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말한다. 지적장애 학생은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언어 및 사회성 능력이 다른 학생에 비하여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직접교수와 반복 학습이 필요하다.
1).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
(1) 적절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 주의를 기울인다.
(2)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3) 단기기억력이 부족하다.
(4) 학습속도가 느리다.
(2)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3) 단기기억력이 부족하다.
(4) 학습속도가 느리다.
2). 언어 발달
(1) 언어발달이 지체되거나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인다.
(2)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는 조음문제가 있다.
(3)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되, 발달속도가 지체되어 있다.
(4) 언어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구어가 아예 발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한 다.
(5) 언어를 통해 자기표현과 주변 환경의 통제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문제행동으로 표출한다.
(2)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는 조음문제가 있다.
(3)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되, 발달속도가 지체되어 있다.
(4) 언어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구어가 아예 발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한 다.
(5) 언어를 통해 자기표현과 주변 환경의 통제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문제행동으로 표출한다.
3). 사회성 발달
(1)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2) 자신이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빈약한 자아개념 형성하게 된다.
(2) 자신이 친구들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빈약한 자아개념 형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