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順洪 編, 고종배 옮김, 〈中國的民族〉, 《中國槪況》, (北京 : 北京大學出版社, 1994. 9), PP.36-46.
중국의 민족
王 順 洪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다. 이는 기나긴 역사 발전 과정 중에서 점차로 형성되고 굳어진 상황이다. 「중국」이라는 명칭이 가장 처음으로 출현한 것은 西周시대 초기로, 당시에는 세 가지 함의가 있었다. 첫 번째는 「천자가 머무는 성」이라는 뜻으로 각 지역의 제후들과 상대되는 개념이었다. 두 번째는 周나라가 「商」을 멸할 때, 주나라 사람들이 거주하던 황하 중·하류 지역을 「中原之國」, 즉 「中國」이라 한 데에서 왔으며, 주왕조 건립 후부터 연용되어 내려왔다. 세 번째는 夏, 商, 周족이 하나의 민족으로 합쳐지면서 夏를 그 칭호로 삼았기에 「中國」을 「華夏」라고도 한다. 춘추 전국시대에 이르러 각 중원 제후들이 모두 「중국」, 혹은 「화하」를 자칭하였다. 秦이 중국을 통일했을 때에는 「九州」라고도 칭했다. 위, 진 시대에 「중국」과 「화하」를 합쳐 「中華」라고 불렀다. 훗날 중화 대지 위에서 자라난 사람은 어느 민족이건 모두 중화 민족이다. 중화 민족은 「炎黃子孫」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속칭으로서, 炎黃이란 「炎帝」와 「黃帝」이며 전설 속의 인물로 사람들은 그 두 사람을 漢族의 조상으로 섬기고 있다. 하지만 「중화 민족」이라고 하는 것이 비교적 일반적이다. 현재의 중화 민족은 56개의 민족을 포함하는데, 한족이 주이고, 한족 이외에도 55개의 소수 민족이 있다. 중국의 소수 민족은 한족과 더불어 중국의 영토 확장과 중국 경제의 발전 및 중국의 역사와 문화 창조, 중국의 통일과 안보를 위해 공헌을 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소수 민족에 대한 소개를 주로 하도록 한다.
제1절 민족 상황
1. 인구와 분포중국의 55개 소수 민족의 인구는 1953년에는 3352만 명, 1964년에는 4000만 명, 1982년에는6724만 명, 1990년 제 4차 인구 조사에서는 9120만 명으로 나타났다. 각 소수 민족의 인구수는 서로 그 차이가 상당히 크다. 1990년 현재까지 인구가 가장 많은 것은 壯族으로, 1500여만 명이며, 인구가 가장 적은 것은 珞巴族으로 겨우 2300여 명이다. 인구가 100만 명이 넘는 소수 민족은 17개이며, 壯族, 回族, 維吾爾族, 哈薩克族, 태族, 이族, 苗族, 滿族, 藏族, 蒙古族, 土家族, 布依族, 朝鮮族, 동族, 瑤族, 白族, 哈尼族이다. 인구가 10만 이상, 100만 이하인 소수 민족은 15개로, 黎族, 률속族, 여族, 拉祜族, 와族, 水族, 東鄕族, 納西族, 錫伯族, 土族, 흘료族, 柯爾克孜族, 達斡爾族, 羌族, 景頗族이다. 인구가 5만 이상, 10만 이하인 소수 민족은 4개이며, 료族, 撒拉族, 毛南族, 布朗族이다. 인구가 1만 이상 5만 이하인 소수 민족은 12개가 있는데, 塔吉克族, 普米族, 怒族, 阿昌族, 鄂溫克族, 基諾族, Uzbek족(烏孜別克族), 러시아족, 保安族, 京族, 德昻族, 유고족이다. 인구가 1만 이하의 소수 민족은 7개로, 高山族, 塔塔爾族, 獨龍族, 鄂倫春族, 門巴族, 珞巴族, 赫哲族이 있다. 이 외에도 일부 민족들은 민족 구성 성분이 확정되지 않았는데, 夏爾巴人 등의 잘 알려지지 않은 다른 인구가 70여만 명이다. 중국 소수 민족의 지역적 분포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다. 첫 번째로는 분포 지역이 넓고 점유 면적이 크다. 중국의 소수 민족이 비록 인구 면에 있어서는 전국의 1/10에도 못 미치나 분포 지역은 상당히 넓으며, 차지하는 면적은 전국의 반 이상이다. 5개의 소수 민족 자치구 외에 절대 다수의 성·시에도 소수 민족 自治州, 自治縣이 있다. 소수 민족이 가장 많은 성은 운남성으로, 그곳에는 35개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이 외에도 內蒙古, 新疆, 西藏, 廣西, 寧夏지역 및 黑龍江, 吉林, 遼寧, 甘肅, 靑海, 四川, 雲南, 貴州, 廣東, 湖南, 河北, 湖北, 福建, 臺灣, 海南 등의 성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여러 민족이 뒤섞여 사는 경우가 많고, 집거하는 경우가 적다는 것이다. 