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교육철학(Educational Philosophy)
교육의 개념, 목적, 과정, 정책 등 교육이론과 실제상의 기본적인 문제를 철학적으로 검토해봄으로써 교육 문제를 보는 폭넓은 안목을 기른다.
인성과 교육(Personality & Education)
심리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중등학생들의 성격 이해의 기초를 쌓도록 한다.
- 성격의 개념과 성격 심리학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들을 소개한다.
- 성격에 대한 이론들(정신역동이론, 특성이론, 행동주의 등)의 주요개념과 접근 방식을 비교,분석한다.
- 성격, 정서, 행동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개인을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이해한다.
평생교육개론(Introduction to the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지식기반사회와교육(Knowledge based Society and Education)
사회 패러다임과 교육의 관계를, 과거 농업기반사회, 산업기반사회, 그리고 작금의 지식 정보기반사회의 패러다임의 변천과정에 따라 살펴본 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에 대하여 논의하고 토론한다. 특히, 지식기반사회에서 왜 교육학에서의 핵심 개념인 "교육과 학습" 부각되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지에 관하여 깊이 있게 성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의 성숙을 이루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과 기능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넓은 이해를 갖는다.
전공필수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한국사에서 나타난 교육의 흐름과 제 현상 가운데 실제사와 이념사의 영역 중 이념 및 사상사로 범주 지을 수 있는 교육사상분야를 한국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라는 맥락 위에서 그것이 지녔던 표상(이상)과 본질, 내용, 구조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 파악한다.
인간발달과교육(Human Development & Education)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 등의 기본원리 및 특성을 학습하여 교육의 목표설정, 교육과정, 교수 및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Theory)
- 학교 교육과정 분야의 주요 개념 및 이론을 파악한다.
- 중등학교 교육과정 현상을 개념과 이론의 바탕 위에서 이해한다.
- 중등학교 교육과정 현실의 장- 단점을 알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자세와 능력을 지닌다.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 주요이론, 개념, 기술을 습득하고 교육행정의 조직과 과정 및 기능, 주요사례와 쟁점을 이해하여, 이를 중등학교 교육행정에 적용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교육을 사회 현상으로 보고 사회학의 여러 가지 이론과 관점을 적용하여 교육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교수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교육활동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활동으로서의 교수-학습 의미와 그 과정을 설명하는 여러 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최선의 수업계획과 실천을 위한 원리와 그 방법을 안다.
교육평가이론(Theories of Educational Evaluation)
학교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고, 또 가르친 것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좌는 미래의 교사들에게 교육평가의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함으로써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육평가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터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전공선택
기초통계학(Basics of Statistics)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 및 연구자가 사용할 수 있는 초급 수준의 통계입문서로서 통계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연구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와교육(Culture & Education)
교육의 이해에 대한 문화적 접근의 기초적인 방향을 잡는다. 거시적으로는 교육의 문화적 기능 또는 좀 더 일반적으로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미시적으로는 교육에 대한 문화적 이해에 필요한 제반이론, 개념, 원리 등을 탐구하고 실제로 교육현장의 문화를 직접 기술, 설명, 해석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은 학습자에의 접근을 통해 학습자의 변화를 촉구한다는 점에서, 교육학적 접근과 경영학적 접근의 조화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이룰 수 있다.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고 경영하기 위해서는 비영리단체로서의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이해와 평생교육기관 경영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내용이 이 강좌의 주요내용이 되며, 실제 평생교육기관 탐방과 조사를 통해 실제적인 지식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이론과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중등학교 현장에서 학생 상담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기 위하여, 상담의 중요 이론을 연구하며, 각 이론에 따른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및 기술을 다룬다.
학습심리학(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심리학은 학습이론의 발달과정, 학습 원리, 행동주의적 관점, 인지주의적 관점, 강화계획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런 이론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방법도 다루고 있다. 학습심리학의 수업목표는 예비 중등교사들이 학습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원리를 배우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있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 진로발달 이론과 모형을 숙지하고, 진로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구성시 갖추어야 할 제반요건을 이해하도록 한다.
