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학습장애 학생들은 정상적인 교육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그리고 심한 학습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그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특별히 고안된 수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학습장애 학생들은 읽기문제, 문어결함, 수학성적 저조, 사회기술 결함, 주의력과 과잉행동 문제, 행동문제 등 한 가지 이상의 특성을 보인다.
(1) 주의집중 장애
① 과제에 주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②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과잉 행동을 보인다.
③ 과제를 수행하거나 완성하기 어려워한다.
④ 지시 따르기 문제를 보인다.
⑤ 일정 시간동안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다.
⑥ 쉽게 방해를 받고 산만해지는 행동특성을 보인다.
②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과잉 행동을 보인다.
③ 과제를 수행하거나 완성하기 어려워한다.
④ 지시 따르기 문제를 보인다.
⑤ 일정 시간동안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하지 못한다.
⑥ 쉽게 방해를 받고 산만해지는 행동특성을 보인다.
(2) 기억장애
암기전략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기억을 평가하고 조절하는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다.
(3) 사회·정서적 특징
① 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좌절감을 경험하고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경향이 있으며, 낮은 자존감과 빈약한 자아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② 사회적인 단서를 잘 해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가능성이 있다.
② 사회적인 단서를 잘 해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4) 지각장애
시각, 청각, 촉각을 통하여 얻은 자극을 적절하게 해석하는 능력에 장애를 보인다.
① 시지각장애 : 글자를 거꾸로 읽거나 비슷한 글자를 혼동한다.
② 청지각장애 : 비슷한 소리 식별을 못하거나 언어지시를 따르기 어렵다.
③ 대근육, 소근육 운동의 어렵다.
① 시지각장애 : 글자를 거꾸로 읽거나 비슷한 글자를 혼동한다.
② 청지각장애 : 비슷한 소리 식별을 못하거나 언어지시를 따르기 어렵다.
③ 대근육, 소근육 운동의 어렵다.
(5) 학업성취
① 읽기영역 : 학습장애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학습전략 사용 문제, 난독증 등의 문제를 보인다.
② 쓰기영역 : 글자쓰기, 맞춤법, 창의성, 단어사용 등 모든 글쓰기 과정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③ 수학영역 : 기본적인 수학개념, 사칙연산, 개념, 분류, 자릿수 등 모두를 포함한 어려움이 있다.
② 쓰기영역 : 글자쓰기, 맞춤법, 창의성, 단어사용 등 모든 글쓰기 과정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③ 수학영역 : 기본적인 수학개념, 사칙연산, 개념, 분류, 자릿수 등 모두를 포함한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