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조형학과는 창의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인재가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공예를 계승·발전시켜 현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창조적인 조형예술을 만들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8년 미술학과 공예전공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학과이다. 우리 학과는 학부와 대학원에 가구목조형, 도예, 섬유·금속으로 세분화하여 개설함으로써 학과 경쟁력을 높이고, 전통의 계승 및 다양한 기법과 소재의 탐구, 그리고 폭 넓은 인간성에 근거하는 이론과 기술을 통하여 지역과 세계에 공헌하는 전통성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 노력할 것이다.
학문내용
- 각 전공의 기초 조형기법 및 표현능력을 연마하고, 디자인 개념에 대한 연구를 한다.
(기초조형실기, 제도, 모델링, 렌더링, 표현기법, 제품디자인, 문양디자인 등). - 각 전공의 이론수업을 통해 학문적 논거를 체계적으로 수립 연구한다.
(목가구연구, 도자공예연구, 재료연구, 공예사 등). - 공예마케팅, 예술마케팅 등의 예술 경영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다양한 진로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공예마케팅학, 예술마케팅 ). - 기타 실기교육 및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재발견하고 또 다른 영역의 비전을 설정할 수 있게 한다.
(디스플레이연구 , 조형공간연구, 사진학, 인간공학, 웹디자인, 포트폴리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