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수학을 통하여 자연현상 또는 사회현상에 내재된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논리적 분석력, 종합적 판단력 등의 인간인식능력을 향상시키고, 아동의 창의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유능한 수학교사를 양성하고, 수학을 통해 함양된 이성적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각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적인 품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둔다.
비전
한국의 Top 5에 들어가는 사범대학을 대표하는 수학교육과
수학교육과의 교육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가치
-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민주적 수학교사 양성 학과
- 정보화와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탐구적 수학교사 양성 학과
학과 핵심역량
연번 | 학과(부) 핵심역량 | 8대 핵심역량 |
---|---|---|
1 | 수학의 학문적, 실용적, 도야적, 심미적,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는 능력 (Ability to Appreciate) | 인성역량 기초지식역량 |
2 | 다양한 현상을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응용하여 문제를 독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Ability to Analyze Genuinely) | 응용역량 고등사고역량 |
3 | 과학 및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료정리와 추론 등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Ability to Collect and Interpret Data) | 융복합역량 응용역량 |
4 | 엄밀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소통하는 능력 (Ability to Think and Communicate Rigorously and Logically) |
소통역량 기초지식역량 |
5 |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능력 (Ability to Establish Educational Environments) |
글로벌 문화역량 융복합역량 |
6 |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 (Ability to Plan and Teach) |
응용역량 기초지식역량 |
7 | 수학·수학교육적 활동을 통하여 공정하고 정의로운 민주 시민의식을 실천하는 능력 (Ability to Practice and Promote Social Justice) |
봉사역량 인성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