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체인지 메이커
- 사회 공공성을 추구하며 사회 변혁과 관련된 전문성을 가진 인재
- 호기심을 가진 창의적 문제 해결자, 확신과 용기를 가지고 모험에 도전하는 사람, 긍정적 관점을 가지고 개방적 사고를 하는 사람, 열정을 가지고 변화를 추구하는 능동적 참여자로서 사회혁신을 추구하는 미래 지향적 인재
공감 역량과 윤리성에 기초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인재
-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며 사회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 지역, 국가, 국제적으로 다양한 삶의 조건에 놓인 개인을 이해하고 공감 역량과 사회적 책임 의식을 기반으로 이들이 처한 사회 구조적 제약을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
협업 지능에 기초한 사회 문제 해결 전문가
- 지역, 국가, 국제무대에서 활동하는 현장 전문가, 학자들과 개방적이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협업할 수 있는 미래 연구자
- 4차 산업혁명인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스마트 인텔리전트 디바이스들과의 협업을 통해 초복잡한 사회 문제를 보다 효과적이며 생산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미래 인재
연구, 교육, 실천의 통합적 접근 능력을 갖춘 인재
- 실천 연구를 통해 실용적인 이론을 만들어내고 이를 적용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교육-실천의 통합적 역량을 갖춘 전문 연구자
-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경험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생산한 새로운 실천 지식을 학계와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글로컬 대학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미래 인재
핵심역량
핵심 역량 |
하위역량 | 정의 |
---|---|---|
변혁 역량 |
새로운 가치 창조 |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을 갖는 다양한 문제를 가지는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만드는 능력 |
창조적 교육디자인 역량 | 중요한 사회 문제를 재정의하고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을 전략적이면서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
|
긴장과 딜레마 대응 | 긴장, 딜레마, 절충, 모호성, 비동시성, 비선형성의 과정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능력 |
|
사회적 공감 역량 |
공감 역량 |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에 처한 외부 현장 사람들의 관점과 정서를 이해하고 경험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능력 |
사회적 협력 역량 | 사회 문제가 곧 자신의 문제이며 사회적 문제해결을 통한 사회혁신이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곧 자신의 발전이라는 마인드를 갖는 능력 |
|
지능적 문제 해결 역량 |
4차 산업사회의 문제는 인간 혼자서 해결하기보다 다양한 스마트한 디바이스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스마트 디바이스와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실천 연구 역량 |
현장 중심 연구 역량 | Design-Based Research나 실행연구 등과 같은 연구방법론을 통해 사회 현장으로부터 이론이나 모형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
미래 사회 예측 연구 역량 | 미래 사회 예측 연구방법론에 기초하여 생태학적 관점에서 초복잡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과거와 현재의 사회 현상을 통해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