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시각장애란?
- 시각기능은 시력(visual acuity)과 시야(visual field), 색각(color perception)으로 분류됩니다.
- 법적으로 국가에서 사회보장이나 특수교육 대상자가 되기 위해서 사용되는 주된 사각기능은 시력과 시야입니다.
- 시각장애란 일상생활에서 장기간 또는 지속적으로 눈의 기능장애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장애를 가진자를 시각장애인이라고 한다.
(1) '특수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① 나쁜 눈의 시력(만국식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 이상이 있는 자에 대하여는 교정시력에 대하여 측정한 것을
말한다.)이 각각 0.02이하인 자
②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자
③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인 자
④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상실한 자
말한다.)이 각각 0.02이하인 자
②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자
③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인 자
④ 두 눈의 시야의 1/2 이상을 상실한 자
(2)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①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②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 으로 사용하는 자
③ 두 눈의 교정 시력이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자
④ 특정의 광학 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②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 으로 사용하는 자
③ 두 눈의 교정 시력이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자
④ 특정의 광학 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하여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원인 및 분류
(1) 원인
시각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대부분 그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선천적, 후천적으로 밝혀진 원인으로 다음의 경우를 들 수 있다.
① 출생 전 영향 - 유전성, 기타 선천성
② 감염성 질병 - 풍진, 매독(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 또는 매독에 감염되는 경우 정신지체를 포함한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복합적인 장애를 지닌 아동이 태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③ 손상, 중독(과잉산소) - 안구에 이물질 침입, 화학물품에 의한 손상, 사고, 산업재해 등의 손상과 인큐베이터에서 지나친 산소
공급을 받았을 때 시각장애를 가져온다.
① 출생 전 영향 - 유전성, 기타 선천성
② 감염성 질병 - 풍진, 매독(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 또는 매독에 감염되는 경우 정신지체를 포함한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복합적인 장애를 지닌 아동이 태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③ 손상, 중독(과잉산소) - 안구에 이물질 침입, 화학물품에 의한 손상, 사고, 산업재해 등의 손상과 인큐베이터에서 지나친 산소
공급을 받았을 때 시각장애를 가져온다.
(2) 분류
특성
① 경험의 부족이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② 시각적 결함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및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③ 시각능력의 한계로 인한 자신감 부족과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④ 시각장애 학생들의 대부분이 전맹인 것은 아니다. 즉, 일부는 큰 글씨체로 된 문자어도 읽을 수 있으며, 시각적인 자료의 수업이
가능하기도 하다.
② 시각적 결함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작 및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③ 시각능력의 한계로 인한 자신감 부족과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④ 시각장애 학생들의 대부분이 전맹인 것은 아니다. 즉, 일부는 큰 글씨체로 된 문자어도 읽을 수 있으며, 시각적인 자료의 수업이
가능하기도 하다.
보조기구
(1) 맹 학생 보조기
① 한소네 보이스 : 점자입력, 파일을 점자나 음성으로 읽는 점자정보단말기
② 촉각 인쇄기 : 글자파일을 점자로 변환해주는 기기
③ 휴대용 녹음기
④ 한소네(점자정보단말기) : 시각장애인용 점자 입·출력 기기
⑤ CD 독서기 : CD를 넣은 후 원하는 속도와 톤을 조절하여 들음
⑥ 브레일 서울 3.5 : 전맹 시각장애인들의 윈도우즈용 점역 프로그램
⑦ 촉각 인쇄기 : 촉각으로 그림을 만져볼 수 있도록 하는 제작 도구
⑧ 점자 프린터 : 텍스트 문서를 점자로 출력하는 기기
⑨ 센스리더 : 화면 판독 및 음성 합성 변환 프로그램
② 촉각 인쇄기 : 글자파일을 점자로 변환해주는 기기
③ 휴대용 녹음기
④ 한소네(점자정보단말기) : 시각장애인용 점자 입·출력 기기
⑤ CD 독서기 : CD를 넣은 후 원하는 속도와 톤을 조절하여 들음
⑥ 브레일 서울 3.5 : 전맹 시각장애인들의 윈도우즈용 점역 프로그램
⑦ 촉각 인쇄기 : 촉각으로 그림을 만져볼 수 있도록 하는 제작 도구
⑧ 점자 프린터 : 텍스트 문서를 점자로 출력하는 기기
⑨ 센스리더 : 화면 판독 및 음성 합성 변환 프로그램
(2) 저시력 학생보조기
① 확대독서기(센스뷰 포켓) : 휴대용으로 글자를 확대 (4배~28배)해서 보여줌
② 확대독서기(센스뷰 데스크탑) : 책을 올려두고 화면을 컬러로 확대 (3배~70배)해서 보여줌
③ 확대경
④ 24인치 액정 모니터
② 확대독서기(센스뷰 데스크탑) : 책을 올려두고 화면을 컬러로 확대 (3배~70배)해서 보여줌
③ 확대경
④ 24인치 액정 모니터
관련도서, 영화, 기관
(1) 도서
(2) 영화
(3) 관련 단체 및 기관
① 점자사랑 http://user.chollian.net
: 점자 강의, 상식, 장점과 단점, 루이스브라유 등 안내.
