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박막연구실은 강유전체 박막의 표면의 전하 trap을 억제하거나 제거하여 강유전체 잔류분극에 의한 정보저장을 하는 SPM형 박막 저장매체의 개발에 중점을 두며 이를 목표로 도체/강유전체, 상유전체/강유전체 다층 박막과 같은 박막의 구조적인 변형 등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표면에 trap된 전하를 이용한 정보 저장매체의 연구로 nanocrystal이 삽입된 박막, 전하 trap이 용이한 산화물 박막 등의 연구를 병행수행하고 있다. 이는 차세대 저장매체의 응용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전하를 저장매체의 수단으로 이용하기위한 접근들의 통합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때 요구되는 박막표면에 나란한 잔류분극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를 EFM 장비를 이용하여 실행할 계획이며, 이것을 이용하여 잔류분극의 방향을 제어할 경우 하부전국의 필요가 없어지며 표면의 전하가 trap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나노 science에 대해 세계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그 중 반도체 나노소자 분야는 가장 실용화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이다. 현대 Ge nanocrystal을 사용한 SEMD(Single Electron Memory Device)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flash memory의 floating gate를 불연속적인 nanocrystal로 대체하는 구조이며 기존의 flash memory에 비해 빠른 동작 속도와 낮은 구동전압 그리고 고집적화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LCD, PDP, EL등과 같은 정보디스플레이 소자나 태양전지 등의 광전자 소자에 응용되는 ZnO 물질의 구조적, 전기적, 광학적 특성 및 표면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강자성체/반강자성체, 강자성체/강유전체와 같이 서로 다른 order parameter가 있는 계에 대한 연구와 self-assembled nanocrystal의 orientational ordering의 극대화에 연구를 집중할 예정이다.
전자들의 상호작용이 매우 큰 “strongly correlated system" 계의 연구는 고체내 전자들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물성이 변하는 것으로 고체내의 전자들이 상호작용에 의한 quasiparticle의 거동을 보이면서 새로운 물리 현상이 발견되어 왔고 또한 계속 새로운 현상이 발결될 것으로 기대되는 재밌는 연구분야이다.
조진형 교수
- jinhcho@pusan.ac.kr
- 미국 lowa State University 이학박사
-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박사후 연구원
nanocrystal을 포함한 박막특성, strongly correlated system의 물성특성, 강유전체 박막의 물성, 자성체 박막의 물성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