서는, ‘백화제방, 백가쟁명 방침’이 구체적 성과를 거두었고, 각종 문화기구가 급속히 세워졌으며 또한 완전하게 되어서, 문화사업의 신속한 발전을 힘있게 추진해나갔다. 게다가 대외개방은 매우 많은 국외문화를 가져와서, 중국 대중문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운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극대하게 자극했다. 대중문화 생산품이나 대중문화 활동에 관계없이 모두 사람들의 일상생활 중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한 부분이 되었다.

(2) 사회경제 조건의 개선이다. 사회가 진보함에 따라, 생산력이 크게 늘어났고, 사회경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과학기술은 급속히 발전하였고, 사람들의 수입은 해마다 점차 증가하였다. 70년대 말만 해도, 라디오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사치품이었던 것이, 80년대에 이르러서는 도시에서의 TV 보급율이 이미 100%에 가까웠다. 게다가 흑백TV에서 컬러TV로 대체되기 시작했으며, 컴포넌트 오디오 시스템이나, 비디오 등의 고급 음향시설과 영상시설이 갖추어 졌으며, 발 빠르게 각 가정으로 들어왔다. 그리고 각종 영업성 오락단체, 예를들면, 댄스장, 비디오방, 가라오케, 대가락(大家樂) 등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대중문예를 다룬 정기간행물이 잇따라 출판되어 사람들에게 읽혀졌으며, 각종 대중적인 문화단체가 계속해서 생겨났으며, 직업적인 대중문화단체가 형성되고 있다. 단지 10년만에, 경제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진보가 중국의 문화사업에 가져다준 기적과도 같은 변화는 천지가 뒤집힐 정도의 변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중문화 발전의 토양과 조건을 제공함은 물론이거니와 대중적인 문화를 날로 증가해야 된다는 필요성을 사람들에게 이끌어 내었고, 대중문화의 신속한 발전에 직접적인 힘이 되었다.

(3) 사람들의 소비관념의 전환과 문화오락 소비의 보급이다. 물질생활이 보편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관념도 역시 신속히 변했다. 도시와 농 촌은 말할것도 없고, 사람들의 문화오락소비는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점차 안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중국국민들은 생활에서의 요구도 날이 갈수록 높아졌다. 한 방면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1인당 소비한 비용이 1981년에는 33.12元(레크리에이션 용품 구매와 책, 신문, 잡지와 오락소비지출 표함) 이었던것에 비해, 1990년에는 89.93元으로 증가하였다. 다른 방면에서는, 집안일의 현대화에 따라, 여가시간이 많아져서, 사람들은 ‘해가 뜨면 일을 시작해서, 해가 지면 쉰다.’는 전통적인 관념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더욱 많은 문화 오락생활을 찾기 시작했고, 여가 생활과 과외시간의 생활이 더욱 풍부해 졌다. 80년대 초에는 영업성의 나이트 클럽이 중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각종 나이트 클럽, 비디오 방, 가라오케, 전자오락실 등이 이미 크고 작은 도시와 읍내에 퍼졌다. 이와 동시에, 가정문화오락의 열기가 전국적으로 조용히 일어났고, TV, 비디오, 전축, 전자오락기, 가라오케 기계, 카메라는 날이 갈수록 각 가정으로 다량 보급되었고, 가족문화오락 활동을 위해 풍부한 물질 조건이 제공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은 사회문화 장소로 간 뒤에 집으로 돌아갔으며, 감상만 하던 오락활동에서 점차로 자신이 직접 해보는 오락의 형태로 바뀌었으며, 점차로, 가정문화오락 활동의 형태가 다양해 졌고 개성이 풍부해졌다. 이러한 새로운 소비관념은 대중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정확한 지도만 한다면, 우리나라의 정신문명 건설은 더욱 강해질 것이며, 전 민족의 문화적 소양에 큰 촉진작용을 할 것이다.

