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지체장애란?
- 지체장애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환으로 신경, 근육, 팔, 다리, 척추들에 이상으로 오는 장애를 말하며, 정형외과적 장애와 신경학적 장애로 나눌 수 있다.
(1)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①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②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2개 이상의 손가락을 모두
제1 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③ 한 다리를 리스프랑(Lisfrang)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④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사람
⑤ 한 손의 엄지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 한 2개 이상의 손가락을 기능을 잃은 사람
⑥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자
⑦ 지체에 위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②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2개 이상의 손가락을 모두
제1 지골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③ 한 다리를 리스프랑(Lisfrang)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④ 두 발의 모든 발가락을 잃은 사람
⑤ 한 손의 엄지손가락의 기능을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손가락을 포함 한 2개 이상의 손가락을 기능을 잃은 사람
⑥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자
⑦ 지체에 위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2) '특수교육 진흥법'에서의 정의
‘지체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지니고 있고, 체간의 지지 또는 손발의 운동·동작 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하여 일반적인 교육시설을 이용하여 학습이 곤란한 자'로 규정하고 있다.
원인 및 분류
(1) 원인
지체장애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선천적 지체장애 : 신체적 기능을 통제하는 신경학적 운동장애로 신생아기 또는 유아기에 신체의 여러 기능에서 이상을 나타난다.
② 후천적 지체장애 :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환으로 신경, 근육, 팔, 다리, 척추의 기능에서 이상을 나타낸다.
① 선천적 지체장애 : 신체적 기능을 통제하는 신경학적 운동장애로 신생아기 또는 유아기에 신체의 여러 기능에서 이상을 나타난다.
② 후천적 지체장애 :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환으로 신경, 근육, 팔, 다리, 척추의 기능에서 이상을 나타낸다.
(2) 분류
청각손실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특성
(1) 뇌성마비
① 뇌성마비는 뇌의 병변이나 뇌 성장의 비정상으로 인해 초래되는 영구적인 상상태이다.
② 뇌성마비인는 마비, 극도의 허약, 조정장애, 불수의적인 경련, 그리고 다른 운동장애를 포함하는 수의 운동 기능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③ 뇌성마비의 원인은 다양한데, 저체중 신생아에게 산소부족을 초래하는 출생전, 출생기 또는 출생후의 손상, 사고, 질병에 의해
초래된다.
④ 뇌성마비는 매우 다양한 개인차를 가지며, 운동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② 뇌성마비인는 마비, 극도의 허약, 조정장애, 불수의적인 경련, 그리고 다른 운동장애를 포함하는 수의 운동 기능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③ 뇌성마비의 원인은 다양한데, 저체중 신생아에게 산소부족을 초래하는 출생전, 출생기 또는 출생후의 손상, 사고, 질병에 의해
초래된다.
④ 뇌성마비는 매우 다양한 개인차를 가지며, 운동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2) 척수장애
① 척수장애는 관통상(권총부상), 척추의 확장(자동차 사고로 인한 목뼈 골절), 척추 손상이나 척수의 압박(다이빙 사고)등 불의의
사고로 인해 척수 신경에 손상을 입어 손상부위 이하의 운동 및 감각에 마비를 보이는 장애이다.
② 척수손상을 입은 학생들은 휠체어를 사용하여 이동한다.
③ 사지마비 아동은 일반적으로 호흡을 주관하는 흉부 근육의 영향으로 심각한 호흡곤란을 보일 수도 있다.
④ 대부분 척추신경 손상 아동은 방광과 내장 조절이 어려우므로 개인위생을 유지하고 감염과 피부염증을 막을 수 있는 주의 깊은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사고로 인해 척수 신경에 손상을 입어 손상부위 이하의 운동 및 감각에 마비를 보이는 장애이다.
② 척수손상을 입은 학생들은 휠체어를 사용하여 이동한다.
③ 사지마비 아동은 일반적으로 호흡을 주관하는 흉부 근육의 영향으로 심각한 호흡곤란을 보일 수도 있다.
④ 대부분 척추신경 손상 아동은 방광과 내장 조절이 어려우므로 개인위생을 유지하고 감염과 피부염증을 막을 수 있는 주의 깊은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소아마비
① 성질이 다른 두 가지 병의 총칭으로 쓰이는데, 하나는 척수성 소아마비(폴리오)이고, 다른 하나는 뇌성소아마비이다.
② 척수성 소아마비는 전염병으로서, 척수신경이 폴리오바이러스에 침범되어 수족의 마비가 일어난다.
③ 뇌성 소아마비는 출산 전후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뇌신경이 침범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전염성은 전혀 없다.