중국의 90%이상의 인구가 한족인데, 각 소수 민족 지역에는 모두 일정 수의 한족들이 살고 있으며, 소수 민족 자치 지역이라 해도 대부분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나 각 소수 민족들에게는 또한 모두 자신들의 집거 지역이 있는데, 어떤 것은 규모가 크고, 어떤 것은 작으며, 어떤 민족은 여러 개의 집거 지역이 있고, 어떤 민족은 각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고, 어떤 민족은 소수만이 집거하고, 나머지는 대부분 다른 민족들 사이에서 흩어져 살기도 한다. 이렇듯, 여러 민족들이 혼거나 집거를 하거나 각각 뒤섞여 사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회족은 800여만 명이 있는데, 영하 회족 자치구에 집거하는 것은 겨우 100만 명에 불과하고, 100여만 명 정도는 감숙성, 신강 위구르 자치구에 집거하며, 나머지 600만 명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티베트족은 모두 450여만 명이 있는데, 200여만 명만이 티벳(Tibet)에 살고, 나머지는 각각 감숙, 청해, 사천, 운남 등지에 흩어져 산다. 중국 민족 분포의 이러한 특징은 소수 민족과 한족 및 각 소수 민족간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며, 이것은 중국이 단결,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세 번째는 자원·물자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소수 민족이 거주하는 지역은 대부분이 초원, 삼림 지대이며, 지역이 매우 광대하고, 광물 매장량이 많고, 목축업이 발달하였으며, 농작물의 종류도 다양하다. 내몽고와 영하는 중국 식량 작물의 주요 산지, 신강은 중국 면화의 주요 산지, 광서는 사탕수수의 주요 산지이며, 티벳에는 쌀보리가 많이 난다. 운남과 해남에는 각종 열대 과일들이 생산된다. 소수 민족의 삼림 면적은 4500만 헥타르로, 전국 삼림 면적의 37%를 차지한다. 내몽고, 신강, 티벳, 청해, 감숙의 중국 5대 목축업 지역은 모두 소수 민족 지역에 속한다. 네 번째, 변경에 가깝고, 인구가 적으며, 경제·문화가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소수 민족 밀집 지역은 대부분이 중국의 변경 지대에 위치해 있어서 주변 국가와 접해 있어 국방 및 주변 국가와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지리적 위치에 있다. 하지만 지역이 워낙 광대하고 위치가 외진 탓에 인구 밀도가 작고, 교통이 불편하며, 개발 속도가 느려서 경제·문화 등이 뒤떨어져 있다. 건국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한족 지역에 비교해 볼 때,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2. 언어와 문자중국의 55개 소수 민족은 대부분이 자신들의 언어를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21개 민족만이 자신의 문자를 갖고 있다. 회족, 만주족, 사족은 한자를 사용하고 있고, 몽고족, 티베트족, 장족, 시버족, 태족, 위구르족, 키르키즈족, 타타르족, 러시아족 등 11개 민족이 고유 문자를 갖고 있으며, 동시에 통용 문자도 사용하고 있다. 이족, 납서족, 묘족, 경파족, 리수족, 납호족, 와족 등 7개 민족은 자신의 문자가 있기는 하나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나머지 34개 민족은 자신들의 문자가 없다. 중국 각 민족의 언어는 각각 다른 어족에 속한다. 중국-티벳 어족이 가장 많고, 이에는 漢語, 장어, 경어, 태어, 동어, 수어, 무라오어, 모난어, 여어, 묘어, 요어, 티벳어, 백어, 포의어, 이수어, 납서어, 납호어, 하니어, 경파어, 토가어의 20개 어종이 있다. 알타이어 어족에는 위구르어, 카자흐어, 우즈벡어, 타타르어, 조선어(한국어), 키르키즈어, 살라어, 유고어, 몽고어, 다우르어, 동향어, 보안어, 오원커어, 오르죤어, 만주어, 시버어, 혁철어의 17개 어종이 있다. 남아시아 어족에는 와어, 포랑어, 德昻어가 있다. 인도-유럽 어족에는 타지크어, 러시아어가 있다. 타이완의 고산어는 南島어족에 속한다. 이처럼 중국 소수 민족의 언어는 매우 복잡하다.
