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근 교수 연구실 (지질해양학실험실) 해양 퇴적물은 퇴적물이 만들어질 때 여러 해양 환경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바다의 역사책이라 할 수 있다. 지질해양학 및 고해양학 연구실에서는 해양퇴적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퇴적 당시의 해양환경을 복원한다. 퇴적물은 모든 바다에 쌓여 있기 때문에, 연구의 주제와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국가의 연구진과 탐사선을 통해서 퇴적물을 획득하고 실험을 진행한다. 심해에서 획득한 퇴적물은 실험실에서 대자율, 색, 원소함량 등의 비파괴 측정과, 실험을 통해서 퇴적물의 입도, 유기탄소, 총질소, 탄산염, 유기물의 탄소 · 질소동위원소, 점토광물, 스트론튬·네오디뮴 동위원소, 생체지표(알케논, GDGT) 등을 측정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지구환경을 복원하고 미래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고해양/고기후 연구로 구분된다.
안순모 교수 연구실 (해양환경실험실) 해양환경실험실의 연구비전과 목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탄소, 질소, 인, 황 등의 물질 순환의 이해와 생태계 영향 평가. 두 번째, 특별한 해양 환경으로서 갯벌과 하구의 생태계. 세 번째. 연안환경오염, 지속 가능한 이용, 생태계 물질 순환의 통합적 이해. 네 번째, 국내 연안이 가진 환경용량(carrying capacity)의 정량화가 있다. 이러한 연구비전을 근거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해양환경실험실에서 주로 진행하는 연구들은 결국 생태계의 순환을 다양한 시, 공간적 규모에서 정량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상헌 교수 연구실 (해양생태학실험실) 북극에서 남극을 아우르는 다양한 해역을 대상으로 현미경 수준의 작은 식물플랑크톤에서부터 동물플랑크톤, 패류(굴, 가리비) 및 어류(전갱이, 해마), 기각류, 그리고 해양의 가장 큰 포식자중 하나인 고래에 이르기까지 해양 생태계 전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공위성의 활용을 통해 해양생태계 연구를 전 지구적인 범위로 확장해 진행한다.
조영헌 교수 연구실 (복합원격탐사실험실) 인공위성뿐만 아니라 헬리카이트, 드론과 같은 저고도 원격 탐사체로 획득한 자료를 이용하여 해양 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관측하고 물리해양학을 기본으로 분석한다. 대표적인 네 가지 연구로는 해색 원격탐사, 극지 원격탐사, 저고도원격탐사, 해양 기후변화가 있다.
함도식 교수 연구실 (해양기체추적자실험실) 해수 용존기체의 분석을 통해 해양의 물리 및 생지화학 현상을 연구한다.
양기호 교수 연구실 (해양광물학 실험실) 심해저 점토광물 및 자원광물에 대한 광물학적/지화학적 분석을 진행한다. 또한 지구미생물학적 분석을 통해 해저 극한환경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지구화학적 매커니즘 연구도 진행한다.
전찬형 교수 연구실 (해양역학해석실험실) 해양관측을 통한 극해역부터 열대해역의 물리적 현상에 대하여 연구한다. 극해역은 우리나라의 쇄빙선과 계류형 음향장비 CPIES 등을 활용한 북극해 온난화, 해빙-해양물리과정, 해양성층구조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으며, 중위도 및 저위도 해양에서는 CPIES와 유속계, 수심별 수온염분측정기(CTD), 자동관측기(예, Argo), 인공위성관 측자료와 고해상도 수치모형을 활용한 태풍과 중규모 및 아중규모운동의 상호작용, 해양내부파, 해양혼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정동주 교수 연구실 (해양지화학실험실) 다양한 환경에서 물질의 생지화학적 과정 및 순환을 연구한다. 특히 인간활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오염 및 기후변화 등을 미량원소 (Trace elements), 온실가스(methane, carbon dioxides, etc), 용존 유기물 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이주형 교수 연구실 (해양보전생태학실험실) 다양한 인간 기원 스트레스가 해양 생태계의 기능과 서비스 (ex. 탄소 저감, 양분순환, 어자원 생산, 생물다양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에 기초한 효과적인 생태계 보전 및 복원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잘피, 염습지, 해조류 등 기능적으로 중요한 연안 생태계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 하며, 이를 위해 필드 조사 및 실험, 실험실 연구, 메타 분석과 같은 다양한 접근을 사용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인간에 의한 먹이사슬 교란, 부영양화, 미세플라스틱 오염 등이 블루카본 기능 (연안 생태계가 효과적으로 탄소를 저장하여 기후변화를 완화해주는)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해양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