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7∼1937 시기의 중국문학

2002년 10월 16일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혁명문학 선도운동
    2. 혁명문학 논쟁
    3. 좌익작가연맹
    4. 시
    5. 희극
    6. 산문
    7. 비평문학
    8. 보고문학
    9. 소설
Ⅲ. 결 론

* 질의답변서

KimMingyu김민규 : 먼저 발표하느라 수고한 우리 조원들 모두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발표하면서 관심이 적었던 문학사에 대하여 일부분이지만 알게 된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발표준비하면서 이것저것 하려고 한 것을 다 못한 점도 아쉽고, 발표 때 저 혼자 너무 시간을 잡아먹어서 발표를 망쳐버린 것 같아 다른 조원들에게 미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통해서 잘 몰랐던 후배들과 알게 되었고, 타 과의 사람들(후배)과도 알게 되어 기쁩니다. 다음 발표하는 사람들 열심히 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LeeJihyu이지혜 : 처음 교수님께서 이 수업을 듣는 사람은 바보 아니면 미치광이 라고 하셨던 말씀을 당시에는 그냥 흘려 보내 버렸지만 발표준비 하면서 너무나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능력도 부족하고 시간도 부족하고.... 정말 너무 벅차고 힘이 들어서 울고싶은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저희들 딴에는 정말 최선을 다한다고 했지만 결과가 그리 만족스럽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무언가를 준비하고 토론했던 시간들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빠듯한 시간 탓에 만사 제치고 발표에 전념해준 우리 2조 조원들, 그리고 선배님... 그리고 교수님 모두 감사합니다.....

KimHyejung김혜정 : 발표를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많았지만, 조원들이랑 같이 고민하고 고생하면서 보낸 시간 이였기에 서로 의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상의 문제가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그만큼의 결실이 있었다고 봅니다.






GwakJieun곽지은
: 먼저, 발표를 끝내고 나니 후련하다는 생각부터 듭니다. 그렇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 고생해서 한 만큼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개요하나 짜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자료를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는 2주간 거의 머릿속은 발표에 관한 생각만으로 가득 찼었습니다. 내용을 숙지하는 것도 힘들었는데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더욱 그랬습니다. 그러나 한 주제를 그렇게 깊이 파보고 다른 조원들의 생각도 들어보는 것이 괜찮은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고생스러웠던 부분이 많이 있었지만, 발표 준비를 하면서 얻은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먼저 타 과의 선배, 친구들과 많은 얘기도 할 수 있었고, 자주 만나 준비하면서 재미있었던 기억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발표하는 기회가 생긴다면 덜 당황하고 더 잘 할 수 있지 않을까..발표 시간, 학생들의 주의집중 등 내용 외에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중국현대문학사 수업은 힘들지KimBokyeong만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수업이 되길 바랍니다.
김보경 : 보통 수업에서 발표를 하면, 일주일을 준비하면 알차게 준비해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발표는...2주가 넘게 준비를 해도 시간이 모자라서 고생했습니다. 우선, 발표내용도 내용이거니와 발표방법과 방향을 정하는 것도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할 것인지, 심도 있게 다뤄보고 싶은 건 무엇인지, 어느 정도까지 깊게 들어가야 할 것인지, 시간에 맞춰서 어느 분량으로 발표해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전달방법을 써야할 것인지... 처음에는 그저 교재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나의 착각으로, 발표준비를 하는 동안 하루 24시간이 너무 짧을 정도로 바빴습니다. 조금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커리큘럼 정도는 짜놓고, 착착 진행해나갈 수 있지 않았을까. 그리고 발표를 할 때는 잘 몰랐는데, 다른 조의 발표를 듣다보니 어떤 부분이 빠진 것 같습니다, 설명이 없다 라는게 귀에 들어왔습니다. 그래서인지 발표를 할 때 시간이 모자라서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의답변서에 질문이 꼭 있어서 모자랐던 발표를 보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간에 별별 생각을 다 했지만(?) 결국 끝까지 하고 나니 후련하고 뿌듯합니다 이번 발표처럼 열심히 준비해서 발표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발표내용이 아직도 머리에서 떠나지 않을 정도로 아직 발표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할 정도입니다. 앞으로 어떤 발표를 하든, 이번 발표가 도움이 되어서 이전보다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조들도 열심히 준비하고 뿌듯하게 이번 학기를 마무리했으면 좋겠습니다.

 

 

Ⅰ. 서 론
 

 

  1927∼1937년은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 속에서 중국대륙 전체가 혁명의 열기에 휩싸인 시기이다. 이런 시대 속에서 문학 활동은 정치적 이념적 차이로 인한 문학 단체간의 논쟁이 활발하였고, 문학창작 활동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 졌던 시기이다. 당시 시대 흐름에 따른 논쟁의 양상과 문학 창작 개관 및 그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 론

⊙ 혁명문학 선도 운동
  郭沫若는 1926년 5월 《創造月刊》에 〈革命與文學〉라는 글을 통해 '革命文學'이라는 용어를 중국문예사조에 소개했다. 創造社와 太陽社는 혁명문학을 선도하기 위해 많은 글을 발표한다. 이 글에서 선도자들은 혁명문학의 필요성을 논증하고 혁명문학의 사상을 전파한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혁명문학의 기초가 다져졌으나, 문제점 또한 존재하였다.

⊙ 혁명문학 논쟁
  혁명문학의 두 축인 創造社와 太陽社는 혁명문학의 주도권을 서로 내세우며 논쟁을 벌였다. 이 논쟁은 문학적 토론이 아니었다. 이후 논쟁은 혁명문학파(創造社 제3기와 太陽社)와 魯迅과의 대립양상으로 나타난다. 創造社의 李初梨와 太陽社의 錢杏村은 동시에 魯迅이 현실을 외면하고 혁명문학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魯迅은 그들의 이론상의 일부 편향성과 같은 오류를 비판하였다. 太陽社의 錢杏村은 또 '혁명문학의 독자대상은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茅盾과도 논쟁을 벌였다. 錢杏村은 압박 받는 노농군중이 혁명문학의 독서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茅盾은 무산계급 문학이라는 비현실적 구호를 외치는 것을 비판하고 소자산계급을 문학의 대상에서 배제하는 선도자들의 편벽한 관점을 비판하였다. 이러한 논쟁을 거치면서 혁명문학은 오류를 점차 시정하고 긍정적 성과를 거두며, 마르크스 문예이론을 학습하고 전파하게 된다.