3. 종교와 풍습중국의 소수 민족은 일반적으로 종교와 신앙을 가지고 있다. 세계 3대 종교인 이슬람교, 불교, 기독교는 중국의 소수 민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민족은 10개 민족으로 회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키르키즈족, 타타르족, 우즈벡족 등이다. 라마교나 불교를 신봉하는 민족은 티벳족, 몽고족, 토족, 유고족, 태족, 포랑족, 德昻족 등이다. 기독교를 믿는 민족은 묘족 일부와 이족 등이다. 이 외에도 소수 민족들은 원시 자연 숭배의 여러 신앙이 있는데, 조상 숭배, 토템 숭배, 무속 신앙, 샤머니즘 등이며, 獨龍족, 노족, 와족, 경파족, 고산족, 오르죤족 등이 있다. 각 소수 민족의 풍속 습관도 아주 다양한데, 의복, 음식, 주거, 혼례, 상례, 결혼, 명절, 놀이, 금기 등 여러 방면에 있어서 모두 자신들의 전통적 특색을 띠고 있다. 예를 들어, 이슬람교를 믿는 10개의 소수 민족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각 민족은 저마다 고유의 전통 명절이 있는데, 태족의 潑水절, 이족의 횃불절(火把節), 티벳족의 티벳 역법년(藏歷年), 몽고족의 나담페어(Nadam Fair)대회 등이 있다.
제2절 민족 정책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각 민족의 단결, 국가의 통일·안정을 지키는데 중대한 의의를 두고 있다. 각 민족의 우호적 관계를 수호하려면 역사적으로 형성된 밀접한 지리, 정치, 경제, 문화 관계 외에도 적합한 민족 정책 실시가 매우 중요하다. 역사적으로 漢민족의 민족주의(Han chauvinism), 민족 협애주의 및 여러 원인으로 인해 한족과 소수 민족 사이, 혹은 소수 민족들간에 각기 다른 정도의 민족 억압과 차별, 장벽이 존재했으며, 서로 불신하고, 심지어 적대시하며 다투기도 했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각 민족은 일찍이 없었던 단결과 통일을 이루었다. 신중국 정부는 어떠한 힘으로 이 많은 민족들을 응집시켰는가? 한 마디로 말하자면, 그것은 적합한 민족 정책이었다. 그렇다면, 중국의 민족 정책의 주용 내용은 무엇일까? 첫 번째, 민족 평등의 견지와 민족 차별·억압에 대한 반대이다. 중국 민족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평등해야 한다고 일관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 주장에 따라 일련의 민족 평등에 관련된 정책과 법령, 조치들을 제정했다. 1951년, 중앙 인민 정부 정무원은 1949년에 제정한, 임시 헌법 효력을 지닌 〈공동 강령〉에 근거해〈소수 민족 멸시, 모독성 칭호, 지명, 비석명, 현판 및 대련에 관련된 처리 지시〉를 공포했다. 이 지시에 따라 민족 모독성 칭호와 지명들을 여럿 바꾸었다. 1952년, 〈중화인민공화국 민족 지역 자치 실시 요강〉과 〈모든 산거하는 소수 민족 출신자의 민족 평등 권리 보장 결정〉을 공포했다. 이후, 전국 인민 대표 대회에서 공포된 헌법은 매번 각 민족의 평등 권리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소수 민족이 평등한 입장에 설 수 있도록 보장하고, 국가 사무 관리에 참가시키며 각급 정치 권력 중 평등권을 누리게 하기 위하여 중국의 선거법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및 지방 각급 인민 대표 대회 중, 소수 민족 대표자 수에 대해 특수성을 고려할 것. 소수 민족 대표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그 민족 인구가 전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넘도록 할 것. 인구가 가장 적은 민족을 포함해 모든 소수 민족이 자신의 대표를 갖도록 보장할 것. 두 번째, 민족 지역 자치 실행이다. 