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청각장애란?
-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란 청각경로의 어느 부분에 손상으로 인해 소리를 듣는 정도가 정상에서 일탈되는 현상을 말하며,
농과 난청으로 구분된다.
(1)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 이상인 자
②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자
③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자
②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자
③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자
(2) '특수교육 진흥법'에서의 정의
①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자
②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 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곤란한 자
②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 능하거나 곤란한 자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곤란한 자
원인 및 분류
(1) 원인
① 선천적 청각장애 : 대부분 유전 이상이 원인이고, 그 외 선천성 거대세포 바이러스(CMV)나 모체풍진 및 조산 등으로 청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② 후천적 청각장애 : 중이염, 뇌막염, 메니에르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시끄러운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거나 노화로 인해
청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② 후천적 청각장애 : 중이염, 뇌막염, 메니에르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시끄러운 소음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거나 노화로 인해
청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2) 분류
청각손실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특성
(1) 의사소통적 측면
①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렵다.
② 청력손실은 자신의 말소리 뿐 아니라 타인의 말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메시지를 이해하는데도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곤란한 자
④ 청각장애 학생들의 국어, 특히 말하기 능력은 같은 또래의 건청아동에 비해 지연되어 있다.
⑤ 대체로 말을 할 때 특정 음소를 생략하거나 다른 음소로 대치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⑥ 난청인은 어느 정도 잔존청력이 있기 때문에 보조기구와 함께 구화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구어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농의 경우 구어를 대체할 수 있는 수화나 글과 같은 의사소통을 사용한다.
② 청력손실은 자신의 말소리 뿐 아니라 타인의 말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타인의 메시지를 이해하는데도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③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 곤란한 자
④ 청각장애 학생들의 국어, 특히 말하기 능력은 같은 또래의 건청아동에 비해 지연되어 있다.
⑤ 대체로 말을 할 때 특정 음소를 생략하거나 다른 음소로 대치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⑥ 난청인은 어느 정도 잔존청력이 있기 때문에 보조기구와 함께 구화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구어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농의 경우 구어를 대체할 수 있는 수화나 글과 같은 의사소통을 사용한다.
(2) 심리·사회적 측면
① 청각장애인의 사회·정서적 발달은 건청인들과 유사하나, 연령이 높아질수록 친구관계의 친밀성에 있어서 언어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므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② 청각장애인은 사회성이 결여되거나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으나 이것은 환경의 제약에 따른 것으로
가정이나 학교의 교육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의사소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므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② 청각장애인은 사회성이 결여되거나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으나 이것은 환경의 제약에 따른 것으로
가정이나 학교의 교육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보조기구
(1) 보청기
청각장애인들이 자신의 잔존 청력을 활용하여 최대한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외부 소리를 증폭시켜주는 청각보조 장치