- 직업 사회의 변화와 미래에 비추어 바람직한 중등학교의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본다.
- 중등학교의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진로결정을 돕기 위한 진로교육 및 지도를 위하여 제 진로발달 이론 고찰을 통해 대상자별 문제 이해와 효과적인 진로교육 및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급경영론(Classroom Management)
학교교육의 질은 교사의 학급경영 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이 과목은 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방법론적 기술을 습득하여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학급경영의 능력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비행상담(Juvenile Delinquency Counseling)
이 수업에서는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적 관점을 이해하고, 비행청소년을 상담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본 강의는 교육공학도가 지녀야 할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공학의 특성(장점)을 잘 이해하고, 실제 다양한 조건 하에서 문제해결용 교수설계와 그에 따른 프로토 타입을 시각적으로 설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현장연구법(Methods in Field Research)
교육학의 일반적인 연구방법론을 다루며 가설설정, 연구문제 탐색, 문헌고찰, 연구설계 등에 관한 일반적,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방법론을 다룬다.
교사와교육(Teachers & Education)
교사와 교육에 관련된 일반적인 경험을 논리적으로 점검해보고, 자신의 교육관 및 교사관을 확립한다.
원격교육활용론(E-Learning Practice)
E-learning의 개념, 진화적 과정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간략히 소개한 후, 실제 E-learning 관련 사이트를 분석ㆍ평가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해 보는 E-learning 평가자의 역할의 기회를 갖는다. 또한 팀구성원으로 활동하여 간단한 E-learning 사이트에 대한 rapid prototype을 개발하는 설계, 개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본 과정은 면대면 수업과 가상공간을 통합하는blended leanring을 기본으로 하고 마지막 성찰회의에서 주어진 상황에서 최적의 blended 전략도 함께 논의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학교상담과교육(School Counseling & Education)
학교장면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상담이론 및 개념, 다양한 기법과 학교 상담영역을 습득하여 학교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학교육론(Educational Theory in Pedagogy)
교과 과목으로서의 교육학을 검토하고 교육학 교과에 적합한 내용을 학습하여 교육학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교육과정실제(Curriculum Practice)
교육의 목표와 교과 편성의 특징을 분석 평가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평가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인간자원개발론(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인간 자원 개발의 기본 개념과 학문적 성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 자원 개발의 실제에 대한 전문성과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 교육과 상담(Introduction to Adolescent Education and Counseling)
청소년을 가르치고 상담하기 위해 이해해야 할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청소년의 인지, 사회, 정서, 성격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수업과 상담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상담과심리검사(Psychological Assessment in Counseling)
- 심리검사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숙지하도록 한다.
- 좋은 심리검사도구를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 각종 표준화 심리검사의 성격과 실시방법을 숙지하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심리검사 결과에 관한 보고서 작성방법과 그 활용에 관한 윤리적 의무를 숙지하도록 한다.
창의성이론과교육(Theories of Creativity and Education)
이 과목은 학습자가 창의성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검토하고 창의성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운데 그 목적이 있다. 창의성을 학교나 직장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다룬다. 수업 중이나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 자신의 창의성을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요구 받을 것이다.
