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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혁신 지원을 위한 교원인사제도 개선 방안 연구
- 작성자
- 이수지
- 저자
- 이동엽 외
- 발행사항
- 발행일
- 2023.10.
- 저널명
- 한국교육개발원
- 국문초록
- 교사가 수업 혁신을 해야 하는 것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학생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안입니다. 수업 혁신은 교사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합리적ㆍ효과적인 인사행정의 지원이 선행되어야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교원 인사행정 각 영역(인적자원 확보, 능력개발, 사기관리)에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식적, 법적인 제도가 교원 인사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교원역량혁신 추진 계획안을 발표하였으며, 개선 방향으로서 “교원의 역할 변화와 수업 혁신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지속적으로 함양하여 교육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체제 마련, 수업 전문성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통해 교사 개인의 성취 욕구 자극이 교직 사회 전반의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인사제도 개선”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교원 인사제도 전반의 개혁을 통해 교사 전문성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며, 그것의 최종 목표는 ‘수업 혁신’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교원인사제도의 개선은 각 제도별로 진행되어 왔으며, 그 대안의 도출도 각 제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국한되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며, 핵심적인 ‘수업’에 집중하여, 이를 혁신하기 위해 인사제도 전반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부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가 교사가 본연의 업무인 수업에 집중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통해 수업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공헌하고, 궁극적으로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영문초록
- 일반텍스트
- <차 례>
Ⅰ. 서론 ························································································································· 1
Ⅱ. 교원인사제도와 수업혁신 ·················································································· 9
Ⅲ. 교원인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29
Ⅳ. 교원인사제도 개선방안 검토 ··········································································· 69
Ⅴ. 수업혁신 지원을 위한 교원인사제도 개선 방안 ······································· 145
Ⅵ. 요약 및 결론 ········································································································ 199
참고문헌 ····················································································································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