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찾아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학과 창설 이후 지난 40여 년 동안 지리교육과는 우수한 인재 교육을 통한 지리 교사 양성의 기본 소명을 다하며 지역의 구심점 역할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통해 매년 우수한 교사 배출 실적을 바탕으로 그동안 국립대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자부심을 지켜오고 있습니다만 학령 인구의 급감과 사회 구조적 변혁을 맞아 교육계에도 앞으로 적지 않은 개혁의 진통이 예상됩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전대미문의 재난 환경으로 학교와 학생들은 가장 큰 영향 속에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지리교육과 교수진은 변화와 위기의 파도 속에서도 비대면 온라인 강좌의 선택권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기술적 대안을 찾고 수강자들의 의견을 살펴 위기 극복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사회가 이룩한 양적 성장의 그늘 속에는 환경 악화, 수도권 중심주의, 지역의 소멸, 도시 문제, 지역과 세대적 갈등 등 다분히 ‘지리적인’ 사회 이슈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민주시민의 올바른 소양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미래 지향적인 지리교사 양성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학과지만, 교사 등용에 필수적인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임용시험’)에 필요한 도시지리학, 경제지리학, 문화역사지리학, 지도학, 지리정보학, 지형학, 기후학, 교과교육학 등 주요 강좌를 중심으로 교과 내용뿐만 아니라 매 학기 운영하는 국내외 정기답사를 통해 현장감과 이해력을 상호 배가시키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 방식이 과거와 달라지며, 개별 경제활동이 글로벌 수준에서 초연결되는 시대에 들어서며 지리적 사고와 지역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야외 답사와 로컬 환경의 촘촘한 이해가 사회 곳곳에서 점차 가치롭고 중요시되는 시점에서 이러한 본 학과의 장점은 더욱 강화되고 발전될 것입니다. 우리 국토와 세계의 구조적 이해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지리교육의 핵심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리교육과는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혁신적 지리교육을 담당할 전문 교원 육성을 위해 지리교육과에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구성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