② 시각장애 한국시각장애인복지재단 생활용구실 http://my.dreamwiz.com/oksjm
: 흰지팡이, 점자판, 음성시계 생활용품, 편의시설 소개.
③ 부산시각장애인부모회 http://www.eyelove.rosy.net
: 부산 맹학교 학부모 모임, 단체 및 임원진 소개, 사업계획 안내, 후원회, 관련 정보 제공.
④ 한국시각장애교육 재활학회 http://www.kaer.or.kr
: 학회소개, 학회지 시각장애연구, 학술대회 연구자료 수록.
: 점자 강의, 상식, 장점과 단점, 루이스브라유 등 안내.
② 시각장애 한국시각장애인복지재단 생활용구실 http://my.dreamwiz.com/oksjm
: 흰지팡이, 점자판, 음성시계 생활용품, 편의시설 소개.
③ 부산시각장애인부모회 http://www.eyelove.rosy.net
: 부산 맹학교 학부모 모임, 단체 및 임원진 소개, 사업계획 안내, 후원회, 관련 정보 제공.
④ 한국시각장애교육 재활학회 http://www.kaer.or.kr
: 학회소개, 학회지 시각장애연구, 학술대회 연구자료 수록.
교수 및 학습지원
(1) 의사소통
① 수업시 ‘여기', ‘저기'의 추상적인 설명보다는 분명한 지점을 구체적인 말로 풀어서 설명해야 한다.
② 자료에 쓰여진 내용을 읽어서 설명하고 외국어는 철자를 불러주며 한자의 경우 음과 뜻을 불러주어야 한다.
② 자료에 쓰여진 내용을 읽어서 설명하고 외국어는 철자를 불러주며 한자의 경우 음과 뜻을 불러주어야 한다.
(2) 환경조정
① 시각장애 학생 스스로가 듣기 편한 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② 또한 학생의 개인의 권리를 보호해주기 위해 다른 학생들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한다.
③ 수업 중 대필을 이용하거나, 한소네(점자정보단말기) 등의 관련 보조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다.
④ 자료를 읽는 속도를 조절하여 점자책을 읽는 학생의 속도에 맞춰준다.
⑤ 실험 실습과정 혹은 컴퓨터 관련 과목 등은 보조자나 동료가 있어야 한다.
⑥ 전맹학생이 녹음을 원할 때 교수자의 음성이 녹음 잘 될 수 있도록 교수자는 마이크를 사용한다.
⑦ 맹인 안내견은 모든 강의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안내견을 함부로 쓰다듬거나 먹이를 주어 맹인 안내견의 주의를
흩트리면 안 된다.
② 또한 학생의 개인의 권리를 보호해주기 위해 다른 학생들에게 드러나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한다.
③ 수업 중 대필을 이용하거나, 한소네(점자정보단말기) 등의 관련 보조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다.
④ 자료를 읽는 속도를 조절하여 점자책을 읽는 학생의 속도에 맞춰준다.
⑤ 실험 실습과정 혹은 컴퓨터 관련 과목 등은 보조자나 동료가 있어야 한다.
