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정서·행동장애는 다양한 양상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학습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성취능력이 저하된다. 문제행동이 학생 개인에게는 성취능력 저하와 정서적·신체적인 피해를 주는가 하면, 타인에게는 혐오와 방해 행동으로 받아들여지고, 심지어는 신체적 손상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문제행동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아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아동이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우도 있다.
(1) 외현화 행동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은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 행동이다.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교실에서 자리 이탈, 소리 지르기, 교사 무시하기, 숙제 불이행과 같은 행동을 자주 한다.
(2) 내면화 행동
장일부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이 결코 공격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들의 문제는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인데, 이를 내면화 행동장애라고 말한다.
없다는 점인데, 이를 내면화 행동장애라고 말한다.
(3) 학업성취
대부분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학업수준은 자기 학년보다 1년 이상 저하되어 있다. 많은 아동들은 읽기와 수학성적이 아주 많이 떨어진다. 이들은 행동문제로 인한 학습문제뿐 아니라 학습기술 및 내용을 숙달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학습장애와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한다.
(4)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추측할 수 있듯이,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친구를 사귀기가 아주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