⊙ 좌익작가연맹
  혁명문학 논쟁을 거치면서 마르크스주의 사상에 대한 인식과 사상적 각오가 높아졌고. 국민당의 탄압과 新月派의 공격이 거세지며 좌익자가들은 연합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이에 1930년 3월 上海에서 좌익작가연맹(이하 '좌련')이 정식으로 창립되었다. 이들은 반봉건적 반자산계급적인 무산계급문학을 지향한다는 이론강령을 채택하는데, 魯迅은 이 강령을 보완하는 글을 발표한다. 이후 좌련은 《萌芽》, 《文學月報》, 《北斗》, 《文學》, 《文學導報》 등의 간행물 출판하였고 다음의 활동을 하였다. 먼저 각종 문학파벌과 논쟁을 벌였다. 新月派의 徐志摩는 '건강'과 '존엄'을 제기하면서 논쟁을 시작하게 된다. 뒤이어 梁實秋는 문학에는 계급성이 없으며, 문학은 국민의 것이 아니라고 인식하면서 '인성은 문학을 측량하는 유일한 기준' 이라고 강조한다. 이에 논쟁의 중심은 '문학에 계급성이 존재하느냐?'로 넘어간다. 이에 魯迅은 계급사회에서 개인의 사상과 감정에는 모두 계급적 성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馮乃超는 그의 이론에 계급적 성향이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의 문학에 있어 계급성 부인 오류를 반박한다. 이어 좌익 문학 진영은 '자유인' 및 '제 3인종'과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논쟁의 핵심은 문예의 계급성과 문예와 정치의 관계였다. 胡秋原은 《文化評論》에서 문학의 계급성을 부정하고, 작가는 자유로워야 하며 정치성이 배제되어야 한다고 하며 스스로를 '자유인' 이라고 했다. 蘇汶은 《現代》라는 잡지에서 순수문학을 지향하면서, 사회진실의 거울식 반영을 요구했다. 그 역시 자신을 '제3인종'이라 칭하고 계급적 성격에 반대하였다. 이처럼 그들은 계급, 정치, 공리를 초월한 문학관을 선전했다. 또한 그들은 좌련이 문단을 독점하고 진리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질책하였으며 창작의 자유를 구속한다고 비판하였다. 이들의 주장에 瞿秋白, 魯迅은 계급사회에 살면서 계급을 초월하는 문학을 한다는 것은 모순적인 생각이라고 비판하였다. 이런 논쟁을 통해서 좌련은 좌경사상의 오류를 극복하고 마르크스주의 문예이론의 수준을 높였다.
  또한 좌련은 국민당 정부의 무산계급 문학운동을 소멸시키기 위해 일어난 민족주의 문학파에 대항한다. 이들은 '문예는 하나의 중심의식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무산계급문학이 문단을 '기형적이고 병적인 발전과정에 침몰' 시켜서 중국 문예 위기를 조성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魯迅, 茅盾은 '민족주의 문학'을 비판하면서 그들 주장의 진면모를 폭로한다.
  좌련은 또 문예대중화를 추구하면서, 문예 대중화에 대한 토론을 여러 차례 실시하였다. 1931년 滿州사변 후 혁명문예와 대중을 결합시키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되었고, 2차 토론에서 瞿秋白는 현대적인 普通話의 정립, 舊형식을 통한 구두문학의 창조, 정치적 효용성이 있는 현실주의 문학 추구, 작가의 자기개조 등을 주장하였고, 汪懋祖,許夢因이 문언부흥운동을 주장하면서, 논점은 백화문과 대중어의 관계, 한자의 라틴화 문제로 넘어갔다. 문예대중화 토론은 혁명문학이 이 시기에 심층적으로 발전하였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1931년 滿洲사변이 일어난 후 전국에서 항일구국운동이 나날이 높아졌고, 周揚은 〈關於國防文學〉에서 '국방문학'을 제창하며 항일을 위한 문단의 좌우통일을 주장하였다. 이에 魯迅은 '국방문학'의 불명확성을 보완하고 이를 시정하기 위해 馮雪峰, 茅盾, 胡風 등과 토론하고 '민족 혁명전쟁의 대중문학'의 구호를 제창하였다. 이리하여 논쟁은 '어떤 구호아래에서 통일전선을 어떻게 결성할 것인가?'하는 영도권 문제를 둘러싸고 벌어졌다. 이에 魯迅은 <論現在我們的文學運動> 등의 글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면서 논쟁에 답변하며 논쟁은 종식된다. 이는 문예계에 있어서 항일통일전선이 처음으로 형성되었음을 상징한다. 구호논쟁으로 항일통일전선사상에 대한 인식을 통일하는 등의 성과를 거둔다.
  좌련은 항일운동의 기운이 높아지고 민족모순이 심화되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해산한다. 좌련은 이처럼 많은 활동을 하였으나, 극좌적 정서로 인해 폐쇄주의 종파주의적 성향이 존재하여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게 된다. 하지만 좌련은 이 시기에 많은 영향은 미친 단체입니다.

⊙시
  이 시기의 시는 크게 무산계급 혁명을 열정적으로 다룬 현실파의 시와 현실에서 도피하여 자기감정의 세계를 다룬 예술파 시의 두 가지가 있다. 현실파의 시는 郭沫若에서 시작된다. 그는 회복이라는 시집을 통해 환멸의 정서를 결산하고 전투정신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殷夫가 이를 계승하여 발전시켰고, 이후 蒲風으로 대표되는 중국시가회가 좌익작가의 길을 이어갔다. 직접적으로 소리 높여 진군하자는 투로 노래하지는 않았지만 지나간 삶을 돌이켜보는 것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시인으로 藏克家가 있다. 현실에 대한 환멸을 바탕으로 한 예술파 시인에는 대표적으로 戴望舒가 있고 卞之琳, 何基芳 등도 주목할 만하다.

ZangKejia_01       藏克家           ZangKejia_02


<첨부자료>
藏克家의 시 <老馬>
戴望舒의시  <我的記憶>

⊙희극
  이 시기에 희극은 큰 발전을 하였다. 이 시기의 성과는 좌익 희극운동과 관계가 있는데, 최초의 중국 공산당 영도에 의한 좌익희극단체인 上海藝術劇社가 있었다. 이는 이후 중국좌익희극가연맹(극련)으로 바뀌어 좌련 다음가는 좌익문화단체로 큰 영향력을 가졌다. 좌익 희극운동의 영향 하에, 중국희극은 전 시기와 비교해 개성해방을 주재로 한 극이 감소하고 구계급의 암흑을 폭로하는 극은 더욱 계급 모순적인 내용이 뚜렷해졌다. 좌익극작에서 성과가 높았던 작가로 田漢, 洪深, 夏衍, 曹禺 가 있다.
  田漢은 <名優之死>에서 주인공의 비극을 초래한 사회적 원인을 폭로하고 현실주의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1930년 이후 좌련에 참가하면서 노동자가 자본가와 반동당국을 상대로 투쟁하는 것을 묘사한 극과 민족 구국운동을 표현한 극을 썼다. 이러한 극의 대표작품으로 <回春之曲>이 있다. 洪深 역시 좌련 참가 후 《農村》三部曲등 농촌생활을 반영한 전형적인 사회 해부극을 썼다. 좌익 문예운동의 개척자 중 한사람인 夏衍은 초기에는 역사풍자극을 썼으나 曹禺의 극작에 영향을 받은 후, 현실생활을 반영한 작품을 창작했다.
  중국 연극사에 있어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曹禺는, 봉건가정과 상류층 생활을 보고자라나 사회의 부조리함을 폭로하는 극작을 썼다. <雷雨>에서는 봉건자산계급의 가정생활을 통해 가정도덕의 타락이라는 각도로부터 폭로와 비판을 가하였다. 다음작품인 <日出>에서는 시선을 가정에서 사회로 확대하여 부익부 빈익빈한 불합리한 사회를 명확하게 비판하였다. 그리고 <原野>는 농촌을 소재로 하여 어두운 사회의 모습을 폭로하였다. 인물형상, 대형화된 구성, 연극언어 등 제방면의 창조에 있어서 그가 이룩한 예술적 수준은 과거의 극작가를 뛰어넘는 것으로 중국 연극예술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또한 그는 서방연극의 우수함을 흡수하고 소화하여 외국의 연극형식이 중국적 토양 속에 뿌리를 내리도록 하였다.
  그 외 李健吾는 연극예술의 민족화에 공헌한 작가이다. 그의 극은 내용과 형식면 모두에서 전통희극에 가까웠고 농민의 구어활용으로 상당히 능숙한 경지에 도달하였다.