민족 자치란, 국가의 통일 지도 아래에서 소수 민족의 집거 지역을 기초로 하여 지방 자치 정부를 설치하여, 소수 민족 스스로가 본 민족 내부의 지역적 사무를 관리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민족 지역 자치의 실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 내용을 담고 있다. ⒜ 각 민족 자치 지역의 자치 기관은 민족 자치를 실행하는 소수 민족의 사람들을 위주로 구성하며, 해당 지역의 기타 민족은 적당한 수의 대표를 갖는다. ⒝ 자치 기관은 해당 지역 소수 민족 중 통용되는 하나, 혹은 여러 종류의 언어, 문자를 직권 행사의 수단으로 삼는다. ⒞ 자치 기관이 직권을 행사할 때, 민족의 특성과 풍속 습관을 충분히 고려한다. ⒟ 자치 기관은 본 지역 민족의 특성에 근거하여, 자치 조례 및 어떠한 방면에 있어서의 법률, 규정 사항을 제정한다. ⒠ 자치 기관이 해당 민족 자치구의 재정권을 행사할 때, 다른 동급 정부보다 더 큰 권력을 향유한다. 중국에서 민족 지역 자치를 실시하는 소수 민족 집거 지역의 인구는 전국 소수 민족 인구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현재, 전국에 모두 5개의 소수 민족 자치구와 30개의 소수 민족 자치주, 124개의 소수 민족 자치현이 있다. 세 번째, 소수 민족 간부 양성에 힘쓴다. 소수 민족 간부 양성에 힘쓰는 것은 민족 자치 실시의 관건이다. 중국 공산당이 이끄는 혁명의 과정 중에, 이미 많은 수의 소수 민족 간부가 배양되었다. 전쟁시기에 연안에 창설된 民族學院은 중국 최초의 소수 민족 간부 양성 학교이다. 신중국 성립 후, 1950년 소수 민족 간부 양성을 위해, 정부는 소수 민족 간부양성 시행 방안을 신속히 공포했다. 보통의 대학과 고등전문학교를 통한 양성 외에도, 전국 각지에 12개의 민족학원을 설립했다. 즉, 중앙 민족대학, 서남 민족학원, 서북 민족학원, 청해 민족학원, 운남 민족학원, 귀주 민족학원, 신강 민족학원, 내몽고 민족학원, 티벳 민족학원, 광동 민족학원, 광서 민족학원, 중남 민족학원이다. 일부 성과 자치구에는 소수 민족 간부학교, 혹은 소수 민족 간부 훈련반을 개설했다. 확실하지 않은 한 통계에 다르면, 1978년까지의 전국 소수 민족 간부 총 숫자는 이미 80여만 명에 달하여, 1949년과 비교해 80배나 증가했다. 그 중에서 각급 정부에서 지도 임무를 맡고 있는 사람도 있고, 경제, 문화, 과학, 교육, 신문, 출판, 의료, 위생 등 각 부문에서 전문 직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다. 근 몇 년간, 소수 민족 간부는 매년 만 명 이상씩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티벳 자치구에서는 현재 이미 70%의 간부가 티벳족이다. 네 번째, 뒤떨어진 구제도를 몰아내고, 민주 개혁을 실행한다. 구중국에서는 지리, 교통, 문화 등 각 방면에서의 여러 원인으로 소수 민족 지역이 한족 지역보다 크게 뒤떨어져 있었다. 많은 지역의 사회 제도는 여전히 노예제 사회 단계, 심지어는 원시 반봉건 사회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계급 억압 상황이 매우 심각했다. 티벳에서는 이전에 야만적이고 잔혹한 봉건 농노제를 실시하고 있었는데, 사람들은 9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었고, 농노에게는 어떠한 인권도 없어서 매매, 양도, 교환, 저당의 대상이 되거나 심지어는 눈을 뽑히고, 혀를 베이고, 팔을 잘리는 등 잔혹한 형벌을 당하기도 했었다. 또한 낙후된 사회 제도가 소수 민족 지역의 생산력 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었다. 신중국 성립 이후, 국가에서는 적극적이면서도 신중하게 소수 민족의 민주개혁을 도왔다. 사회 개혁의 과정 중에서 낙후되고 야만적인 제도를 타파하고, 소수 민족 지역의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정부는 한족 지역의 개혁과는 다른 비교적 완만한 방침과 정책들을 제정했다. 예를 들어 광활한 목축 지대에는 목장주의 소와 양을 몰수하여 목축민들에게 나눠주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목장의 공유화를 시행했다. 그리고, 생산 발전의 기초 위에 각종 다른 방식으로 점차 목장주와 목축민들을 개혁시켜 나갔다. 