(4) 생활, 학습리듬이 가속화되고 흥미, 취미가 날로 풍부해지는 것이다. 최근에 와서, ‘4대 현대화’ 건설의 발전에 따라, 각 업종이 대규모의 개혁을 진행하였고, 사람들의 생활, 일 , 학습리듬이 크게 가속화되었다. 경제 영역은 경쟁체제를 끌어들였고, 간부는 역할 책임제를 도입하였다. 노동자들의 노동작업량은 일정한 목표를 가지게 되었는데, 사람들은 8시간 이내에 반드시 집중력과 주의력을 다해야만 비로소 일을 잘 해낼 수 있고 정액(定額)을 완성할 수 있었다. 대학입시제도가 부활하고 게다가 최근 몇 년 학교 입시 경쟁률이 날로 격심해져서, 초 중등학생들의 부담이 날로 증가하였고, 학습생활이 날로 빡빡해지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났다. 이렇게 해서, 퇴근하고, 학교를 파하고, 휴식을 취하고, 휴가를 얻기만 하면, 사람들은 단지 가벼운 문예 작품들을 읽고 싶어했고, 편안한 경음악과 유행가요를 듣고 싶어했고, 피로를 없앨 수 있는 오락활동을 즐기고 싶어했으며, 긴장심리를 없애줄 수 있는 유행 화제 거리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했다. 나아가 일종의 보편적인 문화적 수요를 형성하였다. 노동자, 농민, 학생, 간부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중국군, 과학 연구생 또한 이러하였다. 사람들의 여가활동이 풍부해지는 것은 다양한 흥미, 취미를 생산해냈고, 날로 폭넓어 지는 흥미, 취미는 대중문화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였다.

 

2-2. 중국 당대 대중문화 발전의 몇 가지 단계

중국 당대 대중문화의 발전은 비록 빠르긴 했지만, 결코 순탄하게 발전되어 온 것은 아니었다. 특히 유행음악, 유행하는 춤, 유행하는 복장 등등과 같은 수많은 형식들은 줄곧 열악한 환경 속에서 성장해 온 것이었다. 시간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은 관념상으로도 수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또한 중국 당대문화 방면에 있어서도 이미 중요하고 경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진지하게 중국 당대 대중문화의 발전을 검토해 보는 것은 우리들이 중국의 최근 10년의 중대한 변혁이 중국 대중의 문화심리 조성에 가져다 준 거대한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또 우리들로 하여금 대중 문화의 당대 중국의 발전에 있어서의 특징, 법칙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연히 또 우리들이 법칙을 인식함과 동시에, 사람들이 대중문화의 수용에 대한 이해, 소화, 감상수준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고 대중문화 자체의 수준을 제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중국 당대대중 문화의 발전을 자유롭게 본다면, 대략 세 단계로 나눌수 있다.

(1) 바람이 갑자기 일어나, 춘수에 물결을 일으킨다 -탐구와 봉쇄가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는 단계이다. 70년대 말부터 80년대초까지, 막 집행을 시작한 대외 개방정책은, 마치 한쌍의 힘있는 큰 손이, 먼지투성이인지 이미 오래인 큰문을 열어젖히고 다른 영역과 맞선 것 처럼, 중국 문화와 외부세계의 문화는 격렬하게 교류와 충돌을 시작했다. 정통적인 것으로 보이는, 엄숙한 문학작품, 교향악, 오페라, 발레, 상을 받은 영화, 우수한 그림, 사진 등의 방면의 교류 외에도, 통속문학작품, 해외통속음악, 유행하는 복장, 사교댄스, 대중문화오락활동도, 그에 따라 조용히 일어나기 시작했다. 새로운 종류의 대중문화는 마치 이른봄의 한줄기 동풍같이, 사람들의 잔잔한 생활의 호수에 잠시 잔물결을 일으켰고, 여러 사람의 마음속에 잠시 큰 파문을 일으켰다. 《삼협오의》의 재판에서 고전무협소설의 규제 발행까지, 몰래 문을 닫고 집안에서 등려군의 테이프를 듣는 것에서, 이곡일의 《향연》이라는 곡이 신문상에서 격렬한 논쟁을 일으키기까지, 《청년왈츠》의 대중화부터 《푸른 도나우강》이 널리 반향을 일으키기까지, 총서기가 솔선하여 양복을 입는 것에서, 공장관리가 공장 입구에 가위를 들고 지키고 서서 나팔바지와 긴 머리를 자르게 되기까지, 고의로 비밀스럽게 각종 떠도는 소식을 퍼뜨리는 것에서, 온거리에서 개혁의 붐을 타고 있는 화제들로 토론하는 것 까지, 대중문화의 최초시작은 한결같은 탐구와 탐색, 격렬한 마찰과 충돌 속에서, 힘들었지만 완강하게 성장해온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단계의 발전은 대체로 이하의 여러 방면의 특징에서 나타난다.