⊙산문
  30년대 산문 중에서 의논산문이 큰 성과를 거둠과 동시에 서정·서사·철리산문도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잡문은 의논성의 산문으로 30년대에 영향력 있는 잡문이라 하면 魯迅과 瞿秋白의 작품을 빼놓을 수 없다. 魯迅의 잡문은 현대산문 중에서 사장 우수한 작품에 속할 뿐 아니라, 현대 사상사에 있어서도 빛나는 문장이었다. 그는 30년대 정치전선, 사상문화 전선상의 첨예하고 복잡한 투쟁에 직면하면서 잡문을 그의 가장 중요한 전투 무기로 삼았다. 魯迅의 많은 잡문들은 매우 강력하게 국민당 당국의 정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폭로하거나 풍자하였으며, 미미한 부분까지 간파하여 사회문제를 발굴해 내었다. 따라서 魯迅의 잡문은 생동하는 형상의 근·현대 중국 사회상이다. 瞿秋白의 잡문은 대부분이 정치평론과 문예 잡감이었으며 잡문에서 고전 시, 사, 곡을 활용하여 예술적 감동력을 증가시켰다. 그의 잡문은 마르크스 레닌주의로 정치문제를 분석한 특색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했다.
  좌련시기 茅盾, 郁達夫, 徐懋庸, 柯靈 등 작가들도 소설 창작과 문예 비평사업에 종사한 동시에 잡문의 형식을 이용하여 투쟁에 참가하였다.
  30년대 전기의 서정 산문의 창작은 새로운 발전을 가져왔다. 작가들은 추악하고 암흑한 현실을 폭로하고 인민들의 반항투쟁을 노래하였으며 조국 혹은 세계의 장려한 산천을 묘사하거나 개인의 회포를 토로하여 산문창작에서 풍부하고 다채롭고 번영하는 경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서정산문에서 何其芳의 작품은 가장 특색이 있었는데, 그는 경물에의 의탁이나 서사에 의한 서정의 표현 등의 방법 외에도 상상의 운용이나 이미지의 선택을 다양화시키고,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 감정을 전달하는 산문을 많이 썼다. 서사산문으로는 李廣田 산문의 인간에 대한 것들을 서술한 문장이 비교적 대표성을 갖고 있다.
  대략 전반기의 작품은 사상 면에서 소극적이었지만, 후반기 1935년과 1936년에는 민족구국운동의 활성화에 따라 소극적인 정서가 차차 감소하고 문풍 역시 질박한 쪽으로 나아갔다.

⊙비평문학
  1928년 초에 이른바 혁명문학파(創造社 제 3기와 太陽社)라는 두 개의 좌익작가집단이 형성되고, 1930년에는 좌익작가연맹이라는 좌익작가들의 총체적 집단이 형성되면서 문예계는 정치적 이념투쟁의 장이 되었고, 이것으로 인해 많은 논쟁이 끊임없이 발생했다. 따라서 문학비평은 때로는 논적에 대한 공격으로도 이용되었다. 그러나 순수한 의미의 문학비평도 이루어졌는데 周作人, 李健吾, 朱光潛는 순수문학비평가로 많은 활동을 했다. 그리고 좌련 계통에 있으면서 무산계급혁명과 소련의 문예 이론을 비평의 기준으로 삼았던 비평가로는 茅盾, 故風, 錢杏 등이 있다.

⊙보고문학
  30년대 초기 좌련의 적극적인 제창으로 하여 보고문학도 진일보의 발전을 가져왔다. 보고문학이라는 이 명칭의 출현은 좌련 성립 이후이며, 보고문학의 흥성은 좌련의 적극적 제창 외에 당시 정치적 형세와 연관된다. 보고문학은 급격히 변화하는 현실에 적응하여 흥성 되기 시작했다. 이런 토대에서 阿英은 《上海事變與報告文學》(1932)을 편집했고 이것은 최초의 보고문학 선문집이였다. 1936년 보고문학 창작은 뚜렷한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보고문학은 신속하게 사건을 보도하려 했기 때문에 때로 삶을 반영함에 있어서 피상적으로 흐르기가 쉬웠으며 사실을 과장보도 하거나 작자의 감정이 과다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았다.

⊙소설

[ 1 ] 혁명류
  혁명파, 정열의 동경, 농촌몰락의 그림자, 좌련파, 좌익소설로 불리는 혁명과 공산화를 주제로 한 것들을 모은 것이다. 혁명류 중에서도 초기'혁명적 로맨틱'경향이 있는 단계와 후기 현실에 더욱 접근한 경향으로 나누어진다
  전자에서 유명한 작가는 柔石와 丁玲인데 柔石의 대표작인 <爲奴隸的母親>에서는 야만적인 풍속의 발생이 경제적 문화적 근원, 즉 봉건 윤리관에서 오는 것을 표현했다. 丁玲은 여성들의 개성 해방을 부르짖은 여성작가로, 대표작으로는 < 菲女士的日記>가 있다.
  후자에서의 대표적인 작가들은 신진 작가들인 張天翼, 沙汀, 艾蕪, 葉紫, 吳組 등이 있다. 그들은 생활 속에서 출발하여 창작을 진행했고, 초기 좌익창작 중의 결점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돌연변이 식의 영웅을 꾸며내지 않고, 현실생활 속의 실재인물에 더욱 접근했다. 특히, 張天翼의 창작제재는 도시와 농촌의 각 계급 각 계층의 광범위한 생활을 망라했으며, 창작 특색으로는 비판성과 풍자성에 있다

[ 2 ] 현대파
  현대류는 정치성이 물러 선 냉정이란 점에서 혁명이나 현실류와 매우 대조적이다. 현대파는 외부로부터는 서구의 심리분석설과 일본의 신감각파의 영향을, 안으로는 향토소설과 자아소설의 영향을 받아서, 기교는 보다 외래적이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신감각파 최초의 실험자인 劉 鷗. 도시소설의 특색을 드러낸 施蟄存, 중국 신감각파의 성수인 穆時英 등이 있다.

[ 3 ] 현실류

♣ 경파
  좌익이 아니면서 30년대의 현실류 범주에 드나드는 작가들 중에는 沈從文이 있는데, 문학가들은 그를 경파의 대표로 뽑는다. 경파는 北京에서 성장했거나 문단생활을 벌인 사람들인데, 上海지역의 海派가 생기면서 그 대비어로 불리게 되었다. 경파의 대표인 沈從文은 정치색채를 배제하고 인간의 본성과 자연미 회복에 남다른 성취를 보였다. 대표작으로는 〈蕭蕭〉,〈新與舊〉 등이 있다.

♣ 동북작가군
  1931년 9.18사변으로 중국동북부의 대평원인 滿州지역은 일제의 침략을 받았고, 그 땅에서 동북작가군이 형성되었다. 그들의 문학은 시대인식과 향토정서, 그리고 문학사명감을 보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蕭軍과 蕭紅이 있다
蕭軍은 만주지역 하층서민들의 질박하고 견결한 혁명영웅주의를 미화했고, 蕭紅은 중매결혼을 저항하다 집을 뛰쳐나오고, 나중에는 호적을 박탈당하는 등 기구한 삶을 살았다. 때문에 늘 침울한 필치로 인민의 고난을 묘사했다.