낮은 생산 수준에 대해서는 원시 제도가 남아 있는 소수 민족 지역에 대량의 원조를 제공하여 생산과 문화를 발전시키도록 해서, 보다 빨리 새로운 사회로 이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노예주와 봉건 농노주에 대해서는 그들이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일률적으로 유상 몰수 정책을 실시했다. 이렇게 해서, 겨우 십수년이란 짧은 시간을 거치면서도 중국의 각 소수 민족들은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사회 발전 단계를 뛰어 넘었고, 이로써 생활력 발전의 길을 열었다. 다섯 번째, 소수 민족이 자신들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지지한다. 중국의 헌법에서는 각 소수 민족이 본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할 자유가 있음을 규정해 놓고 있다. 그래서 각 민족 자치구의 자치기관은 본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주로 사용한다. 민족 자치구 인민대표 대회의 대표를 선거할 때에는 해당 지역 각 민족 통용 문자를 사용하는 동시에, 본 민족의 문자로 사용할 수도 있다. 각 민족 공민들은 자기 민족의 언어와 문자로 소송과 변호를 진행할 권리가 있다. 소수 민족 집중, 혹은 혼거 지역에서, 소송 사건의 심리, 판결, 포고 및 기타 문서의 공포에 있어서 해당 지역 통용 언어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소수 민족은 일상생활, 생산노동, 통신 및 사회 생활에서 자신의 언어·문자 사용이 존중된다. 본 민족 통용 문자가 있는 소수 민족 지역에서는 해당 지구의 민족 언어·문자 교육에 관심을 기울인다. 조건을 갖춘 민족 자치구에서는 본 민족의 언어와 문자로 신문, 방송, 출판 사업을 벌일 수 있다. 여섯 번째, 소수 민족의 풍습을 존중한다. 중국 헌법에서는 각 소수 민족이 자신의 풍습을 유지, 개혁할 자유가 있고, 타인은 이에 간섭할 수 없음을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의 집행을 위해, 정부에서는 각종 구체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각 민족 명절의 휴가 제도와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금기시하는 소수 민족에게는 돼지 사육을 제창하지 말 것과, 이슬람교도가 경영하는 식당을 열고, 소수 민족의 특수한 필요 상품을 전문적으로 생산·공급할 것 등을 규정하고 있다. 각 소수 민족의 풍속 습관은 그들 자신의 장기간에 걸친 사회, 역사적 발전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그중 여러 특수한 풍속 습관은 오늘날까지 원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몽고족의 나담페어절, 위구르족의 吐魯番절, 티벳족의 旺果절, 태족의 潑水절, 이족의 횃불절 등은 과거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각 소수 민족의 문예·체육·경제·무역 등의 활동과 민족 단결을 상징하는 성대한 명절을 이루고 있다. 일곱 번째,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다. 소수 민족에게 있어서 종교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각 소수 민족의 경제, 문화 및 풍속 습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종교, 신앙에 대한 기본 정책은 「신앙의 자유」이며, 이는 종교 신앙의 자유는 공민의 민주적 권리로서, 어느 공민이든 종교, 신앙의 자유가 있고, 종교와 신앙을 갖지 않을 자유도 있으며, 믿고 싶은 종교를 믿을 자유가 있고, 어느 종교를 믿든 안 믿든 모두 정치상 평등하다는 것이다. 각 소수 민족들의 종교,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정부는 그들의 정당한 종교 활동을 간섭하지 않고, 필요한 사원, 교회 등 종교 활동 장소를 허락함과 동시에 일부 유명한 사원, 교회를 보수하고 보호한다. 