① 고막형 : 외이도 내에 완전히 삽입되는 초소형으로 보청기 착용여부가 눈에 잘 띄지 않으며, 경도나 중등도 난청에 적합
② 귓속형 : 귀속에 알맞게 삽입되는 보청기로 경도 및 중등도 난청에 적합
③ 귀걸이형 : 귀꽂이를 달아 귓바퀴에 거는 유형으로 고, 심도 난청에 적합
① 고막형 : 외이도 내에 완전히 삽입되는 초소형으로 보청기 착용여부가 눈에 잘 띄지 않으며, 경도나 중등도 난청에 적합
② 귓속형 : 귀속에 알맞게 삽입되는 보청기로 경도 및 중등도 난청에 적합
③ 귀걸이형 : 귀꽂이를 달아 귓바퀴에 거는 유형으로 고, 심도 난청에 적합
(2) 인공와우
보청기로 재활이 불가능할 경우 수술을 통해 내이의 와우(달팽이관) 속에 전극을 이식하는 청각보조 장치
(3) 기타
① 캡션기 : 텔레비전의 방송내용을 자막으로 시청할 수 있는 장치
② 에어포스트 : 휴대용 문자전송 시스템
③ 전화증폭기 : 상대방의 수신음을 증폭시켜 큰 소리로 들을 수 있는 장치
④ 팩스
② 에어포스트 : 휴대용 문자전송 시스템
③ 전화증폭기 : 상대방의 수신음을 증폭시켜 큰 소리로 들을 수 있는 장치
④ 팩스
관련도서, 영화, 기관
(1) 도서
(2) 영화
(3) 관련 단체 및 기관
① 호주 Cochlear http://www.cochlear.com/kr
: 호주에 본사를 둔 인공와우 이식수술기기 전문회사
② ㈜스타키 코리아 http://www.starkey.co.kr
: 보청기 개발·판매와 A/S 전문회사
③ 대한이비인후과학회 http://www.korl.or.kr
: 학술대회, 연수회, 강연희 등을 통해 이비인후과 분야에 관련된 의학 정보 제공
: 호주에 본사를 둔 인공와우 이식수술기기 전문회사
② ㈜스타키 코리아 http://www.starkey.co.kr
: 보청기 개발·판매와 A/S 전문회사
③ 대한이비인후과학회 http://www.korl.or.kr
: 학술대회, 연수회, 강연희 등을 통해 이비인후과 분야에 관련된 의학 정보 제공
교수 및 학습지원
(1) 의사소통
① 교수자나 동료 학생들은 말할 때 학생을 보고 이야기하고 입을 가리지 않는다.
②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교수와 학습지원은 의사소통 방법, 즉 구화나 수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③ 청각장애 학생이 전달 사항을 잘 알아듣지 못한 경우엔, 큰 소리로 다시 말하기보다는 천천히 다시 말하는 것이 좋다.
④ 정확한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구어뿐 아니라 제스처나 얼굴 표정, 문자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② 청각장애 학생에 대한 교수와 학습지원은 의사소통 방법, 즉 구화나 수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③ 청각장애 학생이 전달 사항을 잘 알아듣지 못한 경우엔, 큰 소리로 다시 말하기보다는 천천히 다시 말하는 것이 좋다.
④ 정확한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구어뿐 아니라 제스처나 얼굴 표정, 문자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환경조정
① 가능한 소음을 줄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②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곳에서 가까우며 교수자를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곳에 학생을 배치 한다.
③ 교수자는 자신의 입 모양을 학생이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도록 한다.
② 교육활동이 진행되는 곳에서 가까우며 교수자를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곳에 학생을 배치 한다.
③ 교수자는 자신의 입 모양을 학생이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도록 한다.
(3) 시각적 자료 제시
① 언어로 학습 내용이나 공지사항을 전달할 때 시각적 자료를 부가적으로 제시해 준다.
②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e-mail, 문자 메시지로 전달하도록 한다.
③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수화통역 지원, 대필 지원, 속기 지원, 듣기를 위한 보조장치 지원, 자막처리 지원 등이 있다.
②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e-mail, 문자 메시지로 전달하도록 한다.
③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수화통역 지원, 대필 지원, 속기 지원, 듣기를 위한 보조장치 지원, 자막처리 지원 등이 있다.
에티켓
① 청각장애인을 만났을 때 듣지 못한다고 하여 다른 사람과 청각장애인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함부로 말하는 것을 삼가한다.
② 의사소통시 청각장애 학생을 쳐다보고 이야기하고 입을 가리지 않도록 한다.
③ 가능한 소음이 적은 조용한 환경에서 의사소통하도록 한다.
④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걸 때는 가볍게 어깨를 두드리는 것이 좋다.
⑤ 청각장애인과 함께 작업할 때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며 지시를 하거나 설명하도록 한다.
② 의사소통시 청각장애 학생을 쳐다보고 이야기하고 입을 가리지 않도록 한다.
③ 가능한 소음이 적은 조용한 환경에서 의사소통하도록 한다.
④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걸 때는 가볍게 어깨를 두드리는 것이 좋다.
⑤ 청각장애인과 함께 작업할 때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며 지시를 하거나 설명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