④ 척수성 소아마비의 경우는 움직이지 않는 손발을 다른 사람이 굽히고 펴면 힘이 빠진 것 같이 흐늘흐늘 움직이는 이완성마비
이지만, 뇌성 소아마비는 손발의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직성 마비를 일으킨다.
⑤ 양 발 모두 마비가 될 경우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며, 한쪽 발만 손상이 있을 경우 보조기를 이용하여 자력 보행을 할 수도 있다.
⑥ 소아마비는 감각에 이상이 없으므로 배변의 문제는 없다.
② 척수성 소아마비는 전염병으로서, 척수신경이 폴리오바이러스에 침범되어 수족의 마비가 일어난다.
③ 뇌성 소아마비는 출산 전후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뇌신경이 침범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전염성은 전혀 없다.
④ 척수성 소아마비의 경우는 움직이지 않는 손발을 다른 사람이 굽히고 펴면 힘이 빠진 것 같이 흐늘흐늘 움직이는 이완성마비
이지만, 뇌성 소아마비는 손발의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직성 마비를 일으킨다.
⑤ 양 발 모두 마비가 될 경우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며, 한쪽 발만 손상이 있을 경우 보조기를 이용하여 자력 보행을 할 수도 있다.
⑥ 소아마비는 감각에 이상이 없으므로 배변의 문제는 없다.
보조기구
(1) 학습지원용 기자재
① 책장 넘기기 도구 : 손가락으로 책장을 넘기기 불편한 자체장애인을 위한 보조도구로, 도구를 손가락, 손바닥 또는 팔이나 발에
끼워 "끈적이 패드"를 책에 붙여 책장을 넘길 수 있음
② 책장 넘기는 막대 : 손으로 책장을 넘기기 불편한 지체장애인을 위한 보조도구로, 막대의 한쪽 끝을 입으로 물고 흡착판이 붙어
있는 부분으로 책장을 넘길 수 있음
③ 필기도구 : 필기가 불편한 학생들을 위한 필기도구로, 손바닥 지지형으로 손바닥에 끼워 필기구를 조정할 수 있음
④ 클리어뷰 헤어포인터 : 사지 마비가 있는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입력도구로, 모리에 착용하여 각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음
⑤ 수동높낮이 조절 책상/ 자동높낮이 조절 책상 :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는 장애인을 위한 테이블
끼워 "끈적이 패드"를 책에 붙여 책장을 넘길 수 있음
② 책장 넘기는 막대 : 손으로 책장을 넘기기 불편한 지체장애인을 위한 보조도구로, 막대의 한쪽 끝을 입으로 물고 흡착판이 붙어
있는 부분으로 책장을 넘길 수 있음
③ 필기도구 : 필기가 불편한 학생들을 위한 필기도구로, 손바닥 지지형으로 손바닥에 끼워 필기구를 조정할 수 있음
④ 클리어뷰 헤어포인터 : 사지 마비가 있는 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입력도구로, 모리에 착용하여 각도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음
⑤ 수동높낮이 조절 책상/ 자동높낮이 조절 책상 :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는 장애인을 위한 테이블
(2) 보장구용 기자재
① 목발 : 일어서고 걷는 동작을 보조하는 도구로 보행이 불편한 지체장애인들이 사용하며, 겨드랑이에 목발을 끼고 손잡이를
지지해서 걸을 수 있음
② 보행기 : 일어서고 걷는 동작을 보조하는 도구로 보행이 불편한 지체장애인들이 사용하며, 보행기를 몸 앞쪽에 놓고 손으로
지지해서 걸을 수 있음
③ 수동휠체어 : 손이 힘이 있어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사용하는 수동횔체어로, 휠체어에 앉은 후 손으로 뒷바퀴를 굴려
이동할 수 있음
④ 전동휠체어 : 손을 거의 사용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을 위한 이동용 전동휠체어로, 탑승 후 전원을 켜고 스틱을 이용하여 운행하며,
속도도절도 가능함
지지해서 걸을 수 있음
② 보행기 : 일어서고 걷는 동작을 보조하는 도구로 보행이 불편한 지체장애인들이 사용하며, 보행기를 몸 앞쪽에 놓고 손으로
지지해서 걸을 수 있음
③ 수동휠체어 : 손이 힘이 있어서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사용하는 수동횔체어로, 휠체어에 앉은 후 손으로 뒷바퀴를 굴려
이동할 수 있음
④ 전동휠체어 : 손을 거의 사용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을 위한 이동용 전동휠체어로, 탑승 후 전원을 켜고 스틱을 이용하여 운행하며,
속도도절도 가능함
관련도서, 영화, 기관
(1) 도서
(2) 영화
(3) 관련 단체 및 기관
① 한국뇌성마비복지회 http://www.kscp.net
: 주요사업(재활복지, 오뚜기 축제, 스포츠 진흥, 홍보, 조사 연구출판, 국제출판), 복지관(의료재활, 심리재활,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주간보호), 인터넷 상담 안내.
