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대범주) |
자격기준 | 세부자격기준 | 일반기준 과의 관련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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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및 교육사 | [기준 1] 교사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역사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윤리적이고 현실적인 교육관을 갖는다. |
1-1. 교사는 위대한 선현들의 교육적 이상(理想)을 겸손히 수용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실천 한다. 1-2. 교사는 바람직한 인간양성에 대해 성찰하고교육 실제와 활동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1-3. 교사는 변화하는 교육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자신의 교육적 안목을 확립한다. 1-4. 교사는 교육의 사상 및 제도 형성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여, 이를 오늘날 교육실제의 진단 및 개선에 적용한다. |
기준 1-1, 1-2, 1-3 기준 2-1, 2-2 기준 4-1, 4-2, 4-3 기준 6-1, 6-2, 6-3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기준 2] 교사는 교육내용, 학생, 교육목표, 교육상황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한다. |
2-1. 교사는 교육과정의 본질과 관련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2-2. 교사는 교육과정 기준을 이해하고 학생, 교육목표, 교육상황에 적합하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2-3. 교사는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의 원리와 절차를 이해하며,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단원의 교수요목 및 단시 수업안을 개발한다. 2-4. 교사는 학급, 학년, 학교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2-5. 교사는 교육과정과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기준의 변화를 이해하고, 교육과정 개선과 연구, 새로운 교육과정 내용 및 자료 개발에 노력을 기울인다. |
기준 2-3 기준 3-1 기준 4-1 기준 5-1, 5-2, 5-3 기준 6-1 기준 10-1 |
[기준 3] 교사는 학생 및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
3-1. 교사는 교육평가의 개념, 목적,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3-2. 교사는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평가도구를 제작·개선할 수있어야 한다. 3-3. 교사는 평가결과를 정확하고 타당하게 해석 및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4. 교사는 평가활동에 필요한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기준 3-1, 3-2 기준 7-1, 7-2, 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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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및 공학 | [기준 4] 교사는 교육목표달성을 위하여 교육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수단과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4-1. 교사는 교육에 임하며 교육의 목표를 이해해야 한다. 4-2. 교사는 학습자 개인의 인지 및 정의적 발달특성을 진단하고 이해해야 한다. 4-3. 교사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교수 및 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4-4. 교사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방법을 개발.실행.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준 2-2, 2-3 기준 3-1, 3-2 기준 6-1, 6-2, 6-3 기준 7-3 |
[기준 5] 교사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5-1. 교사는 교육공학의 기저 이론, 정의와 영역, 역사적 변화와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5-2. 교사는 교수설계 과정에 포함된 주요 기법을 활용하여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하고, 주요 교수설계 모형을 적합한 교육적 맥락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5-3. 교사는 ICT를 활용한 이 러닝, 멀티미디어를 설계?Q개발하여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4. 교사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특징을 고려하여 수업 상황에 적합한 매체를 제작, 활용, 관리를 할 수 있다. 5-5. 교사는 학교 기업등 다양한 학습환경에서 교육공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테크놀로지를 교육에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기준 5-3 기준 6-1, 6-2, 6-3 기준 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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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 [기준 6] 교사는 학생의 학습-발달을 충분히 이해하여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조력자로서 그 역할을 최대한으로 수행해야 한다. |
6-1. 교사는 학생의 선행학습, 학습방식, 학습동기, 학습요구를 이해한다. 6-2. 교사는 학생의 인지 사회 정서 신체 발달을 이해한다. 6-3. 교사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가정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을 이해한다. |
기준 1-1, 1-2, 1-3 |
교육사회 | [기준 7] 교사는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사회, 교육 상호간의 영향을 분석하고 교육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
7-1. 교사는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한다. 7-2. 교사는 개인의 특성과 가정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7-3. 교사는 교육현안의 주요흐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4. 교사는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을 변화 시킬 수 있는 환경과 문화를 조성한다. |
기준 3-3 기준 8-3 기준 9-1, 9-2, 9-3 기준 10-1, 10-3 |
교육행정 및 경영 | [기준 8] 교사는 학교 조직의 과업, 과정, 행동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조직 발전에 협력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8-1. 교사는 교육행정학의 주요 개념, 원리, 모델, 그리고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8-2. 교사는 학교조직의 과업, 과정,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8-3. 교사는 학교조직 발전에 협력하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
기준 8-2, 8-3 기준 9-1, 9-2, 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