⑥ 전맹학생이 녹음을 원할 때 교수자의 음성이 녹음 잘 될 수 있도록 교수자는 마이크를 사용한다.
⑦ 맹인 안내견은 모든 강의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안내견을 함부로 쓰다듬거나 먹이를 주어 맹인 안내견의 주의를
흩트리면 안 된다.
(3) 청각 및 촉각 자료 제시
① 전맹학생과 저시력 학생을 구분하여 필요한 지원을 한다. 강의가 시작되기 3-5주 전에 장애지원센터를 통해 필요한 교과목록을
전달하거나, 유인물 자료를 제공함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이 실제로 수업을 시작할 때 다른 비장애 학생과 똑같은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② 전맹학생의 경우에는 점자로 변환된 유인물을, 저시력 학생에게는 확대 복사된 유인물을 수업 전에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자료의 변환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각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수자는 미리 해당학생 및 장애학생지원
센터와 협의가 필요하다.
③ 시각장애 학생의 편의를 위한 시험관련 부가조치나 강의 노트와 강의 테이프, 인쇄자료의 대체, 비디오나 슬라이드로 제작된
시각자료, 도표자료 등을 촉각중심의 접근자료와 같은 지원 편의와 보조수단에 대해서도 반드시 해당학생과 면담을 해야 한다.
전달하거나, 유인물 자료를 제공함으로 시각장애 학생들이 실제로 수업을 시작할 때 다른 비장애 학생과 똑같은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② 전맹학생의 경우에는 점자로 변환된 유인물을, 저시력 학생에게는 확대 복사된 유인물을 수업 전에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자료의 변환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각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수자는 미리 해당학생 및 장애학생지원
센터와 협의가 필요하다.
③ 시각장애 학생의 편의를 위한 시험관련 부가조치나 강의 노트와 강의 테이프, 인쇄자료의 대체, 비디오나 슬라이드로 제작된
시각자료, 도표자료 등을 촉각중심의 접근자료와 같은 지원 편의와 보조수단에 대해서도 반드시 해당학생과 면담을 해야 한다.
에티켓
① 시각 장애인과 인사할 때는 먼저 이름을 말한 다음, 악수를 청하면 더 친밀감이 생길 수 있다.
②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었을 때, 방향은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말해 준다. "여기", "저기"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오른쪽 5m를 간
다음, 다시 왼쪽으로 10m 정도 가세요" 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된다.
③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에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서, 반보 앞에서 팔을 잡게 하고, 걷는 편이 좋다.
④ 흰 지팡이는 시각 장애인의 눈과 다름없기 때문에 지팡이를 든 손을 만지거나, 잡아끌거나,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⑤ 시각장애인과 식사를 할 때에는 식기의 위치와 내용물을 작은 소리로 설명하고, 음식물의 위치는 시계 방향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⑥ 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에는 의자 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고 확인 시키는 것이 좋다.
⑦ 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에는 화폐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지폐의 경우는 한 장 한 장 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하며, 동전을
건네줄 때에는 일일이 그 단위를 말해 주어야 한다.
②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었을 때, 방향은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말해 준다. "여기", "저기" 등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오른쪽 5m를 간
다음, 다시 왼쪽으로 10m 정도 가세요" 라고 가르쳐 주는 것이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도움이 된다.
③ 시각장애인을 안내할 때에는 흰 지팡이의 반대편에서, 반보 앞에서 팔을 잡게 하고, 걷는 편이 좋다.
④ 흰 지팡이는 시각 장애인의 눈과 다름없기 때문에 지팡이를 든 손을 만지거나, 잡아끌거나, 밀어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⑤ 시각장애인과 식사를 할 때에는 식기의 위치와 내용물을 작은 소리로 설명하고, 음식물의 위치는 시계 방향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⑥ 시각장애인을 의자에 앉게 할 때에는 의자 등받이에 손을 갖다 대고 확인 시키는 것이 좋다.
⑦ 시각장애인에게 돈을 건네 줄 때에는 화폐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지폐의 경우는 한 장 한 장 단위를 설명해 주어야 하며, 동전을
건네줄 때에는 일일이 그 단위를 말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