♣ 역사소설
  옛 사람들의 일이나 역사를 빌려 현대와 현실을 표현하는 것인데, 현실의 개조나 혁명을 겨냥한 소설이다. 중국의 현대역사소설은 20년대 魯迅이 시작했다

♣ 대만작가군
  1895년 청일 갑오전쟁후 일본에게 할양된 대만은 문학 역시 대륙과 절단된 채 발전하였다. 피식민지 초기에는 일제항쟁으로 문학 활동이 미약했으나, 중국의 신문화운동이 파급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중 30년대 문학들은 중국의 백화로 쓰여져 있고, 소설이나 희곡 등이 모두 농후한 향토색채와 사실주의 수법을 쓰면서 단편에 치중하는 공통점이 보였다.

30년대 주요한 소설가는 대만의 魯迅, 신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賴和가 있다. 그의 소설에서는 일제 통치자의 잔인하고 비열한 형상을 들춰낸 것과 항쟁의 영웅을 형상화한 것들이 많다.

♣ 현실주의 3대 거봉

★茅盾★
  茅盾의 본명은 沈德鴻이며 茅盾은 그의 필명이다. 그는 유신파였던 아버지와 신학문을 배운 어머니 사이에서 비교적 개명한 교육을 받았다. 茅盾은 혁명의 실패로 인해 영향을 받아 본격적으로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蝕》3부곡인 <幻滅>, <童謠>, <追求>, <虹>, <路>, <三人行> 등의 작품을 창작하면서 초기의 혼란된 사상이 안정되며,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지도 하에 폭넓은 사회 경험과 훈련을 거친 두뇌로서 사회 현상을 분석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된다. 이후에 <林家鋪子>, <春蠶>를 통해 제국주의 침략과 봉건지주계급의 착취에 의해 무너지는 소상인과 농민의 모습을 그려내어 당시 사회의 상황을 그려냈다. 茅盾의 대표작인 <子夜>은 중국현대문학사상 성공적인 첫 사실주의 장편대작이다. 민족산업 자본가 吳蓀甫와 매판금융자본가 趙伯韜와의 모순갈등을 중심으로 30년대 초기 중국사회의 복잡한 모순과 갈등을 반영하였다. 마지막 吳蓀甫의 몰락은 민족자산계급 전체의 운명을 대표하며, 중국의 민족산업은 제국주의의 침략과 경제적 압박이 있는 사회환경에서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나타낸다. 子夜는 또한 현대 장편소설의 예술성을 역사상 유례 없는 수준까지 끌어
올렸다.

★老舍★
  老舍의 본명은 舒慶春이며 자는 舍予이다. 1899년 北京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北京의 하층 시민생활을 잘 알고 있어서, 현대문학 분야에서 순수한 北京어로 北京 시민의 생활을 묘사한 명인이 될 수 있었다. 1924년에 영국에서 본격적인 창작을 시작하여 초기에 <老張的哲學>, <趙子曰>, <二馬>를 완성하였다. 귀국 후 <猫城記>, <離婚>, <牛天賜傳>,<駱駝祥子> 등을 창작하였다. 그 중 <駱駝祥子>는 北京 시민 생활을 묘사한 가장 뛰어난 역작으로 老舍 창작을 대표한다. 농촌출신의 祥子가 인력거꾼으로 열심히 생활하려 하지만 결국 사회에 이용당한 채 버려지는 내용으로 祥子는 구 중국 도시빈민을 대표하며, 구사회의 수탈에 대한 강력한 고발을 의미한다. 그러나 祥子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 주지 못하여 전반적으로 암담한 색채를 지니고 있다. 老舍는 예술에 있어서 '俗'과 '白'을 중시하여 지극히 평범한 인물과 일반 군중들의 언어 운용으로 큰 성과를 이루었다.

★巴金★
  巴金의 본명은 李堯堂이고 자는 甘으로 1904년 四川省 成都의 부유한 봉건지주관료 가정에서 태어났다. 5.4운동 후 반제반봉건사상과 무정부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창작 태도 면에서 급격함을 나타내고, 내용은 대부분 불합리한 사회현실에 대한 고발과 징벌이 주가 되었다. <滅亡>,<新生>,<霧>ㆍ<雨>ㆍ<電>의 《愛情》 3부곡 <砂丁>과 <雪> 그리고 여러 단편작품들을 통해 암흑사회에 반항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시기 현실과 생활에 대한 인식의 제약으로 인한 오류를 범하기도 했다. 그의 대표작인 《激流》 3부곡(<家>, <春>, <秋>)의 <家>는 5.4 시기 四川省 成都의 대지주 가정인 高씨 일가의 붕괴와 몰락을 묘사하여, 봉건가족과 봉건윤리의 죄악을 폭로하고 봉건세력과 투쟁하는 새로운 세대의 형상을 성공적으로 부각시켜, 새로운 세대에 대한 희망을 표출하였다.

Ⅲ. 결 론

  지금까지 1927∼1937년까지의 여러 문학 논쟁들과 문학활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시기의 다양한 논쟁들이 존재함으로써 어떠한 문학 단체가 독선적으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고 자신들의 이론을 연구하고 반성하여, 사고의 다원화와 지적 수준의 향상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에 있어 좌적 경향이 뚜렷한 정치적 성향을 보였다. 현대문학사에 있어서 이 시기는 논쟁을 통하여 사회와 문학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이 정립되었다는 점에 있어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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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향희, <'좌익작가연맹'연구>, (대구 : 경북대, 1987)

 

1927∼1937 시기의 중국문학 질의답변서

●'종파주의'란 무엇인가? (중문과 강진규)
  자파의 지배권의 확립 및 명예·지위·경제적 이익의 획득 등을 추구하면서 타파를 인정하지 않는 행동양식 또는 의식상태를 말하는데, 좌련의 종파주의는 조직의 폐쇄성으로 나타나 단결 가능한 민주주의 작가들을 배척하여 광범위한 단결을 하지 못했다.