① 신구가치관의 격렬한 충돌. 70년대말 80년대 초에, 중국은 정상을 회복하고, 황폐된 것을 다시 일으키는 역사시기에 있었다. 한편으론 과거극좌사조의 영향이 아직 완전히 정리되지 못했고, 다른 한편으론 새로운 개혁, 개방정책이 많은 사람들에 대해 심리적으로든 행위적으로든 모두 아직 하나의 적응과정에 있었다. 이 때에, 어떤 새로운 것의 출현은 반드시 모든 사람의 고유한 가치관에 대한 시험이 되었다. 중국당대대중문화는 하나의 보편적이고, 사람들의 일상생활속에 스며든 문화로써, 개혁개방중에 생겨난 하나의 신문화였고, 많은 것들이 필연적으로 구 가치관과 충돌을 일으켰다. 예를 들어, 항상 국가의 대사에 관심을 가지고, 언제나 이데올로기 영역의 투쟁의 관념에 관심을 가지다가, 갑자기 대중의 일상생활의 관심을 가지고, 여러 일상생활에 직접 호소하는 대중문화의 충격을 받으면서, 그러한 기대와 억제의 충돌은 피할수 없이 발생되었다.

② 신구 생활방식의 끊임없는 마찰. 당대대중문화와 현대화된 사회의 생산양식과 생활방식은 매우 긴밀히 연계되어 있다. 70년대 말과 80년대 초 그 격렬한 시기에, 이런 문화는 필연적으로 신구생활방식간의 대 마찰을 초래하였다. 왜냐하면 당대대중문화는 현대의 평등과 민주주의 법률을 소중히 여기고, 효율과, 실리, 새로움을 추구하지만, 이는 구시대의 개인숭배와 까다롭고 번거로운 예절, 가부작정 풍조에는 용납되지 않았으므로, 새로 생긴 대중문화 역시 필연적으로 이런 번거로움과 허식, 관례화 된 생활방식에 반대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여러 가지 문제는 당시에는 상당히 격렬했다. 여행과 거문고, 바둑, 서예, 그림과 같은 것은 쓸데없는 것으로 여겼고, 화려한 옷차림을 한 사람은 기괴한 복장을 한 것으로 비난받았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밤에 유흥을 즐기고, 가전 제품을 사는 것 역시 자산계급의 생활방식이라는 의심을 받았다. 이런 당대대중문화의 영향하의 생활방식은, 그것이 생겨난 날부터, 줄곧 없어질 위험에 처했지만, 개혁과정의 빠른 속도에 따라서 비로소 그 강인한 생명력이 점차적으로 나타났다.

물론, 어떤 새로 생긴 물건과도 같은 중국당대대중문화도 그 초기에는 유치하고, 가소롭고 사람들이 참아내기 어려운 물건이라는 표현과 다를 바가 없었다. 이 한 측면은 외래문화의 유입에 따라,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한꺼번에 들어오고, 복잡한 형상의 출현을 피하고 어려웠다. 많은 당대대중 문예작품들의 격조는 낮았고, 관중들과 청중들의 불만을 초래했다; 많은 것들이 실제로는 중국의 국정에는 맞지 않았고, 맹목적인 도입으로 인해 좋지 않은 영향을 조성하였다. 다른 한 측면은 일부분의 사람들이 유행과 맹목적인 모방을 추구하여 본래 내용이 건전하고 형식상 참신한 대중문화가 변모하게 된 것이다. 일부 청소년들은 잠자리 색안경을 쓰고, 청바지를 입고, 손에는 녹음기를 들고 이상한 소리로 노래를 흥얼거리며 건들건들 거리를 지나갔으며, 어떤 가정은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을 돌보지 않고 최고급 가구와 의복, 생활용품을 추구하였다. 이것은 비록 이 단계의 대중문화 발전의 주류는 아니었지만, 그것이 남김 교훈은 우리가 받아 들일만 하다.