종교를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의 평화 공존과 사회 정상 질서의 유지를 위해, 종교 활동은 사원 및 교회에서만 집중적으로 할 것을 주장하고,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교회에 가서 무신론을 선전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종교계의 저명 인사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종교, 신앙을 존중하는 것 이외에도, 그들에게 일정한 정치적 지위를 부여한다. 중국 정부의 적합한 민족 정책은 각 소수 민족 사람들의 환영과 지지를 받고 있다. 그래서, 비록 중국에 많은 민족들이 있지만, 민족 문제가 그다지 크게 부각되지 않고, 각 민족들간의 관계는 조화로운 편이며, 통일 다민족 국가로서의 기초가 매우 튼튼하다. 비록 어떤 지역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민족 분열을 꾀한 적이 있었으나, 민심을 얻지 못하고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제3절 발전·변화
장기적인 역사 발전 과정 중에서, 소수 민족과 한족의 경제적 왕래는 줄곧 활발했다. 일찍이 진·한 시대부터 각 소수 민족들은 중원의 한족 지역으로부터 제철, 도자기 제작, 양주(釀酒), 방직, 제지, 농업관개 등 선진 기술과 생산 경험을 도입해 가서 변경 지역의 경제적 발전을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오늘날 신강 위구르 자치구의 수리 시설-「坎兒井」(중국 신강 지방에서 볼 수 있는 관개용 우물. 산 위로부터 밭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우물을 파고, 그 바닥이 서로 통할 수 있도록 물길을 파서, 산 위에서 눈이 녹은 물과 지하수를 흘러들게 하여 관개에 이용함)은 西漢시기 중원 지방에서 건너가 개조를 거쳐 만들어진 것이다. 7세기의 唐代에는 당조와 티벳족 지역(당시에는 토번이라 했다)의 관계 강화를 위해, 당태종의 딸 文成공주를 티벳의 수장인 松贊干布에게 시집보내었는데, 그 때 방직, 제지, 양주, 도자기 제작 등의 생산 기술을 가져가 티벳 지역의 경제 번영을 촉진시켰다. 한족도 소수 민족으로부터 자신에게 없는 농작물과 재배 기술들을 가져오고, 목축업과 목축업 생산물을 발전, 증대시켰던 경험을 배워 중원 한족 지역의 농·목업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화 방면에 있어서도 소수 민족과 한족은 밀접한 교류 관계에 있어서, 시가, 신화, 전설, 음악, 무용, 조각, 회화 등의 많은 소수 민족 문화가 창조되었다. 서기 11세기 이후 만들어진 티벳족 서사시《格薩爾王傳》, 키르키즈족의 서사시《瑪納斯》, 이족, 살니인의 장편 서사시《阿詩瑪》등은 모두가 우수한 문학작품들이다. 외국에도 잘 알려진 돈황, 운강, 용문 3대 석굴과 克孜爾 천불 동굴은 모두 서부 지역의 소수 민족들과 한족이 함께 창조해낸 것이다. 이외에도 과학 기술 방면에서 소수 민족들은 많은 발명을 했다. 신중국 성립 이후 중국 소수 민족의 경제, 문화 발전을 돕는 것을 주요 임무로 삼았다. 중국 최고 권력 기구인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내에 민족 위원회를 설립하고, 중앙 정부 기구 내에 민족 사무 위원회를 설립하여 전문적으로 소수 민족 관련 부분의 법률과 정책 등을 제정, 집행, 감독하게 하고 있다. 중앙 정부는 소수 민족 지역의 발전을 지지하고 돕기 위해 재정·물자·기술·문화·인력 부분의 원조를 대량 제공하고 있다. 먼저, 재정 방면에서 매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1950년에서 1991년까지는 국가의 대소수민족자치구 기본 건설 투자는 1000여억 元 에 달한다. 기본 건설 투자 이외에도 국가는 매년 소수 민족 지역에 대규모 재정 보조 및 각종 대출, 경제 구호금과 생산 보조를 제공하고 있다. 그 예로, 1952년에서 1992년까지, 중앙에서 제공한 티벳에 대한 재정 보조금 누계는 170억1210만 元에 이른다. 이 외에도 국가는 몇몇 생산 낙후 소수 민족 지역에 대해 세금 감면과 같은 우대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물자 부문에서 매년 국가가 대량의 농공업 생산품과 각종 재료, 기계, 설비 등을 조달해 소수 민족 지역을 지원했다. 