●좌련의 '문예대중화' 토론 진행, 결과 및 기여도, 그리고 성과는? (중문과 허지혜)
  1930년 3월 1차 토론에서의 중심 논점은 '문예 대중화의 의의'를 밝히는 것이었다. 이 모임에서 낡은 문예형식을 이용하는 문제를 토론하였으며, 동시에 문학의 언어 문제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1931년 만주사변 후 혁명문예와 대중을 결합시키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되었다. 그 해 말 2차 토론은 대중화 작품의 내용문제, 작가가 대중에게서 학습하는 문제 및 혁명작품의 사회기능 등의 문제를 다루었다. 瞿秋白는 5·4 식 백화는 신문언체이지 진정한 새로운 시대의 언어는 아니라고 하면서 현대적인 普通話의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형식과 제재문제에서는 5·4시대의 부르주아문학인 서구식 문학형식을 벗어나 대중이 즐길 수 있는 구두문학을 창조하되 구형식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고, 내용과 창작방법에서는 정치적 효용성이 있는 현실주의 문학 추구를 주장했다. 또 작가의 자기개조 문제에서는 대중 속에 뛰어들어 대중의 생활과 사상을 직접 몸에 익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茅盾은 <문학월보>에 <문제 있는 대중문예>라는 글을 발표하여 문학에서 문자는 표현의 수단일 뿐 문학에서 중요한 것은 사상의 표현기술이라고 주장하였고, 瞿秋白의 보통화 정립 주장에 대하여 현재 사용중인 보통화의 범위를 어느 특정계층에만 국한시키거나 확대하면 언어의 난맥상이 드러난다고 비판하였다. 周揚은 瞿秋白의 구형식을 이용하자는 주장에 회의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보인다. 현재 중국의 노농대중들은 구형식의 장편 작품을 읽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 마땅히 가두극이나 보고문학, 낭송시와 같은 새로운 형식을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논쟁의 차이점은 문예에 대한 견해와 정치노선의 차이에서 빚어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3차 토론은 汪懋祖, 許夢因이 문언부흥운동을 주장하며 시작되었는데 토론의 중심은 곧 백화문과 대중어의 관계, 한자의 라틴화 문제로 넘어갔다. 진보작가들은 이 한차례의 봉건 복고주의의 역류를 물리치기 위해 날카롭게 맞서서 대중어 운동을 전개했으며 좌련 작가들 또한 토론에 참여해 한자의 문자개혁과 라틴화 문제에 많은 의견을 발표했다. 이런 대중문예화는 5·4신문학에는 없었던 것으로 혁명문학이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문예와 노농대중의 결합이 첫걸음을 내딛도록 촉진하였다. 하지만 객관적 환경과 주관적 인식의 한계로 문예대중화의 근본문제인 작가의 사상과 감정의 개조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대중어 운동이란? 한자의 문자개혁과 라틴화 문제란? 언어문제의 대중화의 결과는? (중문과 이정태)
  대중어 운동이란 대중이 말할 수 있고 들을 수 있으며 쉽게 쓸 수 있고 똑똑하게 볼 수 있는 글. 즉 사용하기 쉽고 구어에 맞는 글을 만들자는 운동이다. 이는 한자의 문자 개혁과 일맥 상통한 이야기이다. 라틴화 문제는 대중어 운동 중에 나온 방안 중 하나로 한자가 중국어를 표기하는데 취약하니 라틴화 시키자는 주장이었다. 이에 대해 라틴화 기준이 너무 광범위하다라는 비판도 있었고, 방식에 관해서도 많은 논쟁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 라틴어 신문자는 배우고 사용하기가 쉬웠기 때문에 '중국 라틴화 연구회'가 설립되어 본격적 실천방안이 마련된다. 이러한 노력은 한어병음방안의 초안 작성에 밑거름으로 작용한다.

●'문학의 무기'의 의미란 무엇인가? 좌련의 민족주의 문예운동 비판 근거는? (중문과 하윤명)
  '문학의 무기'는 문학이 정치에 봉사한다는 관점에서 문학을 나타낸 말이다. 그리고 좌련은 이 민족주의 문예운동은 국민당 정부의 문예정책의 일환이며, 매국 투항주의를 변호하고 있고, 추상적인 민족의식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 학설을 탄압하고 말살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즉 이 운동의 진정한 의도는 민족모순과 계급모순을 감추고 국민당의 반동적 매국 투항주의를 대변하는 것이라 보았다.

●혁명문학과 국방문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중문과 이승민)
  국방문학은 혁명문학이 당시 일제 침략이라는 시대상황에 맞게 변화한 것이라 본다. 국방문학은 문학 창작의 제일 중요 목표를 대중인민들의 국방에 관한 인식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삼았다. 국방문학은 혁명문학처럼 반제의 성격을 띄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반제국주의에 비중을 더 많이 주었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생각한다.

●중국의 항일문학과 우리나라의 항일 문학은 어떻게 다르고 같은가? (중문과 이진영)

●4·12 반공쿠데타가 무엇인가? 이후 정치상황의 변화는? (중문과 김민주)
  먼저 우파 세력을 은근히 등에 업고 있던 장제스는 공산당원에게 중산함을 廣州에서 회항할 것을 명해 놓고는 무단으로 군함을 움직였다고 날조하여 함장 이하 공산당원들을 체포하는 이른바 중산함사건을 일으키고, 4월 12일 상하이의 노동자 무장대와 상하이 총공회를 해산시키는 4·12반공쿠데타 사건을 일으켰고, 국공합작은 결렬되고 공산당은 불법화되었다. 이러한 패배에 큰 타격을 입은 중국공산당은 토지혁명을 추진함으로써 농촌지역에서의 세력확장에 주력하였으며, 毛澤東을 지도자로 하는 江西省의 ‘중화소비에트’를 성립시켜 南京정부에 대항하였다. 이에 따라 10년 간에 걸친 국공내전이 전개되었다.

●문학의 계급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좌련의 주장과 梁實秋의 주장, 그들의 근거, 논리를 설명하고 발표자들의 생각은 밝히시오 (김혜준 교수님)

●신월파와의 논쟁 배경과 좌련과의 문학에 대한 관점 차이는? (중문과 황희정)

●문학에는 계급성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언어정보학과 최지영)
  梁實秋는 <文學是有階級性的 ?>에서 "인성은 불변인 것이다, 따라서 자산가나 노동자의 인성은 결코 다르지 않다. 그들 모두 생로병사의 무상함을 느끼고 사랑에 대한 욕구가 있으며, 연민과 공포의 정서를 가지고 있고, 도덕 관념이 있으며 심신의 유쾌함을 갈구한다"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문학은 이런 인성을 표현하는 예술이며, 위대한 문학은 고정적이고 보편적인 인성에 의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문학의 계급성을 완전히 부정하였다. 이런 梁實秋의 주장에 대해 馮乃超는 "梁實秋가 '대다수 인민에게는 문학이 없고, 문학은 대다수 인민의 것이 아니다'라는 주장 자체가 이미 계급성이 문학을 지배하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알고 있는 문학은 상류계급에 봉사하는 문학이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하면서 문학의 계급성을 부정한 梁實秋의 주장을 반박하였다. 이어 魯迅은 "문학은 사람을 이용하지 않고는, 性을 표시할 수 없다. 인물을 묘사하면 계급사회에서는 그(인물)가 속한 계급성을 떨쳐버릴 수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계급성이 드러난다. 또 희노애락은 사람의 상정이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결코 상품거래소의 적자로 하여 고민하는 것과 같은 일은 없을 것이며, 석유왕이 北京 거리에서 석탄재를 치우는 할머니의 고통을 알겠는가......"라고 말하면서 계급사회에서 개인의 사상과 감정에는 모두 계급적 낙인이 찍혀 있고, 초계급적 인성은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문학작품이 인간 생활을 묘사하는 것이 바에는 초계급적 문학 역시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梁實秋가 '자본을 문명의 시조로 여기고 가난한 사람들을 악의 찌꺼기' 말한 예를 들면서 梁實秋 본인이 자신의 주장과 달리 계급성을 띄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람들은 당연히 희노애락이 있다. 하지만 어떤 같은 상황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느끼고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 그러므로 만약 사람들이 글은 쓴다면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글을 쓸 것이다. 따라서 문학에서의 계급성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낭만주의적 서정소설'을 문예라고 볼 수 있는가? (언어정보학과 최지영)
  문예를 미적(美的) 현상을 사상화하여, 언어로 표현한 예술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것이라 본다면 당연히 문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있어 서정적 기법보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직설적 표현법이 더 필요하였다고 생각한다.

