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thesis,fnctNo=332
경기미래교육을 반영한 미래형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작성자
- 이수지
- 저자
- 이은주 외
- 발행사항
- 발행일
- 2023.12.
- 저널명
- 경기도교육연구원
- 국문초록
-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임태희 교육감은 2022년 5월에 당선된 후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이라는 비전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기교육은 '자율', '균형', '미래'의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미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자율' 원칙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원동력으로 정의되나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학습자 주도성 개념을 포함하여 더 넓은 의미에서 재해석될 필요가 있다. '균형' 원칙은 교육을 바로 세우는 것으로 정의되며, 균형 잡힌 가치관 교육과 새로운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 존중 관계를 중시한다. '미래' 원칙은 학생들의 미래와 꿈을 중시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기존의 경기교육과정은 학생의 배움이 중심이 되고, 교육의 생태적 변화를 촉진하며, 교육과정의 자율화를 지원하고, 학습복지를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이 2024년부터 도입됨에 따라 새로운 경기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2022년 개정된 교육과정은 디지털 전환, 기후 변화, 학생 수 감소 등 현대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습자 중심으로 체계를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 주체들의 참여 확대와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분권화가 강조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면서 국제적 흐름을 반영하여 더 구체화된 내용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주도성, 공동체 의식, 깊이 있는 학습, 기초 소양 함양, 학생 참여형 수업, 자율화 및 분권화가 교육과정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된다. 총론에서는 깊이 있는 학습, 학생의 적극적 참여, 다양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의 활용,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신뢰 및 협력을 강조하는 교수·학습 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이는 학생들이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 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향은 경기 상호 신뢰와 협력, 기초 소양 함양 등과 같은 교수·학습 방향에 적용될 수 있다. 이에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교미래교육의 원칙인 '자율, 균형, 미래'와도 연결되며, 이 원칙들은 학습자 주도성, 수ㆍ학습의 방향이 현장에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 원리가 마련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 실천 원리는 경기미래교육의 3대 원칙과 연계하여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미래교육의 3대 원칙을 하나의 축으로 하여 교수ㆍ학습 측면에서 3대 원칙의 철학적 의미를 탐색한 후 이를 근거로 경기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더불어 경기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방향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경기 미래형 교수ㆍ학습 실천 원리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교수ㆍ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구체적인 수업 설계 전략 및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영문초록
- 일반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