게다가, 민족 무역 활동에서 전국적 공업 생산품 분배를 할 때, 소수 민족을 우선으로 하고, 일부 특수 생산 품목에 대한 배려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그 외에, 국가는 소수 민족 지역의 과학 기술·문화·교육·위생 사업에 대해서도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선진 지역의 간부, 과학 기술자, 대학 졸업생을 파견하여 변방 건설 사업을 지원하고 있고, 의료단을 보내서 소수 민족 지역 순회 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소수 민족 지역에 학교를 건설하고, 교사와 의료인 양성을 돕는 것 등이다. 국가의 강력한 지지와 원조, 그리고 각 소수 민족 스스로의 노력으로 소수 민족 지역의 모습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1991년의 상황을 볼 때, 소수 민족 지역의 농업 총생산액은 1952년보다 24배 증가했고, 농업관개 면적은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식량은 10여배 증가했고, 가축은 3.4배 증가했다. 과거, 소수 민족 지역은 공업이 거의 발달하지 않았고, 단지 소규모의 수공업이 고작이었다. 수십 년의 건설 과정을 통해 방직, 철강, 석탄, 전력, 석유, 기계, 화학, 건축과 같은 현대적 공업이 건설되었다. 그 중에는 包頭철강 공사, 克拉瑪依유전, 劉家峽수력 발전소 등 국가 대형 기업도 있다. 1991년에 이르러 소수 민족 자치구의 공업 총 생산액은 1547억3000만 元에 달해 1952년의 136배가 되었고, 매년 평균 11.6%이상 증가하고 있다. 철강 생산량은 376만 9천 톤에 이르고, 원유는 1363만1천 톤, 발전량은759억4천만 와트시에 달했다. 1991년 농공업 총생산액은 2672억 7천만 元에 달해 1952년보다 46배가 증가했고, 1978년에 비해 7배 이상이 증가했다. 과거, 소수 민족 지역의 교통은 너무나 불편하였다. 현재, 티벳 지역에 철도가 아직 건설되지 않은 것을 빼고는 나머지 소수 민족 자치구에는 모두 철도, 고속도로, 비행기 항로가 개설되어 있다. 옛날, 소수 민족 지역의 문화 교육은 매우 뒤떨어져 있었으나, 현재는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종 학교가 세워져 있다. 1991년과 1952년을 비교해 볼 때, 초등학생은 8배로, 중·고등학생은 38.4배로, 대학생은 50배로 증가하여 여러 방면의 인재를 대량 양성해 내고 있다. 이전, 소수 민족은 의료, 약품이 부족하여 질병이 유행하고, 사망률이 높았으나, 현재 의료 시설은 이미 보편화되어 의료, 위생 시설이 29배로 증가했다. 과거에 흔히 볼 수 있었던 극산병(克山病), 나병, 흡혈충병 등 매우 해로운 풍토 유행병이 퇴치되어 국민들의 건강이 크게 향상되었고, 평균 수명도 연장되었다. 근10여년간, 전국적인 개혁 개방의 새로운 형세 속에서, 소수 민족도 개혁, 개방에 박차를 가하여 발전 속도가 이전보다 더욱 빨라졌다. 소수 민족 지역이 변경 지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국을 향해 개방하여 선진도시, 선진 지역과 협조하여 연해 지역의 선진 기술과 상품을 들여놓고, 인근 국가를 향해 개방하여 국가 무역을 발전시켜야 한다. 내몽고, 신강은 독립국가 연합의 각국 및 몽고와의 무역 기지로 자리잡았고, 무역액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광서, 운남은 베트남, 미얀마와의 무역 발전 전진 기지이다. 기타 소수 민족 자치구도 국제 무역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소수 민족 지역은 중화 인민 공화국 성립이래 각 방면에서 급속한 발전을 거두었으며, 그 기초가 비록 약하고, 한족 지역과의 격차도 아직 크지만 중국 정부의 일관적이고 적절한 민족 정책 실행과, 소수민에 대한 대량 지원으로 그 차이는 점차 좁혀지고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 인구분포표 (1992년 현재)
자 료 : 1992년 《중국 인구 연감》, 타이완성 거주 인구는 넣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