●문학의 입장에서 순수문학과 시대상의 영향을 받은 문학 중 무엇이 더 가치 있는가? (중문과 김유경)
  문학의 입장에서 본다면 두 문학 모두 가치가 있고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시와 같은 혼란한 시대에서는 문학이 현실을 반영하고 비판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런 문학에 더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胡秋原과 蘇汶이 주장한 '문학의 탈정치 요구'와 '자산계급 창작자유'는 당시 좌련의 비판을 받았으나 현재의 관점에서 본다면, 창작의 자유성을 주장한 것이므로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중문과 박수현)
  현재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들의 주장이 문학의 다양성 측면에서 나름대로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당시 혁명의 한 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던 문학에 대해 정치와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어떤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었다. 또한 문학의 탈정치 요구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은 배제시켜버린 일방적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산계급의 창작자유'의 주장에서 더욱 심하게 창작자유를 박해하는 국민당의 문예정책을 내버려둔 체 좌련 만을 비판한 점도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마르크스 레닌주의 문예이론이 다른 문예사조와 유파보다 더 큰 흡인력을 가진 이유는? (중문과 윤현실)
  마르크스 레닌주의 문예이론의 단순히 현실의 재현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운동 전체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사회주의적 충동을 불러일으키는 실천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 당시 사회모순을 해결하려던 혁명에 가장 적합하였기에 큰 흡인력을 가질 수 있었다.

●이 시기 문학은 좌적 경향이 짙은데 이것을 극복하려는 노력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중문과 김주연)
  좌련은 다른 파벌과의 논쟁을 거치면서 자신들의 종파적 정서와 극좌적 오류를 인정하면서 조금씩 정정해나간다. 특히 胡秋原, 蘇汶과의 논쟁에서 歌特은 <文藝戰線上的關門主義>란 글에서 좌련의 몇몇 지도자들이 기타 계급의 문학을 부정하고 이것을 부르주아계급의 주구로 매도하는 오류를 지적하였다. 이어 丹仁도 문학은 특정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현실과 객관적인 세계도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처럼 이 시기의 문학가들은 좌적 경향에 대해 인식하면서 계속적으로 정정해 나간다.

●이 시기에 희극에서 이전 시기보다 계급 모순적인 내용이 뚜렷해지고, 좌익희극단체가 생긴 계기와 흐름을 설명해 주세요. (중문과 조승노)
  대혁명 실패 후의 중국사회는 국공합작이 실패되고 통일전선이 와해되는가 하면 계급갈등이 첨예하였다. 격렬한 계급투쟁과 새로운 혁명형세는 문학예술에 새로운 요구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상해에 모인 일부의 문학 청년들과 작가들은 무산계급혁명문학의 탐색을 시작하였다. 상시 소련과 서구 각국에서는 좌익 무산계급의 문학운동이 한창 고조되고 있던 중이라 이런 분위기는 중국혁명작가들을 더욱 촉진시켰다. 희극전선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반영되어 변혁이 일어나고 있었다. 당시 상해에서 활약하고 있던 희극사단들은 새로운 형세를 따라잡지 못하고 명확한 새 방향을 잡지 못하여 방황하고 있었다. 이에 대중들 가운데서 흥기하고 있는 혁명 격정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희극계에서도 무산계급 희극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1929년 6월에는 상해예술극사가 성립되었고 예술극사의 성립과 함께 중국공산당은 현대희극운동에 대하여 직접적인 영도를 시작하였고 1차적으로 "무산계급희극"의 구호를 제시, 희극운동을 반제 반봉건의 일반적인 민주주의의 전투전통에서 무산계급 혁명의 길로 들어서게 하였다. "무산계급희극"운동으로 모든 희극계는 방향을 "左"로 바꾸었다. 희극운동의 발전은 연합을 촉진시켜 1930년 3월에는 여러 희극단체가 연합하여 상해 희극운동 연합회를 성립시켰다. 같은 해 4월에 예술극사가 국민당 정부에 의해 차압을 당해 봉인되었다. 상해희극운동 연합회에서는 어떤 일정한 주장이 없고 사회에 대한 태도가 아직도 일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느끼고 혁명에 대하여 깊은 동정과 이해를 하고 있던 몇 개의 극사가 모여 좌익희극연맹을 결성시킬 걔획을 하였다. 8월에 중국좌익극단연맹이 정식으로 성립되었다. 중국좌익극단연맹은 1931년 개인명의로 중국좌익희극가연맹(간칭 극련)으로 개조되었다. 극련은 좌련의 뒤를 이은 것으로 중국 공산당이 직접 영도하는 가운데 성립된 또 하나의 좌익 문예조직이었다. 즉, 대혁명 실패 후의 국내의 계급갈등 등의 상황과, 국외의 무산계급 문학운동에 영향을 받아 중국의 희극계에서도 무산계급운동이 활발히 진행되었고, 연극을 일종의 정치적 보조기구로써 생각한 좌익희극운동의 성격상 계급모순적인 내용이 더욱 뚜렷해진 것이다.

●극련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대기과학 이동은)
  중국좌익극단연맹이 1931년 개인명의로 개조된 것이 극련이다. 田漢, 保羅, 趙盟 등이 책임자였다. 극련의 <중국좌익희극가연맹최근행동강령>에서는 혁명희극으로 노동 자 군중 깊숙이 파고들어 노동자 학생 농민의 연극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자고 특별히 강조를 하였으며 창작 내용면에서는 지주 자산계급과 반동파의 죄악 폭로를 강조하였다. 극련은 1930년 겨울 전한등의 지도로 기간 극단인 대도극사를 성립시켜 혁명 연극활동을 광범하게 전개하여갔다. 극련의 회원들은 노동자 연극에 있어서, 노동자에게로 직접 가서 공연을 하고 공산당 공회를 통하여 노동자들에게 관람을 시킴으로써 좋은 효과를 얻었다. 극련은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면서 어느 정도의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극사들을 단결시키는데 그 역할을 하였다. 1933년에는 희극협사가 소련의 혁명희극 <노호하라 중국이여!>를 공연하는데 전적으로 지원을 해줌으로써 공연에 비교적 큰 영향을 주었다. 극련은 전국에 수많은 분맹을 가지고 있었다. 1930년 말에 남통분맹을 필도로 1932년에 광주분맹 남경분맹 항주극련분맹 등이 성립되었다. 이러한 단체들은 모두 각 지방의 혁명희극 종사자들을 동원시키고 단결시켜서 좌익희극운동의 영향을 확대해 나갔다.

●이 시기 희극의 공통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할 수 있겠나? (유아교육 박청아)

