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인사말

단결정은행연구소는 연구자들에게 시료를 제공함으로써 연구효율과 투자비용을 절감하고자 1998년 11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부산대학교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전 세계 유래 없는 결정시료 전문 특화 기관으로서 최근 5년간 160여 종의 시료에 대해 수 만개 이상을 개발, 확보하여 200여 기관에 700여 건 이상, 28,884개의 시료를 공급하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유전체에서 반도체, 자성체, 금속, 위상절연체, 초전도체까지 다양한 시료를 개발하고 단결정 bulk와 단결정 박막까지 개발 확보해온 세계 유일의 학내기관입니다.
화폐를 공급하여 경제에 이바지하는 일반 은행처럼, 첨단 연구의 근간인 결정 시료를 적기에 적량을 잘 공급하는 단결정 은행이 되겠습니다. 최근 개발된 단결정 구리박막 시료 등은 그래핀의 물성을 향상시키는데 활용이 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재료 기반 원천 연구 및 새로운 물성을 요하는 첨단 과학기술의 산업화에 기여하리라 기대됩니다.
시료를 손수 만들거나 대량으로 구매할 여건이 안 되는 연구원 여러분들께 우수한 시료를 저렴하게 소량이라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만큼 많은 연구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김 창 석 교수
연구 관심분야
- Commensurate-Incommensurate phase transition 연구
- 강탄성 물질의 상전이 연구, domain wall의 구조연구
- 군론에 의한 강탄성 domain wall 연구
- Czochralski법에 의한 결정성장 및 신물질 개발
- 초음파에 의한 ferroelectric domain inversion 연구
- 초고압장치 개발 (2Gpa)
- 고압 고온 하의 단결정 성장
- 물성의 압력 의존성 연구
결정육성장치 개발
Czochralski법 결정 성장 장치는 일본, 영국등에서 상업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나 1-2억원 이상의 고가이기 때문에 연구용으로 구입하는데 문제가 많았다. 본 신청자는 1991년 이후 부산대학교에 근무하면서 국내 최초로 분위기용 결정성장장치를 우리진공(주)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국산화함으로써 현재 국내의 10여개 대학에서 4천만원선의 저가에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수용액장도개선하여 제작하여 국내에 많은 연구기관과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다.
최근 15kW급의 Czochralski법 결정 성장 장치 개발에 성공하여 1800℃ 이상의 고융점을 갖는 물질의 국내 개발도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본 연구실에서는 12,000bar (1.2 Gpa) 이상의 초고압 및 고온하에서의 단결정 성장장치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고압하에서의 물성변화등도 측정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역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