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S29146 일반사회교육론(Educational Theories in Social Studies)
일반사회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토대로, 일반사회교육의 성격, 목표,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이르는 교과 교육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일반사회 교사의 전문성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 마련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일반사회교육학의 기본적 구조인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 SS29151 비교일반사회교육론(Comparative Social Studies Education)
다른 나라의 일반사회교육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일반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방안들을 탐구하여 한국의 일반사회교육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필요한 지에 대해 알아본다. - SS28127 일반사회논리및논술(Teaching Logic & Writing : Social Studies)
일반사회교과교육에 대한 논리구조에 대한 체계적 이해 및 논술 능력 함양을 위해 실제로 일반사회의 주요 쟁점을 직접 논술하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일반사회의 주요 쟁점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 SS28125 일반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Research in Social Studies Teaching Materials and Strategies)
일반사회교육(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일반사회교육의 교재 연구에 필요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교육현장에 사회과 교육을 합리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이론적 접근과 실천적 논의로 구성된다. 먼저, 이론적 접근은 사회과교육의 바탕이 되는 정치, 경제, 법, 사회, 문화, 역사, 지리 영역의 내용 구조, 개념 및 교수전략을 고찰하고, 일반사회교육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토론수업, 협동학습, 쟁점수업, 의사결정수업 등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실천적 논의는 이론 분석을 통해서 형성된 일반사회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실제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한다. - SS28119 일반사회과학습자료개발론(Development of Learning Materials of Social Studies)
본 강좌는 사회과 교육의 주요 개념,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 지도를 할 경우 효과적인 교수학습자료 개발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문학과 미술, 음악, 영화 등을 사회과의 주요 개념, 주제 등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 SS28126 일반사회교육연구(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본 강의는 사회과교육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교육의 특성, 내용, 방법, 평가, 전망, 교사의 전문성 등을 심도 있게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실천 방향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