●1917-1927 시대와 1928-1939 시대의 희극의 공통점과 다른점은? (조선해양공 이종명)
  ☞1920년대에는 문명신희가 가져온 희극의 상업화와 저속화된 경향을 극복하기 위하여 아마추어 희극 운동이 일어났었다. 이때에는 임시적이고 전문적인 훈력이 부족하였는데, 1930년대에 와서는 아마추어에서 직업적으로 연극이 전환하여 연출 공연예술의 수준이 현저하게 제고되었다. 연극단체의 전문화와 정규화로 연극의 수준이 제고되었고 우수 연출가와 연기자가 많이 배출되었다. 또한 이론탐구와 소개에 있어서, 1920년대에는 희극이론연구가 주로 구극에 대한 비판이나 아마추어희극의 제창을 둘러싸고 전개된 데 반하여, 1930년대에는 이론연구의 범위가 광범해졌고 연출경험 연출학 소개 및 연기예술 무대장치와 화장 극장관리 등에 관한 연구까지 포함되었다. 일본 군국주의 무장세력의 침입으로 새로이 국방희극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에 희극창작에서 민족투쟁 의식과 애국주의 관념이 강화되었다. 1930년대 좌익극작은 노동자 계급과 농민 군중의 반항과 출로를 반영함으로써 희극과 사회정치 투쟁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졌고, 희극문학의 현실주의 전투정신이 발전을 보였다. 1920년대에는 애정과 혼인 등의 제재를 통하여 현실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사회와 인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오사문학의 현실주의전통을 형성했었다. 그러나 희극창작의 제재는 소설에 비해 협소하였고 깊이도 깊지 않았으며 인물형상도 대부분이 지식분자와 일반 시민이었다. 1930년대에는 국내외의 형세가 급격하게 변하여 혁명투쟁은 깊은 발전을 보게 되었다. 혁명 희극운동의흥기와 함께 공농 노동군중의 계급투쟁생활이 무대화됨으로써 참신한 인물형상이 더해졌다. 1920년대에는 소설은 중국 농촌생활을 반영하여 성과를 거둔 적이 있으나 희극에서는 농촌을 배경으로 한 향토적 분위기의 극작은 보기가 힘들었다. 1930년대에는 농촌 투쟁생활 역시 극작가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洪深 田漢 曹禺 등이 의식적으로 농촌생활을 희극문학 안으로 끌어들인 작가이다. 당시 1931년과 1935년의 중국농촌에서 일어난 큰 수재도 농촌소재 희극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1920년대에는 사회문제의 극작들이 봉건도덕과 금전관계로 이루어지는 연애관과 가정관을 비판하였는데 1930년대에 와서는 조우가 사람의 정신추구가 봉건주의와 금전사회에 의해 목졸려 죽고 먹히고 해를 당하는 비극적 갈등을 깊숙하게 표현하였다. 이는 경제적 착취와 정치적 압박 육체적 고생 등을 묘사한 것보다 더 깊이를 가지는 사회문제의 극작이다. 1930년대 작가들은 인도주의에서 계급론으로 발전하여 극작에서 계급투쟁을 고취하였다. 또한 1920년대에는 희극창작이 사회문제를 위주로 하여 탐구되었는데 1930년대 초기의 좌익혁명희극은 계급투쟁을 표현하는데 중심을 두었으며 중기에는 희극은 하나의 예술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비극창작은 1920년대에 이어 발전의 깊이를 더해갔고, 서방의 현대주의 희극의 영향은 1920년대보다 다소 약해졌다.

●발표문 3쪽 산문설명 중 '철리산문'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철리산문이란 무엇인가? (중문과 김수현)
  '철리'라는 말을 철학상의 이치나 원리를 뜻하는 말로 즉 철리산문이란 작가의 철학적 이치를 상징함축을 통해 나타낸 산문이다. 작가는 개인의 독특하고 선명하고 심도 있고 강렬한 감수와 체험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승화에 주의함으로써, 구체적인 작업에서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의미와 명제를 포함하기에 힘썼다.

●'보고문학'이란 무엇인가? 보고문학과 의론성 산문의 의미가 비슷한 것 같은데 차이점이 있는지? (중문과 허지혜, 전연화)
  보고문학은 산문인 동시에 또한 뉴스문학이기도 하다. 시기에 맞추어 그때 그때 일어나는 대사건을 보도하기 때문에 통신과도 흡사하다. 보도성과 문학성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서 사람들이 관심을 두던 사회·정치적 사건을 신속하고도 사실적으로 보도할 수 있었고, 또 인물의 형상화와 환경에 대한 묘사 그리고 분위기 부각 등의 문학적인 수법을 운용함으로써 형상성과 서정성 및 예술적인 영향력을 갖출 수 있었다. 때문에 보고문학은 다른 문학 장르에 비해, 시대나 사회와의 관계가 훨씬 밀접했다. 중국의 현대 산문은 크게 서사성·서정성·의론성 산문으로 분류된다. 의론성 산문의 명제가 곧 이치를 말하고 뜻을 밝히는 것이라면 서사성 산문의 명제는 경물의 서술 묘사에 있다. 즉 잡문이 의론성에 치중되었다면, 보고문학은 서사성에 치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시기 비평문학에서 순수한 의미의 문학비평이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중문과 손재모)
  문단이 정치적 이념의 차이로 논쟁에 휘말려 있던 1930년대 초·중반에 정치적 소용돌이에 말려들지 않고 순수 문학비평에 종사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주위환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문학을 위한 문학으로 비평을 위한 비평작업에 종사한 비평가도 많았다. 그들은 문학이 문학 본래의 사명을 잃고 정치선전의 도구나 기타 다른 목적에 이용되면 그것은 이미 문학이 아니며 문학의 자격을 상실한다고 했다. 또한 비평문도 문학의 한 형식이고 예술이라는 신념으로 문장을 정치하고 미려하게 써서 나름대로의 문학작품으로 창작했다. 이것은 비평문의 문학작품화라는 것으로도 큰 의의가 있다.