비교교육학(Comparative Education)
둘 이상의 국가 또는 지역간의 교육을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 맥락에 비추어 비교, 분석, 해석하는 분야로서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우리는 다른 나라의 교육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우리나라의 교육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여 앞으로 중등교육의 교육발전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학교교육사(History of School Education)
이 과목에서 배울 내용은 1)학교교육사란 무엇인가, 2)학교교육사를 왜 배워야 하나, 3)학교교육사는 어떻게 구성되나, 4) 사료의 수집ㆍ관리ㆍ보존ㆍ활용은 어떻게 하나, 5)학교교육사 어떻게 쓸 것인가 등으로 구성된다.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이 수업은 수업의 설계와 개발을 위한 개념과 원리들을 검증해 볼 것이다. 수업에 포함될 주요 주제들은 요구 및 과제분석, 학습목표, 평가준거, 수업계열, 방법과 매체의 선정, 수업전략, 프로그램 평가 등이 있다. 이 수업은 이론적으로 교육심리학과 학습심리에 기초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원리와 이론을 사용하여 수업자료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교육적 사고와 논리 (Educational Thought and Logic)
교육의 주요 개념과 교육 실제를 교육학적 사유를 통해 검토한다.
- 교육학 저서들을 탈분과적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읽는다.
-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함께 논의한다.
- 비판적으로 읽고, 사유하고, 토론한 내용들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평생교육실습(Practicum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통합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장차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환경교육론(Environmental Education)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환경, 생태교육의 다양한 내용 영역을 이해하고, 시청각 자료, 참여 관찰, 토론 등의 방법을 통하여 환경과 교육의 관계에 대한 사회, 역사적 분석을 시도한다.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및 산업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교육의 조직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익히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이해한다.
기업교육론(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떤 필요성에서 대두된 학문인지를 살펴본다, 이 분야의 제반 이론, 기법, 실제 가용할 수 있는 도구나 수단에 대하여 심도있게 논의와 토론을 해봄으로써 교육학도가 이 분야에 나아갈 수 있는 방향감과 역량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한다. 또한 기업교육을 이와 유관된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관리, 수행공학, 교수체제설계, 조직개발, 조직행동이라는 관점에서 개념과 대비시켜 설명함으로써 구체성을 더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과의 비교를 통하여 공통점과 다른 점을 이해한다. 교육전반의 이해의 폭을 넓힌다.
장학론(Supervision)
중등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학활동상의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실제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한다.
-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 조직과 주요 업무를 이해한다.
- 여러 가지 장학의 유형과 장학의 기능을 이해한다.
- 수업 장학의 과정과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Curriculum Materials & Teaching Methodology for Pedagogy)
교과로서의 교육학을 교수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교육학 교과지도에 필요한 문서들을 기초로 하여 수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를 구성ㆍ작성 및 발표ㆍ시연한다.
노인교육론(Education for The Aged)
노인세대들을 위한 학습 및 교육의 특성을 탐구한다.
집단상담기초이론과실제(Basic Theory of Group Counseling & Practice)
집단 상담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터득하며,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체험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집단상담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술과 자질을 체득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현대교육사조(Movement of Thoughts in Modern Education)
현대 교육의 사상적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교육의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게 한다.
동양교육사(History of Oriental Education)
- 동양의 전통교육을 제도, 사상, 사상가의 세 측면에서 탐구하며,
- 특히, 우리 전통교육사상의 바탕이 되는 유가(儒家), 도가(道家), 불교(佛敎) 사상을, 공부론과 교육론의 입장에서 알아봄으로써,
- 이들 사상이 21세기 한국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 아울러 장래의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안목과 예지를 함양하게 한다.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um)
본 과정은 상담자로써 필요한 기본적인 상담과정과 그에 따른 상담 기술의 실습을 제공함으로써 상담 현장에서 효율적인 상담자 역할을 할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 프로젝트 매니지먼트(Educational Project Management)
본 과정는 대학교수 및 외부 전문가들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관련 프로젝트에 학생들이 참여함으로써 교육전문가로서의 실무적인 능력을 기르며 프로젝트 기획ㆍ관리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일반교육
교육의역사(History of Education)
- 한국,서양의 전통적 교육제도, 사상, 사상가를 시대, 사회, 문화적 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여 현행 교육의 역사적 전통을 이해하게 한다.
- 동,서양 전통교육이 21세기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모색해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지녀야할 교육사적 안목을 함양한다.
