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전략과 학과 발전 계획
포괄적인 특수교육 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특수교육 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체제 구축
- 특수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 장애를 가진 개인은 장애 유형 및 심각성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발달 수준을 보인다. 따라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은 영․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 생애 주기별 체계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 이에 본과는 포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질을 갖춘 특수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사회 내 특수교육 지원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학과 발전 계획을 가진다.
(1) 특수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를 고루 갖춘 교육과정 시스템 운영
- 일반교육과정과 특수학교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 제공
-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지식 및 실천 능력 강화
- 체계적인 현장 참관 실습 및 자원 봉사 기회 제공
- 장애 판별 및 교육적 진단․평가 방법 교수
- 다양한 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재 개발 및 교구 제작 기술 교수
- 특기․적성교육, 평생교육 등을 위한 예비 특수교육교사의 1인 2기술 습득 기회 제공
(2)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학교→사회) 지원 서비스 체제 구축
학령기: 초․중등 장애아의 학교 및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체제 개발
- 장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지원
- 장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 장애아 가족을 위한 지원
- 장애아를 위한 학습기술 및 학습전략 지도
- 장애아를 위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지역사회 중심 전환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특수학급, 복지관 등과의 연계 강화
성인기: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 평생교육 지원 모형 개발 및 적용
-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모델 개발 및 적용
- 장애인을 위한 이러닝(e-learning) 컨텐츠 개발 및 적용
-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3) 장애에 대한 인식 전환 사업 추진
- 장애인의 날 행사 및 장애이해 프로그램 기획․운영
- 장애․비장애 학생 통합캠프 프로그램의 활성화
- 특수교육 관련 정보 보급
(4) 동남권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산·학·관 협력 체제 구축
부산․경남지역 최초로 특수교육과를 설치한 부산대학교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조직적으로 연계시키는데 필요한 최첨단 시설과 학내 다양한 학문영역의 인적 네트워크를 소유하고 있음
- 지역사회 내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산·학·관 협력 체제 구축
- 교육청 및 장애인복지관과의 연계를 통한 장애학생 진단평가 및 교육프로그램 실시로 관련 전문가 및 학생을 위한 임상경험을 제공
부산․경남지역의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장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함
교육청 및 장애인복지관과의 연계를 통한 장애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 지원 체제 개발
- 저체중 출생아 조기 지원 체계 개발 및 적용
- 조기 선별도구 및 진단 모형 개발 및 진단 서비스 제공
- 장애영․유아 지원을 위한 지역 내 기관과 협력 지원 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