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
- 안녕하십니까.
부산대학교 “기후변화특성화대학원(Graduate School of Climate Change)”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대학원은 ‘기후변화 적응형 그린인프라 도시정책모형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우리나라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불가피하게 불투수층이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집중강우 등의 이상기후 양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강우의 빈도 및 강도 증가는 침수 및 수질오염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책으로서 다양한 계획요소를 토지이용계획 내에 포함시켜 집중강우시 우수가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그린인프라(GI) 및 저영향개발(LID)기법 적용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린인프라(GI) 및 저영향개발(LID)기법은 강우유출수를 발생단계에서 저감하고, 발생된 유출수는 투수지역으로 유도함으로써 비점오염원 및 홍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2016년 환경부 업무보고에 따라 이상기후(기후변화)에 따른 가뭄, 홍수, 수질악화 등에 근본적으로 대응할수 있는 ‘물순환 도시’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저영향개발 기법 도입으로 도시의 자연적인 물순환 건강성을 회복하여 빗물의 유출량을 줄이고 침투·저류량을 증대 할 수 있는 ‘물순환 도시’사업을 채택하여 적용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현재 학문 및 산업구조는 기후변화와 그린인프라, 건축, 도시를 별개로 인식하고 있어 효율적인 ‘물순환 도시’ 구축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제간 융합연구의 필요성과 융합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함께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본 특성화 대학원은 학제간에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후변화를 이해하고 그린인프라를 적용한 도시정책모형 개발 및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