교육의이해(Understanding Education)
현대 한국인의 생활과 교육현실(실제)과 이론들을 철학적, 사회인류학적 및 교육학적으로 검토한다. 즉, 여러 분과학문의 독립적 관점의 가능성과 한계를 넘어 탈분과적 맥락에서 한국인의 생활과 교육의 역사 사회적 전개 양상을 주제에 따라 비판적으로 분석 논의하려는 것이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우수한 교사가 되는 데 필수적인 교육심리학의 이론을 통해 학습자의 특성, 학습이론, 교수이론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한다.
생활지도및상담(Guidance & Counseling)
중등학생들의 전인적 인간육성을 위하여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요즈음에 이들에게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 다룰 내용과 생활지도 및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고찰해본다.
교육과정및교육평가 (Curriculum &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능력을 기르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현상을 해석하고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 Technology)
실제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적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구체화 시켰는지를 알 수 있게 하여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적 요소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자질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사회(Education & Society)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기술, 분석, 설명하는 과학으로서 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전망에 의거하여 교육현상을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란 것을 알게 한다.
학교및학급경영(School & Classroom Management)
학습자가 학교 및 학급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학급경영에 대한 사실적, 개념적, 이론적 지식은 물론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전략, 방법,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교직과목
교육의역사적이해(Histor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
- 한국ㆍ서양의 전통적 교육제도, 사상, 사상가를 시대, 사회, 문화적 특성과 더불어 연구하여 현행 교육의 역사적 전통을 이해하게 한다.
- 동ㆍ서양 전통교육이 21세기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모색해봄으로써 예비교사로서 지녀야할 교육사적 안목을 함양한다.
교육의철학적이해(Philosoph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철학적으로 검토하여 예비교사들의 교육적 안목을 기른다.
- 교육철학자들의 논리를 통해 사유의 흐름을 추적한다.
- 교육의 주요 쟁점들을 함께 논의한다.
- 읽고, 사유하고, 토론한 내용들을 자신의 글로 표현한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우수한 교사가 되는 데 필수적인 교육심리학의 이론을 통해 학습자의 특성, 학습이론, 교수이론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교사의 자질을 육성한다.
생활지도및상담(Guidance & Counseling)
중등학생들의 전인적 인간육성을 위하여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요즈음에 이들에게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 다룰 내용과 생활지도 및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을 고찰해본다.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학교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능력을 기르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현상을 해석하고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본 강좌는 미래의 교사들에게 교육평가의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함으로써 교육현장에 필요한 교육평가의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교육과정 현상을 해석하고 문제들을 논의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 Technology)
실제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적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구체화 시켰는지를 알 수 있게 하여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적 요소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자질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사회(Education & Society)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기술, 분석, 설명하는 과학으로서 사회학의 주요 이론적 전망에 의거하여 교육현상을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란 것을 알게 한다.
학교및학급경영(School & Classroom Management)
학습자가 학교 및 학급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학급경영에 대한 사실적, 개념적, 이론적 지식은 물론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는 전략, 방법,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실습(Ⅰ)(Teaching Practicum(Ⅰ))
- 대학에서 배운 이론 및 기술·기능 등을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한다.
- 자격급별이 다른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교육환경을 관찰하여 이해함으로써 연계교육체계를 확립하고 효과적 교수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 장애아의 발달적 특성과 인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와 관련된 교육현장에 대한 지속적 관심 제고한다.
- 학습과정의 내용과 학생생활지도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여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기른다.
교육실습(Ⅱ)(자과)(Teaching Practicum(Ⅱ)(Own))
교육실습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한 교양 전공 및 교직에 대한 전문지식을 교육현장에서 학습, 학급경영 등의 실습을 통하여 통합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장차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실습(Ⅱ)(타과)(Teaching Practicum(Ⅱ)(Other))
복수전공을 하는 실습생이 자격급별이 다른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통합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장차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