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 발전 계획
체육교육과 발전의 기본 방향
2024년까지
한국의 Top 1에 들어가는 사범대학을 대표하는 체육교육과
핵심 가치
-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우수한 체육교사 양성 학과
- 정보화와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탐구적 체육교사 양성 학과
- 교수와 학생이 하나 되는 체육교사 양성 학과
실행 전략
- 전문성 신장 및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 현장교사 특강 및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한 예비교사 양성
- 강의실 개선 및 첨단 장비 구축을 통한 수업의 질 개선
- 지도교수제 및 자체 세미나를 통한 가족 공동체 실천
영역별 발전 목표
교육과정
- 임용고사 및 진로지도 특강을 통한 취업률 향상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시행을 통한 현장 전문가 양성
- 유사과목 통합운영 및 핵심역략 강화 방안
교수
- 학과자체 승진자격기준 강화 및 연구환경 개선
- 국·내외 학회 및 세미나 참석 독려, 논문 발표 권장
- 교수 연구실 장비 및 시설 교체
- 대학원생 세미나실 장비 구축 및 연구실 확보
- 한국연구재단, 한국스포츠개발원, 국민체육진흥공단, 교육청 등의 연구신청 및 프로젝트 수행 독려
- 연구실적 신장 및 교수 세미나 확대
전임교원 강의 능력 향상
- 전공 및 교양과목에 대한 원어강의 확대
- 외국인 교수 확보 및 초청으로 원어강의 확대
- 외국박사 초청특강으로 원어강의 확대
- 선진국의 체육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외국인교원 임용
- ICT와 멀티미디어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학생
- 임용고사용 과제도서실 확보 및 스터디 그룹 지원
- 대학생 교사제 및 멘토링 참여를 통한 봉사정신 함양
행·재정
- 학과 발전기금 확보 및 행정적 지원
- 강의실 개선 및 홈페이지 활용 강화
영역별 발전 계획
교육과정 영역
- 유사과목 통합운영
- 단계적으로 전공선택 과목을 통합하여 운영
핵심역향 강화 방안
- 교과통합 및 주제 중심 교수-학습 강화
- 경험 중심 교수-학습 강화
-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강화
교육품질관리(CQI) 확대 방안
- 교육의 양을 줄이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함
- 체육과 교육과정을 재해석하고, 재해석에 적합한 소재와 활동을 새롭게 구성.
- 체육교과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필수 교수 요목을 정리하여 타 교과와중 복되거나 연결되는 내용을 찾아 함께 가르칠 수 있는 융복합 교과목 개설.
- 현재 4주간 실시되는 학교현장실습과는 별개로 체육과 관련된 기업계 현장 실습 과목을 개설하여,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교과목 운영.
교원임용관련 특강
- 학부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실시
- 학교 현장 교사 및 전문 실기 지도자 특강으로 경쟁력 강화 및 연계성 증대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 학년별 지도교수 상담제를 형식적으로 운영하지 않고 멘토링의 형식으로 운영하고 각 운동부 지도교수 상담제를 운영하여 동기부여
- 학부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각 직종별 선배를 활용한 현장 진로지도 실시
- 예비-현직 교사 연계 임용 멘토링 지원
학교 현장 교사의 강의
- 전공 실기 과목에 대하여 학교 현장 교사를 강사로 초빙
- 석사학위 이상의 현직교사를 강사로 활용하여 현장과의 연계성 증대
봉사활동 참여를 통한 인성 함양
- 부산시 교육청과 연계하여 대학생 교사제 및 멘토링 참여
- 재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인성 함양에 도움을 줌
ICT 활용 정보화 교육 및 외국어 향상을 위한 강의 개설
- ICT와 멀티미디어 관련 강좌 개설 및 운영
- 전공 및 교양과목에 대한 원어 강의 확대
졸업실기고사, 계절 수업 및 특강 지원
- 졸업실기고사 및 무용발표회 개최를 통한 역량 강화
- 하계 및 동계 계절 수업 및 기타 특강 지원
교수 및 연구영역 주요 계획 현행 및 개선방안
주요 계획 | 추진 내용 | 현행 | 연차별 개선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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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차 (2021년) | 2년차 (2022년) | 3년차 (2023년) | 4년차 (2024년) | |||
교원 연구 강화 방안 | 연구 실적 향상 | 연구 사업 신청 | 체육교육 관련 연구 강화 | 체육교육 관련 학술대회 개최 | 체육교육 관련 특강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 교육청 및 한국연구재단 공동프로젝트 실행 |
연구 환경 개선 | 인프라 개선 | 연구실 인프라 개선 | 체육교육 관련 연구프로그램 구입 | 공용 프로그램 사용 컴퓨터 및 장비 구입 | 프로그램 사용 교육 로드맵 작성 | 프로그램 이용 논문 작성 |
교원 강의 능력 향상 | 교수법 개발 및 정보 공유 | 자체 교수법 활용 | 체육교육 교수법 개발 | 체육교육 교수법 세미나 개최 | 교수-학생 교수법 관련 공동세미나 개최 | 교수-학생 교수법 프로그램 개발 |
교육영역 주요 계획 현행 및 개선방안
주요 계획 | 추진 내용 | 현행 | 연차별 개선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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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차 (2021년) | 2년차 (2022년) | 3년차 (2023년) | 4년차 (2024년) | |||
전문성 신장 및 맞춤형 교육 | 전문성 신장 교과목 개설 | 성취평가 교육과정 | 유사교과 학과간 상호 검토 | 전공선택과 교과 통합시범 운영 | ||
맞춤형 교과목 개설 | 체육과 관련된 기업 현장 실습 추친 | 융복합 교과목 개설 | ||||
학생영역 주요 계획 현행 및 개선방안
주요 계획 | 추진 내용 | 현행 | 연차별 개선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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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차 (2021년) | 2년차 (2022년) | 3년차 (2023년) | 4년차 (2024년) | |||
학생 지도 및 지원 프로 그램 | 학생 성취 만족도 향상 | 학생회 활동 행·재정적 보조 | 학생회 주최 학술세미나 준비 | 연구수업 관련 내용 학술적 행사 개최 | 임용 수업실연 관련 학술적 토의 | 임용 수업실연 관련 매뉴얼 개발 |
학생 진로 지도 프로 그램 | 학생 지도 만족도 향상 | 지도교수 상담제 | 자체 상담매뉴얼 작성 | 자체 상담매뉴얼 작성 세미나 개최 | 자체 상담매뉴얼 적용 및 수정 | 자제 상담매뉴얼 개발 및 적용 |
학생 역량 강화 및 인성 함양 | 지, 덕, 체 함양을 통한 전인적 인성 함양 | 교내프로그램 활용 | 대학/학과 단위 학생 교환 및 파견 | 대학/학과 단위 학생 교환 및 파견 | 교환 및 파견 학생 지도교수제 실시 | 봉사 관련 지도교수제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