(2) 봄기운이 완연한 정원을 닫아둘 수만은 없다.--형성과 번영의 단계

80년대 중기가 되어, 개혁과 개방정책은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들었고, 중국은 각 분야에서 중국이 거둔 성과와 깊이 있는 변화로 국내외를 주목시켰다. 사회의 재화가 날로 풍부해짐에 따라, 인민들의 물질문화 생활 수준도 점차적으로 높아졌고, 사람들이 물질문화 생활에 대한 요구도 역시 날로 높아져갔다; 이와 동시에 사람들은 각가지 문화를 수용, 소화, 평가, 선택하는 과정 중에서, 그 문화적 심리상태 역시 날로 개방적이고 건전하게 변해갔다. 이런 물질상, 심리상의 보증이 있음으로 하여, 중국당대 대중문화의 발전은 하나의 미증유의 좋은 형상을 출현시켰다. 그 특징적인 주요표현은 아래와 같다.

① 사회는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수락한다. 물질적인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인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화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는 갈수록 강렬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구와 사고 가운데서, 사람들은 비교적 이성적인 시선을 가지고 당대중국대중문화를 깊이 지켜보기 시작했으며, 몇 년 전에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사회주의 풍조를 풍화시키는 것’, ‘청년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 ‘사회를 부패시키는 것’이라고 여기던 대중문화형식은 빠르게 대중들에게 인정되고 수락되어 졌으며, 또한 사회 각계에서 중시하는 바가 되었다. 중앙TV방송국 등 기관이 연합하여 개최한 2년에 1번 있는 ‘전국가수경연대회’로 인해 통속가요는 시작되자 마자 성악과 민족가요와 트로이카 체제의 형세를 이루었다. 몇 년 전에는 젊은이들이 디스코를 추는 것을 보며 혀를 차며 경멸하던 할머니 역시 날이 밝자마자 광장으로 달려가 대열을 이루며 유괘하고 중국적 정취가 충만한 ‘노인디스코’를 추기 시작한다. 청바지는 이제 더 이상 소수 젊은 남녀들의 패션복장이 아니며, 노동조합․중국공산주의 청년단 및 각종 대중문화조직들 역시 사교춤을 보급시키는 것을 자신들의 중요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가정․학교․사회는 막론하고, 모두가 각양각색의 대중문화를 주동하여 받아들이기 시작하였으며, 설사 그것이 유익하다고 인정은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②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형식이 더욱 다양하다. 대중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짐으로 인하여, 또한 대중의 취미가 갈수록 광범위해지고 게다가 문화시장과 전문적인 대중문화조직의 형성에 의해서 당대중국대중문화에 아주 많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이 출현했으며, 게다가 대중들의 일상생활 속으로 갈수록 깊이 침투하였다. 녹음기․TV의 보급에 뒤이어 신속하게 흥기된 가라오케와 같은 것은 수천수만의 젊은 남녀들을 매료시켰고, 또한 전국대중들이 관심가지는 바가 되었다. 한 차례 또 한 차례 일던 대중문화 열기의 빈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주기는 갈수록 짧아져, 사람들이 80년대 초의 기아형으로부터 신속하게 다방면으로 찾는 것으로 바뀌고 있으며, 자기의 취미․기호를 일상생활의 각 방면으로 펼치며, 문학․음악․춤․회화․촬영․의복과 장신구․여행․사회문제는 모조리 사람들이 관심과 애호하는 부분이며, 이것은 대중문화의 발전에 광대한 활동무대와 계기를 제공하였다.