② 한국장애인재활협회 http://rehab.daegu.ac.kr
: 해드헌팅대회(취업박람회), 장애인정보화대전 개최 및 안내.
③ 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
: 협회소개, 관련자료 수록, 인터넷 상담.
④ 한국척수장애인협회 http://www.kscia.org
: 정보소식지 발행, 인터넷 정보센터 운영, 장애인종합상담 실 운영, 상담사례집 발간.
: 주요사업(재활복지, 오뚜기 축제, 스포츠 진흥, 홍보, 조사 연구출판, 국제출판), 복지관(의료재활, 심리재활,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주간보호), 인터넷 상담 안내.
② 한국장애인재활협회 http://rehab.daegu.ac.kr
: 해드헌팅대회(취업박람회), 장애인정보화대전 개최 및 안내.
③ 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
: 협회소개, 관련자료 수록, 인터넷 상담.
④ 한국척수장애인협회 http://www.kscia.org
: 정보소식지 발행, 인터넷 정보센터 운영, 장애인종합상담 실 운영, 상담사례집 발간.
교수 및 학습지원
(1) 수업지원
①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노트 필기를 지원할 학습도우미를 제공한다.
② 강의 노트를 위해 노트북과 녹음기를 제공한다.
③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학생의 경우 높낮이 조절 책상을 마련한다.
② 강의 노트를 위해 노트북과 녹음기를 제공한다.
③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학생의 경우 높낮이 조절 책상을 마련한다.
(2) 시험지원
① 장기 요양이나 입원을 요하는 학생에게는 부족한 강의를 보충해주고, 시험을 치를 수 있는 별도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해 시험시간 연장이나 대필, 음성인식 프로그램과 같은 시험편의를 제공한다.
③ 뇌성마비 학생 중 필기와 구술을 어려워하는 경우 주관식 논술형 문제를 지양하고 ‘객관식 선다형'이나‘O/X 선택형'문제를
출제한다.
② 손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위해 시험시간 연장이나 대필, 음성인식 프로그램과 같은 시험편의를 제공한다.
③ 뇌성마비 학생 중 필기와 구술을 어려워하는 경우 주관식 논술형 문제를 지양하고 ‘객관식 선다형'이나‘O/X 선택형'문제를
출제한다.
(3) 건강 및 안전사고
① 체력이 약한 학생을 위해 휴식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강의 중에도 출입을 허용하며, 좌석의 위 치도 배려한다.
② 환절기나 시험, 교내행사 준비기간 중에는 간질질환이 있는 학생들의 안전 사고에 유의한다.
② 환절기나 시험, 교내행사 준비기간 중에는 간질질환이 있는 학생들의 안전 사고에 유의한다.
에티켓
① 휠체어 이용자 등 지체부자유인이 거리에서 곤란해 하는 경우를 보면, 먼저 말을 걸어 도울 일이 없는 가를 물어본다. 일반적으로
지체부자유인들은 가능 한 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데도 무턱대고 도울 필요는 없다.
② 휠체어 이용자가 계단을 오르자고 할 때에는 2~3명이 호흡을 맞추어 가능한 한 평형을 유지한 채로 들어 옮겨야 한다.
③ 길거리에서 휠체어나 목발 이용자를 만나면, 먼저 지나갈 수 있게 옆으로 비켜주도록 한다.
④ 휠체어나 목발을 이용하는 장애인은 비가 올 때 우산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곤란을 겪기 쉽다. 이때에 옆에 있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우산을 받쳐 준다.
⑤ 언어장애가 있는 뇌성마비인이 말을 하는 모습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더라도 끝까지 상대방의 관심을 보이면서 들어주도록 한다.
지체부자유인들은 가능 한 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데도 무턱대고 도울 필요는 없다.
② 휠체어 이용자가 계단을 오르자고 할 때에는 2~3명이 호흡을 맞추어 가능한 한 평형을 유지한 채로 들어 옮겨야 한다.
③ 길거리에서 휠체어나 목발 이용자를 만나면, 먼저 지나갈 수 있게 옆으로 비켜주도록 한다.
④ 휠체어나 목발을 이용하는 장애인은 비가 올 때 우산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곤란을 겪기 쉽다. 이때에 옆에 있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우산을 받쳐 준다.
⑤ 언어장애가 있는 뇌성마비인이 말을 하는 모습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더라도 끝까지 상대방의 관심을 보이면서 들어주도록 한다.