●老舍의 <駱駝祥子> 의 구성상 특징은 사람을 중심으로 사람의 운명에 따라 내용이 전개된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징은 이런 종류의 소설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닙니까? 아니면 뭔가 老舍만의 구성상 특징을 가지고 있었나요? (중문과 전우형)
  <駱駝祥子>의 구성상 특징- 우선 구성이 매우 단순하고 주선이 선명하다. 소설은 시간의 발전순서에 따라 祥子의 희망, 분투, 훼멸을 주선으로 하고 그와 사회의 접촉을 통해 여러 가지 계급의 생활면모와 여러 가정의 운명 및 여러 유형의 인물의 성격적 특징을 묘사하였다. 이로 인해 당시 사회의 여러 면모를 접촉하였고 당시 사회의 암흑한 정경을 진실하게 반영하였다. 소설은 모두 24장으로 구성되었다. 전3장은 소설의 개시로서 祥子가 처음 새 인력거를 샀다가 잃게 된 경과를 중심으로 祥子의 경력과 당시 사회적 환경, 시대적 특징을 보여준다. 제4장으로부터 제20장까지는 소설의 발전부분으로서 祥子가 인력거를 사기 위한 두 번째 노력과 그 실패, 다시 인력거를 샀다가 팔게되는 경과를 썼다. 여기에서 祥子의 분투정신, 근로하고 선량하며 정직한 품성이 충분히 표현된다. 제21장과 22장은 소설의 고조기로서 虎 의 죽음과 함께 한 시기 타락하였으나 실패를 달가와 하지 않고 분투하려 하였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희망으로 충만 된다. 그러나 마지막 두 장에서는 결국 절망과 타락속으로 빠지는 祥子의 모습을 그려내었다. 위의 글을 읽어 보셨다면 바로 이 작품의 구성상 특징이 다른 작품들과는 조금은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으셨을 겁니다. 바로 주인공 祥子에 의해 모든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작품과 비교를 해보자면, 矛盾의 <子夜>는 주인공 吳蓀甫의 삶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그는 결국 여러 사회적 상황이나 주변의 인물들로 인해 영향을 받고 결국에는 몰락의 길을 가게 됩니다. 물론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나 의지가 없지는 않았지만 결국은 사회의 큰 흐름에 의해 주인공이 이끌려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駱駝祥子>의 전개는 결코 사회에 의해 주인공의 활동이 전개되지 않습니다. 물론 주인공 祥子 역시 사회 속에서 생활하는 존재이기는 하지만, 모든 이야기가 주인공 祥子의 의지와 행동에 의해 전개됨으로써 사회생활이 주인공의 운명에 얽혀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바로 다른 작품들과 다른 <駱駝祥子> 의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좌익소설중 대표적인 작품과 작가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대기과학 이동은)
  당시 좌익작가들 중 소설 방면에서 많은 작가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였지만, 특히 큰 영향을 끼친 작가로는 矛盾을 들 수 있겠다. 그는 좌익작가연맹의 초기 멤버중의 한 사람 이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좌련의 지도 이념이었던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지도적 작용을 소설로서 가장 잘 표현해 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작품들로는 <幻滅>ㆍ<童謠>ㆍ<追求>의 蝕 3부곡, <林家鋪子>, <春蠶> , 그리고 <子夜>등이 있다. 특히 <子夜>는 좌익 창작이 현실주의의 최고점에 새롭게 도달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도한 좌익 창작에 있어 하나의 새 기점을 이룩한 중요한 역할을 한 작품이다. 연극을 통해 <子夜>를 접해 보시면 당시 좌익소설의 면모를 조금은 아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巴金이 부유한 봉건지주가정에서 태어나서 후에 봉건가정의 몰락을 그린 작품인 <家>를 창작하게 된 배경은? (중문과 임지영)
  巴金은 사천성 성도의 한 봉건관료 지주의 대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에는 근 20명되는 웃어른들과 30명 이상 되는 형제자매 그리고 40∼50여명의 남녀 하인들이 있었다고 한다. 이 대 가정 속에서 웃어른들은 가산을 탕진하며 방탕한 생활을 하였고 젊은 세대들은 그런 환경에서 벗어나려 애썼다. 나이 어린 巴金은 이런 봉건 대 가정 속에서 19년간이나 생활하면서 허위적인 봉건예교가 어떻게 형제자매들의 행복을 유린하고 청춘의 피와 눈물을 빼앗아 갔는가를 직접 목격하였으며 또한 하인들과 가마꾼들의 절망적인 하소연속에서 하층인민들의 비참한 운명을 알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나이 어린 巴金의 마음과 영혼에 반항의 불씨를 뿌려놓았고 이후의 그의 문학창작에 생활토대를 다져주었다. 巴金은 5.4운동후 반제반봉건 사상을 받아들였고, 또한 무정부주의 사상과 프랑스 대혁명시기의 자산계급의 자유평등사상, 러시아 혁명민주주의 등의 영향을 받게 되며, 여러 작품들을 창작하게 된다. 그의 작품들 중 특히 <家>는 5.4 시기 사천성 성도의 대지주 가정인 高씨 일가의 붕괴와 몰락을 묘사하여 5.4 이래 중국 현대문학의 우수한 장편소설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어린 시절 경험으로 인한 봉건가족생활에 대한 정통함으로 인해, 주관적 경향이 강했던 巴金의 작품들 중 가장 현실주의가 풍부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발전 제1기의 인생파와 예술파가 나오는데 제2기의 현실파와 예술파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중문과 차광준)
  발전 제1기의 인생파가 인생을 위한 문학을 주장한 것과는 달리, 예술파는 예술은 자기 내심의 요구에 충실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제2기에 와서 현실파는 제1기 인생파의 문학주장을 계승했다. 그러나 제1기보다 현실을 반영 ,묘사하는 면에서 더욱 그 활동영역을 넓혔다고 볼 수 있다. 1930년대의 가장 광범위하고 성공적인 면이라고 볼 수 있는 면이 바로 이 현실파이다. 제2기의 예술파는 흔히 현실파와 대립되는 측면에서 낭만주의 유파라고 더 불린다. 낭만주의 유파의 가장 큰 특징은 짙은 주관적 서정의 색채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소설을 혁명류, 현대파, 현실류로 나누는데, 좀더 자세히 그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중문과 우혜진)
>혁명류
  혁명파, 정열의 동경, 농촌몰락의 그림자, 좌련파, 좌익소설로 불리는 혁명과 공산화를 주제로 한 것들을 모은 것이다. 혁명류 중에서도 초기'혁명적 로맨틱'경향이 있는 단계와 후기 현실에 더욱 접근한 경향으로 나누어진다. 전자에서 유명한 작가는 柔石와 丁玲있다. 柔石는 야만적인 풍속의 발생이 경제적 문화적 근원, 즉 봉건 윤리관에서 오는 것을 표현했다. 丁玲은 여성들의 개성 해방을 부르짖은 여성작가이다. 후자에서의 대표적인 작가들은 신진 작가들인 張天翼, 沙汀, 艾蕪, 葉紫, 吳組 등이 있다. 그들은 생활 속에서 출발하여 창작을 진행했고, 초기 좌익창작 중의 결점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들은 돌연변이식의 영웅을 꾸며내지 않고, 현실생활 속의 실재인물에 더욱 접근했다. 특히, 張天翼의 창작제재는 도시와 농촌의 각 계급 각 계층의 광범위한 생활을 망라했으며, 창작 특색으로는 비판성과 풍자성에 있다
>현실류
#경파
  좌익이 아니면서 30년대의 현실류 범주에 드나드는 작가들 중에는 沈從文이 잇는데, 문학가들은 그를 경파의 대표로 뽑는다. 경파는 북경에서 성장했거나 문단생활을 벌인 사람들인데, 상해지역의 해파(34년 해파 형성)가 생기면서 그 대비어로 불리게 되었다. 경파의 대표인 沈從文은 정치색채를 배제하고 인간의 본성과 자연미 회복에 남다른 성취를 보였다. 대표작으로는 〈蕭蕭>,〈新與舊〉 등이 있다.
#동북작가군
  1931년 9.18사변으로 중국동북부의 대평원인 만주지역은 일제의 침략을 받았고, 그 땅에서 동북작가군이 형성되었다. 그들의 문학은 시대인식과 향토정서, 그리고 문학사명감을 보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蕭軍과 蕭紅이 있다 蕭軍은 만주지역 하층서민들의 질박하고 견결한 혁명영웅주의를 미화했고, 蕭紅은 중매결혼을 저항하다 집을 뛰쳐나오고, 나중에는 호적을 박탈당하는 등 기구한 삶을 살았다. 때문에 늘상 침울한 필치로 인민의 고난을 묘사했다.
#역사소설
  옛 사람들의 일이나 역사를 빌려 현대와 현실을 표현하는 것인데, 현실의 개조나 혁명을 겨냥한 소설이다. 중국의 현대역사소설은 20년대 魯迅이 시작했다.
#대만작가군
  1895년 청일갑오전쟁때 마관조약으로 일본에게 할양된 대만은 문학 역시 대륙과 절단된 채 발전하였다. 피식민지 초기에는 일제항쟁으로 문학 활동이 미약했으나, 중국의 신문화운동이 파급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 중 30년대 문학들은 중국의 백화로 쓰여져 있고, 소설이나 희곡 등이 모두 농후한 향토색채와 사실주의 수법을 쓰면서 단편에 치중하는 공통점이 보였다. 30년대 주요한 소설가는 대만의 루쉰, 신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賴和가 있다. 그의 소설에서는 일제 통치자의 잔인하고 비열한 형상을 들춰낸 것과 항쟁의 영웅을 형상화한 것들이 많다.
>현대파
  현대류는 정치성이 물러선 냉정이란 점에서 혁명이나 현실류와 매우 대조적이다. 현대파는 외부로부터는 서구의 심리분석설과 일본의 신감각파의 영향(프로이드의 심리분석과 당시 현대주의의 현상이었던 의식의 흐름, 상징주의, 모더니즘 +일본의 신감각파)을, 안으로는 향토소설과 자아소설의 영향을 받아서, 기교는 보다 외래적이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신감각파 최초의 실험자인 劉 鷗. 도시소설의 특색을 드러낸 施蟄存, 중국 신감각파의 성수인 穆時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