(3) 도회지에 모두가 꽃을 감상하는 사람- 신속하게 발전하는 단계이다. 80년대 후기에 이르면, 중국당대 대중문화는 이미 인민 대중의 일상 생활 중에 뿌리를 내렸다. 많은 것들은 날로 가면 갈수록 사람들에게 환영을 밭았을 뿐 아니라, 정부조직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내용에서 혹은 형식 방면에서 모두 아주 광범위하고 아주 깊이 있는 발전을 하게 되었다.

① 대중문화는 각개의 영역으로 뻗어나갔다. 십 년의 성장을 거치고, 중국당대 대중문화는 중국문화의 꽃밭에 단단하게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그것은 생명력이 강해지고, 범위 또한 넓어졌다. 인민들은 자발적으로 그것에 참여 할 뿐만 아니라, 목적과 계획을 가진 전문적인 기구, 영업적인 성격을 가진 상업 기구, 오락성으로 즐기는 사교적인 단체가 되었다. ; 사회에서 광범위하게 넓어졌고 또한 차츰 차츰 학교, 가정으로 들어가 교정문화와 가정문화를 형성하였다. : 또한 단순한 휴식, 오락성의 문화에 지혜를 더하고, 덕을 더하는 심미한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일종의 사회화의 활동방식에서 개성화의 활동방식으로 발전되었다. 그 발전의 전경에는 사람으로 하여금 낙관적이게 한다.

② 많은 양의 건전한 대중문화 형식이 견고해지고 향상되었다. 대중문화의 건전한 발전에 뒤이어, 그것의 많은 형식은 일상생활의 각각의 구석진 곳까지 깊이 파고들었을 뿐 아니라, 견고해지고 향상되었다. 많은 단체로 보급되었다. 사교 댄스 훈련반, 전자오르간 훈련반, 기타 훈련반, 건강미 훈련반, 등등 같은 것이다. 일년동안 신입생을 모집하고, 전국각지의 여행사 뿐만 아니라 외국이 자주 드나드는 장소에까지 널리 알렸다. 또한 중국 백성들이 복무하는 단체에 휴가를 보내는 것을 기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다른 등급, 다른 단체조직의 모습으로 각종 대중문화의 대회는 끊임없이 이어졌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군중문화에 활기를 띠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문화에 대한 많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많은 형식은 이미 젊은이들이 호감가지는 활동에 그치지 않고, 늙은 노인들에게 매일 없어서는 안될 활동이 되었다. 갖가지의 문화활동은 대중들이 스스로 좋아하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이로운 인간생활의 건전한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이로운 건전한 대중문화는 견고하여지고 향상되었다.

인민대중의 보편적인 환영과 대중전달매체의 선동 때문에, 중국의 당대 대중문화가 단시간내에 빠른 확산을 이루게 하여, 온거리에서, 남녀노소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각 분야, 모든 곳에서 대중문화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 이 때문에 대중문화의 당대 중국대중에 대한 영향 또한 매우 힘있고 광범위한 것이었고, 게다가 또한 빠른 추세에 있다. 많은 물건들이 막 만들어지기 시작했을 때는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거나 심지어는 볼 가치조차 없게 여겨지지만, 그것의 대규모적인 발전에 따라 사람들에게 그것을 등한시할 수 없게 한다. 통속문학과 같이, 대개는 진지한 작가들에게는 행해지지 않다가, 나중에 와서는 많은 진지한 작가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상당히 수준 높은 풍기재의 <신변>과 같은 작품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독자에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중, 노년층도 포함되었고, 학생, 노동자 뿐만 간부와 과학기술자들도 있었다. 게다가 점점 이론 공작자들과 전문가의 관심을 일으키면서 전문적으로 책을 써내고 이론을 세웠다. 어떤 유명한 신문과 잡지에서도 전문란을 만들어 토론을 펼쳐, 이론에서 당대 중국 대중문화의 경황을 명백히 해주길 기대하였다. 게다가 정부측기구의 인정과 계획적인 조직의 지도는 경기처럼 하나하나씩 진행되어, 전문조직을 설립하고 전문 산품을 성대하게 내놓고 (가라오케 곡모음처럼) 대중문화의 빠른 확산을 위한 여건이 되었다. 이렇게,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날로 광범위해지는 흥미를 자극하고 동시에 당연히 대중문화의 영향이 날로 확대되도록 하였다.

