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는 1995년 3월 장애아동에게 장애별 특성에 맞도록 개별화 교육을 시도하여 이들이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특수교육교사 및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장애인 교육에 필요한 인성과 지식을 연마시켜 자질 높은 특수교육교사 초 · 중등및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가진다.
-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인성적 특성을 이해한다.
- 교과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다.
-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 교육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진다.
- 정보화 · 세계화 교육에 관심과 이해를 가진다.
학문내용 및 공부하는 분야
01. 특수교육이란 어떤 학문이죠?
특수교육은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감각기능 또는 신체기능 중에서 한 가지 이상 결함이 있어 학습과 사회적 활동과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학생들에게 일반 교육에서 제공하는 지원을 특별한 방법과 서비스로 제공하여 학습능력과 사회적 활동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02. 어떤 분야의 공부를 하게 되나요?
특수교육학개론과 특수아동 발달심리 등의 기초필수 교과를 시작으로 해서 각 장애영역(시각,청각,정신지체,정서장애,지체부자유 등)의 이론적인 내용과 생활지도, 교과지도 등의 교육방법을 공부하게 됩니다. 점차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중복 장애아 교육이나 특수아 조기교육 등 자신의 관심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여 배우게 됩니다.
- 초등전공 : 초등교과목 (국어, 영어, 수학, 체육, 미술, 과학, 도덕, 사회, 실과, 음악) 및 자신의 관심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여 배우게 됩니다.
- 중등전공 : 자신의 관심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여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