이 단계에서 대중문화는 빠른 발전을 이루었고, 동시에 많은 부정적이고 가라앉은 찌꺼기가 다시 뜨는 현상이 나타났다. 경제적 이익만 따지고, 사회적 이익을 경시하는 현상은 사회에서 육해가 한동한 범람하게 하였고, 수년에 걸친 노력에 의해서만 없앨 수 있는 많은추악한 것들이 다시 나타나게 하였고, 중국의 상황과 맞지 않는 서양의 대중문화가 이 틈을 이용해 중국문화 영역으로 들어오게 하였다. 이는 표면적으로 보면 우리가 다양한 대중문화에 대한 자각적인 선택이 부족한 것이고, 깊숙히 보면 우리가 시작할 때부터 대중문화에 대한 정확한 의식이 부족했던 것이다. 한때는 거칠게 제한하고 금지하였다가, 한때는 제멋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어서, 꼭 있어야 하고 필요한 중시가 부족했으니 당연히 정확하고 힘있는 지도는 더욱 부족하였다. 이에 중국인민들, 특히 청소년에게 부정적이고 좋지 않은 영향이 나타나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이는 주된 경향은 아니었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3. 대중문화의 흥기와 발전

 

이 시기에 대중문화의 열기의 고조에 의해 그 발전과정 가운데 편차의 출현은 피할 수 없었다. : 첫째, 많은 사람들은 막 흥기한 대중문화에 대하여 일종의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고, 맛보고, 선택하고, 평가할 만큼의 수준에 이르지 못하였고, 대부분 일종의 ‘대중심리’에 의해 지배되었다. 이러한 이시기에 우후죽순처럼 일어나는 대중문화를 피하기 힘들었고, 맹목적으로 유행을 따르는 현상과, 이러한 열기는 고조되거나 쇠퇴하였다. 이외에 사회에서는 갑자기 일어난 대중문화의 열기에 대하여 방임해버리거나, 일종의 자각과 효과있는 안내가 결핍되었다. 많은 것은 스스로 생겨나거나 스스로 멸망하거나, 많은 것들은 이후에 그것에 대하여 경각심을 느꼈을 때 이미 시기가 늦었다. 이렇게 한꺼번에 쏫아져 나온 것의 자생자멸의 현상은 표면적으로 볼 때 대중문화의 하나의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사회와 상당한 부분에 관계가 있다.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안내하여야 종심부로 부터의 발전을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제멋대로 내버려둔다면 그것은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된다.

중국 당대대중문화의 발전 과정에서 우리는 아래의 몇 가지 방면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는, 중국당대 대중문화가 빠르게 발전하긴 하였지만, 결코 순조롭게 발전한 건 아니었다.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적은 것에서 많은 것으로, 점차 형성되고 발전하여 점차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되었다. 이는 우리에게 대중문화에 있어서 자각적이고 계획적인 지도는 완전히 가능한 것이었음을 말해준다. 둘째, 대중문화의 발전은 그 자체의 특징과 법칙이 있어, 우리는 중국 당대대중문화에 대해 단순한 태도를 취할 수 없고 정확하게 그것을 다루고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비로소 그것의 불리한 영향이 나타나는 것을 막고 적극적인 유리한 영향을 발휘하는 데 이롭게 한다. 셋째, 대중문화는 강력한 생명력을 갖고 있고, 또한 깊고 광범한 사회적 영향을 갖고 있어서, 우리는 무작정 금지해서는 안되고, 제멋대로 내버려 두어서도 안되고,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된다. 모든 적극적인 요인을 이용하는 원칙에 근거하여 사회의 정신문명 건설과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 당연한 공헌을 하도록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